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성화 미용고등학교의 발전방안에 따른 전문적인 미용기초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위하여 미용교육과정, 학교생활 만족도, 진로인식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생들은 미용교육과정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둘째,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가? 셋째, 학생들은 진로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하고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2009년 9월 28일부터 2009년 10월10일까지 서울 수도권 소재의 12개 특성화 미용고등학교 8개 학교를 선정하여 미용고등학교재학 중인 1학년과 3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792부 대상으로 수집된 질문지는 x2 검증을 시행하여 평균(...
본 연구는 특성화 미용고등학교의 발전방안에 따른 전문적인 미용기초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위하여 미용교육과정, 학교생활 만족도, 진로인식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생들은 미용교육과정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둘째,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가? 셋째, 학생들은 진로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하고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2009년 9월 28일부터 2009년 10월10일까지 서울 수도권 소재의 12개 특성화 미용고등학교 8개 학교를 선정하여 미용고등학교재학 중인 1학년과 3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792부 대상으로 수집된 질문지는 x2 검증을 시행하여 평균(표준편차)을 나타내었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분산분석(ANOVA)과 t 검증을 하고, 통계분석은 SPSS 15.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분석결과로 교육과정에서는 첫째,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은 교육과정만족도에 전체적으로 낮게 조사되었다. 교육과정에 대한 수요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학교운영에 관하여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다. 둘째, 꼭 필요한 미용교육으로 전공별 세분화 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하였다.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이 요구하는 전공분야의 수준별 학습이 세분화된 교육으로 시행하여 취업 후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보완하여 수준별(초급, 중급, 고급) 학습 개발이 운영되도록 하여 기초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은 미용교육 중점을 기본적으로 습득해야 할 고교생 중심의 기초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조사되었다.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교과과정이 자율적으로 조정하여 운영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육과학기술부 검인정교과서와 서울특별시 교육감지정 능률교과서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사가 재량으로 선택하여 사용하는 교재가 더 도움이 된다고 조사되었다. 현재 사용 중인 교과서가 교육과학기술부 검인정교과서는 이론중심으로 편성되었고, 서울특별시 교육감지정 능률교과서는 국가기술자격증 기준으로 편성되어 있어 교과서를 초급, 중급, 고급단계로 분리하여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실용적으로 보완된 새로운 교과서 개편이 필요하다. 다섯째, 학생들은 대부분 수업료 및 재료비에 부담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부담이 크므로 실업계관련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우선하여 경제적 지원과 무료교육이 시행 될 필요가 있다. 여섯째, 학생들은 미용관련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이 꼭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국가기술자격증(2008년 1월 1일 기준)의 헤어미용과 피부미용으로 분리된 것은 교과과정에서 도움 정도를 보통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미용분야의 분리는 직업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꼭 인식할 필요가 있다. 학교생활 만족도에서는 첫째, 학교선택의 영향은 자신의 적성과 관심분야로 선택하여 결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교, 교사, 학부모 등은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전문기능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이 매우 필요하다. 둘째, 학생들은 학교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성별, 학년, 관심분야에 따른 모두가 보통 이하의 불만족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실습실 부족과 학교시설이 협소한 관계로 시급히 개선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들의 열정은 학생들은 보통 이하 낮은 수준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용교사들은 열정을 높일 수 있는 미용연수 교육을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교사의 질 향상이 필요하다. 넷째, 무료교육 시행이 따른 조사는 다른 사람들에게 입학을 추천하는 조건으로 작용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진로인식에서는 첫째, 학생들은 미용과가 자신의 적성에 맞는다고 인식하고 졸업 후 미용관련학과에 진학할 것이라는 응답을 보였다. 미용고등학교는 직업교육을 하는 학교로 졸업 후 직업분야에 투입되어야 하는데 대부분 학생은 대학에 진학하므로 직업기능인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실업계고등학교의 원래 목적과 다르며 전문기능인의 양성에 목적을 두고 실용적인 기능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사실상 대학진학을 위한 과정으로 인식하는 점을 지적한다. 둘째, 학생들은 미용관련 직업의 전망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점차 미용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가 있는 학생들로 구성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진로교육을 시행하여 인식하게 하고, 학생들에게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특성화 미용고등학교의 발전방안에 따른 전문적인 미용기초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위하여 미용교육과정, 학교생활 만족도, 진로인식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생들은 미용교육과정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둘째,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가? 셋째, 학생들은 진로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하고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2009년 9월 28일부터 2009년 10월10일까지 서울 수도권 소재의 12개 특성화 미용고등학교 8개 학교를 선정하여 미용고등학교재학 중인 1학년과 3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792부 대상으로 수집된 질문지는 x2 검증을 시행하여 평균(표준편차)을 나타내었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분산분석(ANOVA)과 t 검증을 하고, 통계분석은 SPSS 15.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분석결과로 교육과정에서는 첫째,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은 교육과정만족도에 전체적으로 낮게 조사되었다. 교육과정에 대한 수요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학교운영에 관하여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다. 둘째, 꼭 필요한 미용교육으로 전공별 세분화 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하였다.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이 요구하는 전공분야의 수준별 학습이 세분화된 교육으로 시행하여 취업 후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보완하여 수준별(초급, 중급, 고급) 학습 개발이 운영되도록 하여 기초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은 미용교육 중점을 기본적으로 습득해야 할 고교생 중심의 기초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조사되었다.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교과과정이 자율적으로 조정하여 운영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육과학기술부 검인정교과서와 서울특별시 교육감지정 능률교과서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사가 재량으로 선택하여 사용하는 교재가 더 도움이 된다고 조사되었다. 현재 사용 중인 교과서가 교육과학기술부 검인정교과서는 이론중심으로 편성되었고, 서울특별시 교육감지정 능률교과서는 국가기술자격증 기준으로 편성되어 있어 교과서를 초급, 중급, 고급단계로 분리하여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실용적으로 보완된 새로운 교과서 개편이 필요하다. 다섯째, 학생들은 대부분 수업료 및 재료비에 부담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부담이 크므로 실업계관련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우선하여 경제적 지원과 무료교육이 시행 될 필요가 있다. 여섯째, 학생들은 미용관련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이 꼭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국가기술자격증(2008년 1월 1일 기준)의 헤어미용과 피부미용으로 분리된 것은 교과과정에서 도움 정도를 보통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미용분야의 분리는 직업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꼭 인식할 필요가 있다. 학교생활 만족도에서는 첫째, 학교선택의 영향은 자신의 적성과 관심분야로 선택하여 결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교, 교사, 학부모 등은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전문기능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이 매우 필요하다. 둘째, 학생들은 학교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성별, 학년, 관심분야에 따른 모두가 보통 이하의 불만족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실습실 부족과 학교시설이 협소한 관계로 시급히 개선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들의 열정은 학생들은 보통 이하 낮은 수준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용교사들은 열정을 높일 수 있는 미용연수 교육을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교사의 질 향상이 필요하다. 넷째, 무료교육 시행이 따른 조사는 다른 사람들에게 입학을 추천하는 조건으로 작용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진로인식에서는 첫째, 학생들은 미용과가 자신의 적성에 맞는다고 인식하고 졸업 후 미용관련학과에 진학할 것이라는 응답을 보였다. 미용고등학교는 직업교육을 하는 학교로 졸업 후 직업분야에 투입되어야 하는데 대부분 학생은 대학에 진학하므로 직업기능인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실업계고등학교의 원래 목적과 다르며 전문기능인의 양성에 목적을 두고 실용적인 기능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사실상 대학진학을 위한 과정으로 인식하는 점을 지적한다. 둘째, 학생들은 미용관련 직업의 전망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점차 미용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가 있는 학생들로 구성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진로교육을 시행하여 인식하게 하고, 학생들에게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This research is to study about a curriculum, satisfaction for school-life and perception on job-career in the cosmetic specialized high school to perform a systemic analysis on the specialized cosmetic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ese goals, the questions below were set up. First, wha...
This research is to study about a curriculum, satisfaction for school-life and perception on job-career in the cosmetic specialized high school to perform a systemic analysis on the specialized cosmetic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ese goals, the questions below were set up. First, what do the students think about the curriculum? Second, How much are the students satisfied by the school-life? What is the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career? The sample was collected from 8 specialized schools out of 12 schools in Seoul and adjacent area from 28th Sep. 2009 to 10th Oct. 2009. The questionaries are administered to 1st graders and 3rd graders in those school. 792 questionaries were analyzed by x2 verification, resulting in the average. To verify the differences, ANOVA and T verification were used. Statistical analysis used SPSS 15.0. The summary of the result like belows. For the curriculum. First, satisfaction for the curriculum was largely low, which requires regular needs investigation to facilitate efficiency. Second, as an example of an essential education, there is specified education by majors. It helps the students apply their professional skill to the professional field after graduation. It requires the education to be systematically equipped with level-oriented material. Third, the students report the focus of the cosmetic education should be based on the basic education. The curriculum should be flexible by students' demand. The authorized textbook students use is proved to be less helpful than the material from teachers. One of the current textbooks from the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is biased to theories and the other from the superintendent of Seoul is biased to the national certificate so that systemic and practical textbook is needed. Fifth, the average tuition fee and expense for the material are high. Aid for the students in need should be implemented, accompanied by the free education. Sixth, the students tend to think cosmetic-related national certificate essential and perceive the separation of hair and skin cosmetic has moderate effect on enhancing the professionalism. For the satisfaction for school-life. First, it is found that students choose the school by their own interests. Attention from the school, teachers, and parents are needed to develop students' professional skill. Second, facilities of school has poor satisfaction from the students. Lack of labs and limited space is also a priority to be dealt. Third, student perceive that teachers don't have enough passion in education. The regular conference is needed to enhance teachers' quality. Fourth, the implementation of free education doesn't work in a condition of recommendation from others. For the perception of job-career. Most of the students reports the major fits their aptitude and are on a plan to have a relevant college in the future. Considering the school has a goal to raise skillful profession, the students' tendency to go to college doesn't go with its original objects. Second, the students have a positive perception of the future of the cosmetic jobs. Therefore, the school are, more and more, consisting of students' with aptitude and interests. In conclusion, teachers should give students a vision, implementing career-education, so that the student could be proud of their job.
This research is to study about a curriculum, satisfaction for school-life and perception on job-career in the cosmetic specialized high school to perform a systemic analysis on the specialized cosmetic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ese goals, the questions below were set up. First, what do the students think about the curriculum? Second, How much are the students satisfied by the school-life? What is the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career? The sample was collected from 8 specialized schools out of 12 schools in Seoul and adjacent area from 28th Sep. 2009 to 10th Oct. 2009. The questionaries are administered to 1st graders and 3rd graders in those school. 792 questionaries were analyzed by x2 verification, resulting in the average. To verify the differences, ANOVA and T verification were used. Statistical analysis used SPSS 15.0. The summary of the result like belows. For the curriculum. First, satisfaction for the curriculum was largely low, which requires regular needs investigation to facilitate efficiency. Second, as an example of an essential education, there is specified education by majors. It helps the students apply their professional skill to the professional field after graduation. It requires the education to be systematically equipped with level-oriented material. Third, the students report the focus of the cosmetic education should be based on the basic education. The curriculum should be flexible by students' demand. The authorized textbook students use is proved to be less helpful than the material from teachers. One of the current textbooks from the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is biased to theories and the other from the superintendent of Seoul is biased to the national certificate so that systemic and practical textbook is needed. Fifth, the average tuition fee and expense for the material are high. Aid for the students in need should be implemented, accompanied by the free education. Sixth, the students tend to think cosmetic-related national certificate essential and perceive the separation of hair and skin cosmetic has moderate effect on enhancing the professionalism. For the satisfaction for school-life. First, it is found that students choose the school by their own interests. Attention from the school, teachers, and parents are needed to develop students' professional skill. Second, facilities of school has poor satisfaction from the students. Lack of labs and limited space is also a priority to be dealt. Third, student perceive that teachers don't have enough passion in education. The regular conference is needed to enhance teachers' quality. Fourth, the implementation of free education doesn't work in a condition of recommendation from others. For the perception of job-career. Most of the students reports the major fits their aptitude and are on a plan to have a relevant college in the future. Considering the school has a goal to raise skillful profession, the students' tendency to go to college doesn't go with its original objects. Second, the students have a positive perception of the future of the cosmetic jobs. Therefore, the school are, more and more, consisting of students' with aptitude and interests. In conclusion, teachers should give students a vision, implementing career-education, so that the student could be proud of their job.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