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스타마케팅이 뮤지컬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최수용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공연예술학과 뮤지컬/연극제작·연출·연기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타마케팅이 뮤지컬 산업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게 되는지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1960년대에 시작된 한국 뮤지컬은 1990년대 이후 빠른 성장세를 보여 2000년을 전후로 큰 발전을 이루었다. 뮤지컬은 종합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써 뮤지컬 산업이 발전함과 동시에 연관 산업의 동반 상승을 비롯한 고용창출의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1997년 한 해 동안 브로드웨이 극장에서만 뉴욕관광수입의 23%인 2조 9천여억 원의 자금이 창출되었으며 런던의 웨스트엔드 극장들은 무려 4만 3천명을 고용하였다는 자료 분석 결과들은 뮤지컬 산업의 효용성을 잘 나타내어 준다. 뮤지컬은 단순한 공연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이고, '관광자원'이며,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이러한 뮤지컬 산업이 빠른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스타들의 출연이 가시화되었다. 음반과 영화계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뮤지컬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은 스타들이 지속적으로 공연무대에 유입되었기 때문이다. 10~20대 여성 관객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뮤지컬 시장은 아이돌 스타들에게도 훌륭한 마켓이다. 또한 같은 가격의 공연에서 톱스타의 출연은 관람하는 관객 입장에서도 큰 메리트를 가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뮤지컬 시장의 흐름과 관객의 성향을 통해 알아본 뮤지컬 발전의 가장 큰 이슈는 대중에게 익숙한 스타를 무대에 올린 스타마케팅이었다. 대중문화가 홍수를 이루고 젊은 층이 공연의 핵심 구매 세력으로 부상함으로써 스타의 영향력은 한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스타마케팅은 스타의 이미지와 제품의 이미지를 동질화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적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효과를 올릴 수 있으며, 스타의 인기 상승과 함께 그 판매량도 늘어난다는 점 등을 장점으로 들 수 있다. 반면에 해당 스타가 브랜드 이미지에 맞지 않거나 빅 스타들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mpact of star marketing on musical industry. Korean musical that began in 1960s has rapidly grown since 1990s and developed considerably around 2000. Musical is a comprehensive entertainment industry, which can induce the effect of creating employment including the simultane...

Keyword

#스타 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수용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예술학과 뮤지컬/연극제작·연출·연기전공
지도교수 윤호진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59 p.
키워드 스타 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78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