현대사회가 지식정보사회로서 고도화, 첨단화되면서 직무 또한 세분화되고 전문화 되어 가고 있다. 또한 교육 환경은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갖춘 직업인의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유능한 인재양성에 목표를 두는 대학의 교과 중 가장 실무와 연관성이 있고 필수적인 교과의 학습능력을 높이고 졸업 후 바로 실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은 새로운 정보통신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하며 기업체와 대학간의 연계활동을 통한 실무중심의 교과과정을 개발함은 물론 대학 교육의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이루기 위하여 교육은 학생들의 욕구 및 기대를 파악하고 현재 교육의 문제점을 학교 교육환경 요인이나 교수여건 요인 그리고 학생 개인특성의 요인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학교학습 상황에서 동기는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증진시킬 수 있다. 학교에서의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동기요인은 학습동기로서 이는 학업성취에 대한 의욕 또는 동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환경과 교수여건 그리고 학생 개인특성의 요인으로 학업성과와 학업만족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 선행연구 조사,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회계 교육과 관련된 여러 문헌을 참고하였고, 실증분석에서는 4년제 대학교 및 전문대학교 회계수업을 받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학교 교육환경요인 수강자의 학업성과와 학습만족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다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회계학 수강자가 보는 교수여건은 학업성과에는 유의도 수준 외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만족도에는 유의도 수준에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회계학 수강 학생들은 교수들이 학업성과에 미치도록 하는 실력향상, 수업 시간정확, 출석관리, 이해노력, 수업참여, 성과측정에 대하여 무반응으로 대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회계학 수강 학생들은 교수들이 강의하는 학습만족도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강의 시간보다는 독학이나 외부의 학원에 의하여 회계학을 공부하려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수들은 회계학 수강자들에게 강의 시간에 회계학을 이해시키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대학 모두 회계학을 듣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 회계학 강의 교육환경의 개선이 필요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회계학 수강자의 개인특성이 불안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학업성과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모두가 ...
현대사회가 지식정보사회로서 고도화, 첨단화되면서 직무 또한 세분화되고 전문화 되어 가고 있다. 또한 교육 환경은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갖춘 직업인의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유능한 인재양성에 목표를 두는 대학의 교과 중 가장 실무와 연관성이 있고 필수적인 교과의 학습능력을 높이고 졸업 후 바로 실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은 새로운 정보통신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하며 기업체와 대학간의 연계활동을 통한 실무중심의 교과과정을 개발함은 물론 대학 교육의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이루기 위하여 교육은 학생들의 욕구 및 기대를 파악하고 현재 교육의 문제점을 학교 교육환경 요인이나 교수여건 요인 그리고 학생 개인특성의 요인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학교학습 상황에서 동기는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증진시킬 수 있다. 학교에서의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동기요인은 학습동기로서 이는 학업성취에 대한 의욕 또는 동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환경과 교수여건 그리고 학생 개인특성의 요인으로 학업성과와 학업만족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 선행연구 조사,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회계 교육과 관련된 여러 문헌을 참고하였고, 실증분석에서는 4년제 대학교 및 전문대학교 회계수업을 받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학교 교육환경요인 수강자의 학업성과와 학습만족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다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회계학 수강자가 보는 교수여건은 학업성과에는 유의도 수준 외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만족도에는 유의도 수준에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회계학 수강 학생들은 교수들이 학업성과에 미치도록 하는 실력향상, 수업 시간정확, 출석관리, 이해노력, 수업참여, 성과측정에 대하여 무반응으로 대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회계학 수강 학생들은 교수들이 강의하는 학습만족도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강의 시간보다는 독학이나 외부의 학원에 의하여 회계학을 공부하려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수들은 회계학 수강자들에게 강의 시간에 회계학을 이해시키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대학 모두 회계학을 듣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 회계학 강의 교육환경의 개선이 필요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회계학 수강자의 개인특성이 불안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학업성과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모두가 유의수준 외에서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의존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학업성과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모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학생이라도 회계학 과목을 긍정적으로 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또한, 개인특성이 외향적인 학생은 학업성과가 유의수준 내에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만족도에서는 유의수준 외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내향적인 학생은 학업성과에는 유의도 수준에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만족도에서도 유의 수준 외에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회계학 과목의 적응도가 외향적이거나 내향적인 학생들 모두가 어렵게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회계학 기초과목에 대한 세분화된 교육과정의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현대사회가 지식정보사회로서 고도화, 첨단화되면서 직무 또한 세분화되고 전문화 되어 가고 있다. 또한 교육 환경은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갖춘 직업인의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유능한 인재양성에 목표를 두는 대학의 교과 중 가장 실무와 연관성이 있고 필수적인 교과의 학습능력을 높이고 졸업 후 바로 실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은 새로운 정보통신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하며 기업체와 대학간의 연계활동을 통한 실무중심의 교과과정을 개발함은 물론 대학 교육의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이루기 위하여 교육은 학생들의 욕구 및 기대를 파악하고 현재 교육의 문제점을 학교 교육환경 요인이나 교수여건 요인 그리고 학생 개인특성의 요인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학교학습 상황에서 동기는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증진시킬 수 있다. 학교에서의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동기요인은 학습동기로서 이는 학업성취에 대한 의욕 또는 동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환경과 교수여건 그리고 학생 개인특성의 요인으로 학업성과와 학업만족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 선행연구 조사,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회계 교육과 관련된 여러 문헌을 참고하였고, 실증분석에서는 4년제 대학교 및 전문대학교 회계수업을 받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학교 교육환경요인 수강자의 학업성과와 학습만족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다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회계학 수강자가 보는 교수여건은 학업성과에는 유의도 수준 외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만족도에는 유의도 수준에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회계학 수강 학생들은 교수들이 학업성과에 미치도록 하는 실력향상, 수업 시간정확, 출석관리, 이해노력, 수업참여, 성과측정에 대하여 무반응으로 대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회계학 수강 학생들은 교수들이 강의하는 학습만족도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강의 시간보다는 독학이나 외부의 학원에 의하여 회계학을 공부하려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수들은 회계학 수강자들에게 강의 시간에 회계학을 이해시키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대학 모두 회계학을 듣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 회계학 강의 교육환경의 개선이 필요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회계학 수강자의 개인특성이 불안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학업성과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모두가 유의수준 외에서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의존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학업성과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모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학생이라도 회계학 과목을 긍정적으로 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또한, 개인특성이 외향적인 학생은 학업성과가 유의수준 내에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만족도에서는 유의수준 외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내향적인 학생은 학업성과에는 유의도 수준에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만족도에서도 유의 수준 외에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회계학 과목의 적응도가 외향적이거나 내향적인 학생들 모두가 어렵게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회계학 기초과목에 대한 세분화된 교육과정의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chieve Literary research, Precedence research, a combination of research has demonstrated, In literary research literature relating to accounting education was Note. Analysis demonstrated a 4-year university and professional accounting courses university students wh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chieve Literary research, Precedence research, a combination of research has demonstrated, In literary research literature relating to accounting education was Note. Analysis demonstrated a 4-year university and professional accounting courses university students who received the survey is to present the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the school's educational environment factors, are indirectly affect on the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 satisfaction but it is not directly affect has been verified. Second, to the accounting student, Professor conditions factors are outside of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and Tablets (+) appeared to affect the learning at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note sheet (-) was verified as the impact.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professor of accounting courses, students are madly in progress, accuracy class, attendance management, understand the commitment, participation, performance measurement against the unresponsiveness in the know were able to cope with. Students and professors teaching accounting courses for the learning experience has a negative view was able to see that, Lessons outside of school hours, rather than by self-taught or is trying to study accounting could know. Therefore, the accounting professor who lectures on student understanding of accounting will transfer was an effort to discover that it need. College students listen to all the accounting classes accounting for the school's educational environment, was able to find that it need improvement. Third, the accounting student's personal character has sex with student academic performance anxiety and its impact on both the learning experience outside the significance level, all constant (+) appeared to affect the dependency of a student academic performance and minor impact on both the learning experience (-) showed the impact. Psychologically unstable that even students with a positive accounting courses In trying to determine was indirectly, but also personal characteristics that the outgoing student achievement level of significance within the Division (-) appeared to affect the learning experience outside the significance level Tablets (+) appeared to affect ,the woodworking students at the level of achievement of the note sheet (-) appeared to affect the learning experience outside the Department in the significance level (-) according to the impact. The adaptation of accounting courses, Outgoing or woodworking students Indicating that more difficult may be said. Thus Accounting for granular base course will be necessary requir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chieve Literary research, Precedence research, a combination of research has demonstrated, In literary research literature relating to accounting education was Note. Analysis demonstrated a 4-year university and professional accounting courses university students who received the survey is to present the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the school's educational environment factors, are indirectly affect on the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 satisfaction but it is not directly affect has been verified. Second, to the accounting student, Professor conditions factors are outside of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and Tablets (+) appeared to affect the learning at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note sheet (-) was verified as the impact.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professor of accounting courses, students are madly in progress, accuracy class, attendance management, understand the commitment, participation, performance measurement against the unresponsiveness in the know were able to cope with. Students and professors teaching accounting courses for the learning experience has a negative view was able to see that, Lessons outside of school hours, rather than by self-taught or is trying to study accounting could know. Therefore, the accounting professor who lectures on student understanding of accounting will transfer was an effort to discover that it need. College students listen to all the accounting classes accounting for the school's educational environment, was able to find that it need improvement. Third, the accounting student's personal character has sex with student academic performance anxiety and its impact on both the learning experience outside the significance level, all constant (+) appeared to affect the dependency of a student academic performance and minor impact on both the learning experience (-) showed the impact. Psychologically unstable that even students with a positive accounting courses In trying to determine was indirectly, but also personal characteristics that the outgoing student achievement level of significance within the Division (-) appeared to affect the learning experience outside the significance level Tablets (+) appeared to affect ,the woodworking students at the level of achievement of the note sheet (-) appeared to affect the learning experience outside the Department in the significance level (-) according to the impact. The adaptation of accounting courses, Outgoing or woodworking students Indicating that more difficult may be said. Thus Accounting for granular base course will be necessary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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