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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학습도구를 활용한 시각장애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방안 연구 : 국립중앙박물관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가나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박물관/미술관학과 박물관 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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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의 역할이 수집․보존․연구의 기능이 20세기에 가장 대표적인 역할이었다면, 21세기의 대표적인 화두는 지역사회의 요구를 수용하여 사회 통합적 기능을 하는 박물관역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생활양식이 변화됨에 따라 물질적인 측면 뿐 아니라 정신적·문화적인 측면까지 고려한 삶을 질적으로 향유하려는 복지에 대한 기대도 증가하여 왔다. 문화복지를 확대하기 위해 정부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 및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본 연구는 문화복지공간인 박물관에서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시각적인 결함을 대체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전시환경과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학습도구의 개발과 운영으로 지속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문화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사회와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의 시각장애인 법적 기준의 변화와 산업화․ 고령화에 따른 사회적 변화로 인해 시각장애인의 출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문화복지공간인 박물관에서도 이러한 문화적 수요에 따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사회적 인식 및 법률적 토대가 부족하여 대부분 시각장애인의 편의로서 단지 점자블록ㆍ점자표지판의 설치로 교육환경이 해결되는 것으로 잘못 이해되거나 전문 인력의 부재로 기존의 프로그램을 대상만 바꾸어 운영하는 등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각장애인에게 문화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시관의 환경의 개선과 촉각체험을 할 수 있는 장애체험공간의 확보, 학습도구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the most representative role of museum was collection, preservation or research in the 21st century, the topics about museum in the 21st century have become the role of social integration by accepting the demand of community. As people's standard of living improves and life style changes, their w...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가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박물관/미술관학과 박물관 교육 전공
지도교수 원금옥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1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43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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