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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재수생 학부모의 교육문화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정책전공 강대민
지도교수 오영재
우리나라의 치열한 대학 입시 경쟁은 매년 약 12만 여명의 재수생을 양산하고 있으나 재수를 하는 경우에 있어 공교육에서의 대안은 전무한 상태이다. 공교육의 부재라는 현실 속에서 재수생들이 대학입시에 실패한 후 ‘재수 학습 과정’이나 ‘추후 진로 선택 과정’에서 학부모 ‘교육문화’와 ‘역할’은 재수생의 합격당락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된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의 교육관과 자녀의 교육 지원활동을 분석하여 한국 재수생 학부모들의 문화적 특징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 양천구 목동 소재 재수종합학원 재수생과 삼수생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면접을 통해 학부모의 ‘교육을 보는 시각’,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지원’ , ‘학원을 통한 자녀교육 지원’, ‘진학지도 활동에서 재수생 학부모 교육문화’를 탐색하였고,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을 보는 시각과 관련하여 한국의 재수생 학부모들은 학력사회와 학벌사회의 병폐를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교육적 성공이 사회적 성공의 관건이라고 보아 학벌사회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오히려 순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고착화된 대학 서열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될 것이며, 이는 재수생의 ...
저자 | 강대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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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정책학과 교육정책전공 |
지도교수 | 오영재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ii, 65 p. |
키워드 | 학부모 교육문화 재수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4997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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