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 유학생의 생활스트레스 및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미용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The effect of Life Stress,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Academic Satisfaction in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the Republic of Korea. - Target on Beauty Major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189 - 199  

임상란 (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용예술학과) ,  이지안 (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용예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울에 재학 중인 20대 중국인 유학생 중 미용전공자 283명을 대상으로 중국인 유학생의 생활스트레스 및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7년 2월부터 3월까지 진행하였다. 자료처리 및 분석은 SPSS ⅴ.22 통계 패기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 대상자인 중국인 유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과 신뢰도를 평가하기 위해 요인분석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분석회귀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 유학생의 생활스트레스 하위요인인 친구관계스트레스, 외모스트레스, 경제적스트레스, 가족관계스트레스, 학업스트레스가 낮을수록 학업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적응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 인간관계스트레스, 생활문화스트레스를 적게 받을수록 학업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통해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유학생활에서 느끼는 생활스트레스와 문화적응스트레스를 파악하여 문화 생활 교육 측면에서의 적절한 지원체계를 통한 유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중국인 유학생들의 학업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효율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life stress,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academic satisfaction amongst a total of 283 20's Chinese students majoring in cosmetology at colleges in Seoul. For this, data was collected from February to March 2017. The frequency analysis was conducted to ver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넷째, 중국인 유학생이 한국 유학생활에서 느끼는 생활스트레스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다섯째, 중국인 유학생이 한국 유학생활에서 느끼는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둘째, 생활스트레스, 문화적응스트레스, 학업만족도의 신뢰도 및 타당성에 대해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에 참여한 중국인 유학생을 비롯하여 현재 국내에 유입되어 있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성과 한국 유학생활에서 경험 할 수 있는 생활스트레스 및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국내에 유입된 중국인 유학생이 문화·생활·교육 측면에서 효과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중국인 유학생들의 학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에 유입 된 미용 전공 중국인 유학생의 생활·문화·교육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학업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미용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활스트레스와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 소재의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인 유학생의 생활스트레스 및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스트레스의 주요한 생활사건과 사소한 생활사건은 각각 무엇이 있는가? 생활스트레스는 흔히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소하지만 부담스러운 일들에서 느끼는 자극이나 반응을 말하는데 그 빈도와 발생사건의 중요도를 기준으로 주요한 생활사건과 사소한 생활사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주요한 생활사건에는 심각한 질병이나 사고, 이사나 전학, 가족이나 친구의 징병과 부상, 가족구조의 변화 등이 포함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사소한 생활사건은 일상사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었는데[6,9] 사소한 생활사건을 일상 숙제나 친구와의 다툼과 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유래하는 좌절감과 자극으로 정의하였다[8].
한국 유학생활에서 유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한국 유학생활에서의 유학생들은 언어문제, 학비 및 재정문제, 사회적 적응문제, 고국에 대한 향수, 개인적 역할 갈등, 일상생활 수행의 어려움에 이르기까지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는데[2], 실제로 유학생들은 외국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하면서 다른 나라의 문화와 사회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도 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문화와 상황에서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3]. 이와 같이 유학생들이 격고 있는 여러가지 어려움으로 인하여 신체적 건강 저하와 좌절감, 불안, 우울 등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를 경험하게 되는데[4], 유학생활에서 경험하는 문제들은 그 자체가 스트레스로 작용해 학업 중도 탈락, 유학생 불법 체류 상승 등으로 이어져 우리나라 유학생 수의 정체 과도기적 현상을 부축이고 있는데, 국내 유입 된 유학생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으로 인하여 발생한 유학생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정부에서도 유학생 이탈률이 높은 대학에게 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등 패널티를 주므로서 다각으로 학업 중도 탈락 및 불법 체류등으로 인한 유학생의 감소 요인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5].
유학생들이 격고 있는 여러가지 어려움으로 인해 벌어지는 부작용은 무엇인가? 한국 유학생활에서의 유학생들은 언어문제, 학비 및 재정문제, 사회적 적응문제, 고국에 대한 향수, 개인적 역할 갈등, 일상생활 수행의 어려움에 이르기까지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는데[2], 실제로 유학생들은 외국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하면서 다른 나라의 문화와 사회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도 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문화와 상황에서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3]. 이와 같이 유학생들이 격고 있는 여러가지 어려움으로 인하여 신체적 건강 저하와 좌절감, 불안, 우울 등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를 경험하게 되는데[4], 유학생활에서 경험하는 문제들은 그 자체가 스트레스로 작용해 학업 중도 탈락, 유학생 불법 체류 상승 등으로 이어져 우리나라 유학생 수의 정체 과도기적 현상을 부축이고 있는데, 국내 유입 된 유학생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으로 인하여 발생한 유학생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정부에서도 유학생 이탈률이 높은 대학에게 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등 패널티를 주므로서 다각으로 학업 중도 탈락 및 불법 체류등으로 인한 유학생의 감소 요인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Ministry of Education, "Expansion of attracting foreign students"http://www.moe.go.kr/main.do?smoe. (April 31, 2017) 

  2. Mallinckrodt, B. & Leong, F. T. L., "International Graduate Student, Stress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3, pp. 71-78, 1992. 

  3. H. S. Jeong, "Influence Factors on Acculturative Stress among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Focusing on Spiritual Well-Be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6, no. 7, p. 4769,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7.4768 

  4. H. J. Lee, H. J. Nam, "A Study of Korean Students' Accultur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Foreign Countries. - Korean students studying in the US", Korea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0, no. 4, pp. 121-142, 2010. 

  5.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Justice, "14year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http://me2.do/GmAhC9bp. (October 4, 2017) 

  6. I. S. NA, " A Study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Life Stress among Foreign Students", Korean Association of Nonprofit Organization Research, vol. 5, no. 2, pp. 159-166, 2006. 

  7. J. A. Kim, I. G. Kim, "Acculturative stress, social support and self efficacy for Chinese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1, pp. 1-2,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1.052 

  8. M. S. Yoon, N. H. Kim, "Effects of Acculturative and Life Stress, Parental and Peer Attachment on the Life Satisfaction among Chinese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Korea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0, no. 8, pp. 25-33, 2013. 

  9. Kaner, A. Kan D., Coyne, J. C, Schaefer, C., & Lazarus, R. S., "Comparison of two modes of stress measurement: Daily hassles and uplifts versus major life event." Journal of Bebavioral Medicine, vol. 1, no. 4, pp. 1-39, 1981. DOI: https://doi.org/10.1007/BF00844845 

  10. Michike Yane, "A Study of Stressful Situations for Japanness Studens in South Korea",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pp. 10-14, 2002. 

  11. C. H. Lim, "Acculturative Stresses and Adjustment elements of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vol",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18, no. 1, pp. 5-15, 2009. DOI: https://doi.org/10.5934/KJHE.2009.18.1.093 

  12. Berry, J. W. Kim, U, Minde, T. & Mok, D. "Comparative Studies of Acculturatives Stress". International Migration Review. vol. 21, no. 3, 1998. 

  13. S. M. Lee, "Effects Attitude of Cross-Culture and Personal Traits on Acculturation for Foreigner Students living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4, no. 4, p. 373,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04.368 

  14. H. K. Kim, Y. J. Son, M. R. Lee, "Predictors of Acculturative Stres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2, no. 3, p. 151, 2010. 

  15. J. Y. Se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Way of stress coping and Cultural Accommodation Stress the Chinese studen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Woosuk University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p. 11, 2009. 

  16. M. K. Undral, "Impact Acculturation Stress of the Mongolian Students on College life,"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pp. 23-24, 2016. 

  17. Z. Qin, "Relationships among Acculturative Stress, Chinese and Korean Language Competency, and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at Chinese Schools in Kore" Dep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pp. 37-54, 2016. 

  18. Y. Wang, "The Effects of Self-efficiency and Self-esteem on Major Selection and Satisfaction: Focusing on Chinese Students in Korea"Department of Sociology Graduate School Yeungnam University, p. 11, 2017. 

  19. H. Y. Lim, S. M. Lee, "A Study Exploring the Relationship of Educational Participatory Motiv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mong Adult Social Work Students of a Cyber Universit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4, no. 10, p. 409,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403 

  20. Y. D. Sohn, "study on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in the alternative school" Dept. of Social Study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pp. 43-45, 2003. 

  21. S. E. Heo, "Convergence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Community Service Experience in University students", Dept. of Dental Hygiene, College of Health and Welfare Silla University, vol. 22, no. 1, p. 86, 2011. 

  22.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Korea Youth Panel Survey(KYPS) VI ? Middle 6", pp. 30-38, 2008. 

  23. N. J. Chung, "A Study on the Academic A daptation Factors of International Students Invited by Korean Govemment",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Dnkook University, p. 127, 2010. 

  24. J. Y. Lee, "A study of the motive of mobile leaning participation of adult learners and the Research for satisfaction level of learning", Dept. of Lifelong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 79, 2012. 

  25. A. R. Cho,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s among Self-directed learning Capacity, Learning flow,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Sungshin Women's University, p. 59, 2012. 

  26. G. J. Jeon, "Correlation between Female University Students' Motivation for Higher Education and, Quality of Life and Their Satisfaction in Lifelong Study",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The Graduate Schoo Gwangju Women's University. Gwangju, p. 77, 2016. 

  27.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Strategic International Student Attendance and Support Plan", http://www.moe.go.kr/main.do?smoe.(April 31,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