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3 = no.110, 2015년, pp.205 - 212
김내리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공업디자인)
This study starts at the at-risk children(the students in the margins)' needs for the inclusive education environment who increased lately. It is studied in the limited scope, which is about spacially 'playground' and 'Sensory integrative therapy' in terms of the special education therapy. The 6 en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통합과 공존, 협력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이유는? | 최근 우리는 분리로 인한 고립과 경쟁, 그로인한 상실감, 위화감에 근거한 많은 사회적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기에 통합과 공존, 협력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사회 여러 부분에서 전환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으나, 모두가 이점을 가질 수 있는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도덕적 의무와 공리(公理)로서의 사고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
아동으로 하여금 놀이의 시작과 참여의 어려움을 덜어주어 다양한 감각으로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자기 조직화 원리는 아동의 자발적 참여와 놀이 구조화에 대한 내용으로 앞서 언급한 아동에게 선택권을 주는 행위 요소의 다양성과 행위지원성이 적용된다. 자발성과 주도성을 유도하기 위한 동기 촉발 장치가 고려되어야 하는데 예를 들어 다양한 상징, 역할 놀이의 원천이 되는 연상성이 좋은 상징적 형태, 색상, 재질, 소리, 빛과 그림자 등이 그것이다. 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놀이의 시작과 참여의 어려움을 덜어주어 다양한 감각으로의 발판이 된다. | |
통합 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 최근 교육계에서는 일반 교육과 특수교육의 분리가 아닌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통합 교육(Inclusive Education)이란 장애와 비장애군 어느 한쪽에 무게를 두지 않고 다양함을 인정하며, 유연성을 두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분리교육은 장애아동을 일반 학급에서 제외시켜 사회적 발달을 막는 등 욕구에 대해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이소현, 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3
A. Jean Ayres저, 김경미 외 옮김, 감각통합과 아동, 군자출판사, 2006
Bundy, A. C., Lane, S. J., Murray, E. A.. Sensory Integration: A. Jean Ayres' Theory Revisited. In: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2nd ed.), edited by Bundy, A. C., Lane, S. J., Murray, E. A.. Philadelphia: F. A. Davis; 2002
DeGangi, G. A.. Assessment of Sensory, emotional, and attentional problems in regulatory disordered infants. In: Infants and Young Children. 1991,3(3)
Fisher, A. G., Murray, E. A., Bundy, A. C..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hiladelphia: F. A. Davis; 1991
Kinsbourne, M.. Cerebral-brainstem relations in infantile autism. In: Neurobiological issues in autism. edited by C. Schopler, G. B. Mesibov New York: Plenum Press; 1987
Tan, P. C.. Prevalence of sensory processing difficultie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ory processing difficulties and school function in singapo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Los Angeles: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2002
Yack E, Sutton S, Aquilla P.. Building Bridges through Sensory Integratio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with Autism and other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edrs. Weston, Ontario: Building Bridges through Sensory Integration; 1998
홍은경, 김경미, 장문영, Ayres 감각통합중재 중심원리에 따른 치료서의 치료수행도 조사,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vol.9(1), 2011
Adrien, J. L., Lenort, P., Martineau, J., Perror, A., Hameury, L., Larmande, C., Blind ratings of early sympotoms of autism based upon family home movi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993;32(3)
Ahn, R. R., Miler, L. J., Milberger, S., Mclntosh, D. N.. Prevalence of parents' perceptions of sensory processing disorders among kindergarten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004;58(3)
James, A. L., Barry, R. J.. Cardiovascular and electrodermal responses to simple stimuli in autistic, retarded and normal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1984;1
Kientz, M. A., Dunn, W.. A comparison of the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on the Sensory Profil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1997;51
Kootz, J. P., Cohen. D. J.. Modulation of sensory intake in autistic children : Cardiovascular and behavioral indic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Psychiatry 1981;20
Kootz, J. P., Marinelli, B., Cohen, D. J.. Modulation of response to environmental stimulation in autistic children.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1982;12
Talay-Ongan, A., Wood, K.. Unusual sensory sensitivities in autism; A possible crossr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2000;47(2)
Yochman, A., Parush, S., Ornoy, A.. Response of preschool children with without ADHD to sensory events in daily lif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004;58(3)
윤점룡 외, 학령기 장애아동 통합교육 현황 실태 조사,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용역 보고서, 2005
http://en.wikipedia.org/wiki/Playground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