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는 아동문학을 활용하여 양성평등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특히 아동문학 중 전래동화와 페미니즘 대안동화에 나타나있는 젠더모델을 크리티컬 리터러시이론에 기반하여 분석하고 학생들의 성역할에 대한 편견과 습관화된 행동을 변화 시킬 수 있는 질문에 대해 연구하였다.
먼저 외모의 문제에 대해 학생들은 동화에 나타난 여성과 남성의 이상적인 외모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전래동화는 아름다운 여성과 젊은 남성의 외모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여성의 외모의 경우 남성의 외모보다 개인에게 더 중요한 가치로 여겨짐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해 대안동화에서는 외모에 대한 일관적인 고정관념을 부정하고 개성 있는 인물을 그리고자 하며 외모 이외의 ...
저자 | 현지연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과 |
지도교수 | 최석무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v, 83 p. |
키워드 | 크리티컬 리터러시 페미니즘 동화 읽기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4986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