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 숙달 및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Motor Proficiency and Visual Perception Development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 숙달, 시지각 발달 및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반복측정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with repeated measure design)와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위치한 W 아동발달연구소와 안양시 동안구에 위치한 N 어린이집에 내원 중인 만 4세 이상부터 만 12세 이하의 발달장애 아동 중 대상자 선정 기준에 근거하여 임의 표출하였고, 부모의 협조 여부에 따라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연구 참가 인원은 실험군 19명과 대조군 20명이었다.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Ayres의 감각통합 이론에 기초하여 Koomar & Bundy (2002)와 Kranowitz(2003)가 제시한 감각통합치료 방법을 토대로 본 연구자가 구성하여 시행하였으며, 실험군에게 2007년 6월 1일부터 2007년 10월 30일까지 매회 40분씩 주 2회의 빈도로 총 18주(36회) 실시하였다. 실험 전에 실험군과 대조군의 ...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 숙달, 시지각 발달 및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반복측정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with repeated measure design)와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위치한 W 아동발달연구소와 안양시 동안구에 위치한 N 어린이집에 내원 중인 만 4세 이상부터 만 12세 이하의 발달장애 아동 중 대상자 선정 기준에 근거하여 임의 표출하였고, 부모의 협조 여부에 따라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연구 참가 인원은 실험군 19명과 대조군 20명이었다.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Ayres의 감각통합 이론에 기초하여 Koomar & Bundy (2002)와 Kranowitz(2003)가 제시한 감각통합치료 방법을 토대로 본 연구자가 구성하여 시행하였으며, 실험군에게 2007년 6월 1일부터 2007년 10월 30일까지 매회 40분씩 주 2회의 빈도로 총 18주(36회) 실시하였다. 실험 전에 실험군과 대조군의 감각 처리 능력에 대한 동질성을 검정하기 위해 Dunn(1999)에 의해 개발된 감각 프로파일(Sensory Profile)을 사용하여 평가하였으며,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운동 숙달은 Bruininks & Bruininks(2005)에 의해 개발된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개정판(BOT2)을 사용하여 평가하였고, 시지각 발달은 Gardner(1996)에 의해 개발된 Test of Visual -Perceptual Skills (non-motor)의 개정판(TVPS-R)을 사용하였으며, 사회성숙도는 김승국과 김옥기(2000)에 의해 개발된 사회성숙도검사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평가는 운동 숙달 검사와 시지각 발달 검사의 경우 실험 전과 실험 12회, 실험 24회, 실험 36회를 각각 마친 후 실시하여 총 4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사회성숙도 검사의 경우 실험 전과 실험 36회를 마친 후 실시하여 총 2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통계학적 검정은 χ2 - test, Fisher's exact test, unpaired T- test, Repeated Measure ANOVA 로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은 p<0.05로 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중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운동 숙달 점수의 증가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001), 하위영역 중 조작 민첩성(p=0.0116), 상지 협응(p<0.0001), 양측 협응(p=0.0011), 균형(p<0.0001), 달리기 속도와 민첩성(p<0.0001), 근력(p<0.0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가설 1은 지지되었다. 2.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시지각 점수의 증가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001), 모든 하위영역인 시각변별(p=0.0036), 시각기억(p=0.0019), 공간관계지각 (p=0.0353), 형태항상성(p=0.0010), 시각순서기억(p<0.0001), 전경-배경(p<0.0001), 시각폐쇄(p<0.0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가설 2는 지지되었다. 3.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사회성숙도에 대한 사회지수 점수 증가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064)가 있어 가설 3은 지지되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 숙달, 시지각 및 사회성숙도에 유효하게 개선을 보였으므로, 본 연구에서 활용된 감각통합치료는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 숙달, 시지각 및 사회성숙도 발달에 효과적인 치료 프로그램임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발달장애 아동의 치료와 교육 분야에 이러한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보급, 적용하는 것이 발달장애 아동의 전반적 발달을 촉진시키고 그들의 지속적인 발달과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 숙달, 시지각 발달 및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반복측정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with repeated measure design)와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위치한 W 아동발달연구소와 안양시 동안구에 위치한 N 어린이집에 내원 중인 만 4세 이상부터 만 12세 이하의 발달장애 아동 중 대상자 선정 기준에 근거하여 임의 표출하였고, 부모의 협조 여부에 따라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연구 참가 인원은 실험군 19명과 대조군 20명이었다.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Ayres의 감각통합 이론에 기초하여 Koomar & Bundy (2002)와 Kranowitz(2003)가 제시한 감각통합치료 방법을 토대로 본 연구자가 구성하여 시행하였으며, 실험군에게 2007년 6월 1일부터 2007년 10월 30일까지 매회 40분씩 주 2회의 빈도로 총 18주(36회) 실시하였다. 실험 전에 실험군과 대조군의 감각 처리 능력에 대한 동질성을 검정하기 위해 Dunn(1999)에 의해 개발된 감각 프로파일(Sensory Profile)을 사용하여 평가하였으며,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운동 숙달은 Bruininks & Bruininks(2005)에 의해 개발된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개정판(BOT2)을 사용하여 평가하였고, 시지각 발달은 Gardner(1996)에 의해 개발된 Test of Visual -Perceptual Skills (non-motor)의 개정판(TVPS-R)을 사용하였으며, 사회성숙도는 김승국과 김옥기(2000)에 의해 개발된 사회성숙도검사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평가는 운동 숙달 검사와 시지각 발달 검사의 경우 실험 전과 실험 12회, 실험 24회, 실험 36회를 각각 마친 후 실시하여 총 4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사회성숙도 검사의 경우 실험 전과 실험 36회를 마친 후 실시하여 총 2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통계학적 검정은 χ2 - test, Fisher's exact test, unpaired T- test, Repeated Measure ANOVA 로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은 p<0.05로 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중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운동 숙달 점수의 증가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001), 하위영역 중 조작 민첩성(p=0.0116), 상지 협응(p<0.0001), 양측 협응(p=0.0011), 균형(p<0.0001), 달리기 속도와 민첩성(p<0.0001), 근력(p<0.0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가설 1은 지지되었다. 2.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시지각 점수의 증가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001), 모든 하위영역인 시각변별(p=0.0036), 시각기억(p=0.0019), 공간관계지각 (p=0.0353), 형태항상성(p=0.0010), 시각순서기억(p<0.0001), 전경-배경(p<0.0001), 시각폐쇄(p<0.0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가설 2는 지지되었다. 3.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사회성숙도에 대한 사회지수 점수 증가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064)가 있어 가설 3은 지지되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 숙달, 시지각 및 사회성숙도에 유효하게 개선을 보였으므로, 본 연구에서 활용된 감각통합치료는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 숙달, 시지각 및 사회성숙도 발달에 효과적인 치료 프로그램임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발달장애 아동의 치료와 교육 분야에 이러한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보급, 적용하는 것이 발달장애 아동의 전반적 발달을 촉진시키고 그들의 지속적인 발달과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motor proficiency, visual perception ability, and social maturity scale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This study was carried out using quasi experiments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ith repe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motor proficiency, visual perception ability, and social maturity scale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This study was carried out using quasi experiments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ith repeated measure design and with pre- and post-test design. 39 children(19 experimental group, 20 control group) treated or waiting for sensory Integration therapy(SIT) at a pediatric development institute in Seoul, Korea and at a childcare center in Anyang, Korea were recruited. The five-step SIT program was designed from a combination of SIT programs designed by Koomar & Bundy(2002) and Kranowitz(2003), and one designed by the author. The SIT program was carried over 2 sessions per week(each 40minutes) for 18 weeks. The research was performed from June 1, 2007 to October 30, 2007. In order to see the effectivenes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Bruininks - 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second edition(BOT2) developed by Bruininks and Bruininks(2005) was applied to rate for motor proficiency, the Test of Visual - Perceptual Skills (non - motor) - Revised (TVPS-R) developed by Gardner(1996) for visual perception and Social Maturity Scale developed by Kim Seung Gook and Kim Ok Ki(1995) for socal maturity. The data were statistically analyzed using the Window version of SAS 8.2 programs. The x2-test, Fisher's exact test, unpaired T- test and Repeated measures ANOVA were performed to assess any statistical signific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Hypothesis 1 that "the experimental group will show an increased rate of motor proficiency ability than the control group after the SI therapy." was statistically supported(p<0.0001). 2. Hypothesis 2 that "the experimental group will show an increased rate of visual perception development than the control group after the SI therapy" was statistically supported(p<0.0001). 3. Hypothesis 3 that "the experimental group will show more increase of the social quotient scores in the social maturity scale than the control group after the SI therapy" was statistically supported(p=0.0064).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sensory integration therapy was a useful intervention to improve the motor proficiency ability, visual perception development, and social maturity ability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Although in need of further randomized controlled study, this study showed that the sensory integration program could be a useful interventional strategy for children with disability. This study shows that the SI program could not only play an important role in the treatment and education for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but that it may also help to promote and improve their general well being and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motor proficiency, visual perception ability, and social maturity scale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This study was carried out using quasi experiments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ith repeated measure design and with pre- and post-test design. 39 children(19 experimental group, 20 control group) treated or waiting for sensory Integration therapy(SIT) at a pediatric development institute in Seoul, Korea and at a childcare center in Anyang, Korea were recruited. The five-step SIT program was designed from a combination of SIT programs designed by Koomar & Bundy(2002) and Kranowitz(2003), and one designed by the author. The SIT program was carried over 2 sessions per week(each 40minutes) for 18 weeks. The research was performed from June 1, 2007 to October 30, 2007. In order to see the effectivenes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Bruininks - 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second edition(BOT2) developed by Bruininks and Bruininks(2005) was applied to rate for motor proficiency, the Test of Visual - Perceptual Skills (non - motor) - Revised (TVPS-R) developed by Gardner(1996) for visual perception and Social Maturity Scale developed by Kim Seung Gook and Kim Ok Ki(1995) for socal maturity. The data were statistically analyzed using the Window version of SAS 8.2 programs. The x2-test, Fisher's exact test, unpaired T- test and Repeated measures ANOVA were performed to assess any statistical signific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Hypothesis 1 that "the experimental group will show an increased rate of motor proficiency ability than the control group after the SI therapy." was statistically supported(p<0.0001). 2. Hypothesis 2 that "the experimental group will show an increased rate of visual perception development than the control group after the SI therapy" was statistically supported(p<0.0001). 3. Hypothesis 3 that "the experimental group will show more increase of the social quotient scores in the social maturity scale than the control group after the SI therapy" was statistically supported(p=0.0064).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sensory integration therapy was a useful intervention to improve the motor proficiency ability, visual perception development, and social maturity ability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Although in need of further randomized controlled study, this study showed that the sensory integration program could be a useful interventional strategy for children with disability. This study shows that the SI program could not only play an important role in the treatment and education for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but that it may also help to promote and improve their general well being and develop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