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언어를 통해서 사고하고 체험의 폭을 넓힌다. 더구나 인간은 상징적 산물인 언어를 통해 보다 심오하고 복잡한 사고체계를 형성한다. 언어의 확대 재생산을 통해 상징적 행위들을 지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 한다. 인간 역사의 추진력이 우리의 사고를 결정하고 조형하는 감정, 의욕 그리고 상상력에 있다고 했을 때 인간의 사고를 좌우하는 것은 인간 정신의 상징작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창조적 정신이 인류의 독특한 문화를 산출해 온 것이다. 보다 높은 것을 추구하여 건설한 문화가 다름 아닌 종교이며 언어이고 예술인 것이다. 문학형식도 상징의 형식과 결코 별개일 수 없다. 인간이 쓰고 있는 언어 자체가 상징이고, 인간은 그 언어적 상징을 통해서만 사고하고, 무엇인가를 표현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우리가 지각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실체는 ‘상징적 그림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문학에서 상징을 연구한다는 것은 수없이 변화하는 신화적 상징, 사회적 상징, 종교적 상징, 예술적 상징 등을 만들어내는 단초라고 할 수 있다. 시는 이런 의미에서는 상징이라고 볼 수 있다. 시인은 관념을 직접 전달하려고 하거나 윤리적 목적을 의식하며 시를 쓰지 않는다. 시는 어떤 사실이나 감정, 사상의 직접적 기술에 힘을 쓰지 않고 이미지와 음악을 통해 암시를 구한다. 의미를 의미 그대로 전달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형상화시켜 전달한다. 즉 시인이 상징을 염두에 두고 시를 쓰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시에는 상징적 표현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시 창작의 근원적 모티브를 이루는 것은 시인이 겪은 체험과 그 삶에서 느낀 사고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지극히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내용을 가진 작품이라 할지라도 시인의 삶이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윤동주의 시를 볼 때 그의 체험, 시 창작 배경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그의 시에 영향을 미친 당시의 불행한 시대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부득이하게 간접적인 표현을 쓰도록 할 수 밖에 없었던 특별한 시대상황으로 보아 그의 시에 나타난 시어의 상징성을 연구하는 것은 의의가 있다. 본고는 윤동주 시에 나타나는 핵심적 이미지가 지니고 있는 상징성을 고찰하고자 하는데 그 연구 목적이 있다. 윤동주가 활용한 여러 상징들은 실존적, 시대적 제한 속에서 시인의 의식을 시화한 주요한 시적 기법이면서, 시의 존재론적 특성을 나타내주는 매개가 된다.그러한 맥락에서 상징을 매개로 주체의 ...
인간은 언어를 통해서 사고하고 체험의 폭을 넓힌다. 더구나 인간은 상징적 산물인 언어를 통해 보다 심오하고 복잡한 사고체계를 형성한다. 언어의 확대 재생산을 통해 상징적 행위들을 지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 한다. 인간 역사의 추진력이 우리의 사고를 결정하고 조형하는 감정, 의욕 그리고 상상력에 있다고 했을 때 인간의 사고를 좌우하는 것은 인간 정신의 상징작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창조적 정신이 인류의 독특한 문화를 산출해 온 것이다. 보다 높은 것을 추구하여 건설한 문화가 다름 아닌 종교이며 언어이고 예술인 것이다. 문학형식도 상징의 형식과 결코 별개일 수 없다. 인간이 쓰고 있는 언어 자체가 상징이고, 인간은 그 언어적 상징을 통해서만 사고하고, 무엇인가를 표현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우리가 지각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실체는 ‘상징적 그림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문학에서 상징을 연구한다는 것은 수없이 변화하는 신화적 상징, 사회적 상징, 종교적 상징, 예술적 상징 등을 만들어내는 단초라고 할 수 있다. 시는 이런 의미에서는 상징이라고 볼 수 있다. 시인은 관념을 직접 전달하려고 하거나 윤리적 목적을 의식하며 시를 쓰지 않는다. 시는 어떤 사실이나 감정, 사상의 직접적 기술에 힘을 쓰지 않고 이미지와 음악을 통해 암시를 구한다. 의미를 의미 그대로 전달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형상화시켜 전달한다. 즉 시인이 상징을 염두에 두고 시를 쓰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시에는 상징적 표현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시 창작의 근원적 모티브를 이루는 것은 시인이 겪은 체험과 그 삶에서 느낀 사고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지극히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내용을 가진 작품이라 할지라도 시인의 삶이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윤동주의 시를 볼 때 그의 체험, 시 창작 배경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그의 시에 영향을 미친 당시의 불행한 시대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부득이하게 간접적인 표현을 쓰도록 할 수 밖에 없었던 특별한 시대상황으로 보아 그의 시에 나타난 시어의 상징성을 연구하는 것은 의의가 있다. 본고는 윤동주 시에 나타나는 핵심적 이미지가 지니고 있는 상징성을 고찰하고자 하는데 그 연구 목적이 있다. 윤동주가 활용한 여러 상징들은 실존적, 시대적 제한 속에서 시인의 의식을 시화한 주요한 시적 기법이면서, 시의 존재론적 특성을 나타내주는 매개가 된다.그러한 맥락에서 상징을 매개로 주체의 자기 해석 방식을 규명해내는 것은 윤동주의 시에 나타난 주체의 의미뿐만 아니라, 창작 당시 시인이 경험한 세계 인식을 살펴보고, 한국근대문학사에서 윤동주의 시가 갖는 의미를 고찰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윤동주의 시세계를 살펴보고 그의 시에서 몇 가지 상징적 특징을 첫째, 인간애와 동경 둘째, 내면 성찰과 희생 셋째, 종교적 초월과 자유 등으로 분류하여 그의 대표작을 중심으로 상징성적 단어를 분석 고찰함으로써 그의 시세계의 진면목과 미학적 가치를 구명하고자 한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서 사고하고 체험의 폭을 넓힌다. 더구나 인간은 상징적 산물인 언어를 통해 보다 심오하고 복잡한 사고체계를 형성한다. 언어의 확대 재생산을 통해 상징적 행위들을 지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 한다. 인간 역사의 추진력이 우리의 사고를 결정하고 조형하는 감정, 의욕 그리고 상상력에 있다고 했을 때 인간의 사고를 좌우하는 것은 인간 정신의 상징작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창조적 정신이 인류의 독특한 문화를 산출해 온 것이다. 보다 높은 것을 추구하여 건설한 문화가 다름 아닌 종교이며 언어이고 예술인 것이다. 문학형식도 상징의 형식과 결코 별개일 수 없다. 인간이 쓰고 있는 언어 자체가 상징이고, 인간은 그 언어적 상징을 통해서만 사고하고, 무엇인가를 표현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우리가 지각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실체는 ‘상징적 그림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문학에서 상징을 연구한다는 것은 수없이 변화하는 신화적 상징, 사회적 상징, 종교적 상징, 예술적 상징 등을 만들어내는 단초라고 할 수 있다. 시는 이런 의미에서는 상징이라고 볼 수 있다. 시인은 관념을 직접 전달하려고 하거나 윤리적 목적을 의식하며 시를 쓰지 않는다. 시는 어떤 사실이나 감정, 사상의 직접적 기술에 힘을 쓰지 않고 이미지와 음악을 통해 암시를 구한다. 의미를 의미 그대로 전달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형상화시켜 전달한다. 즉 시인이 상징을 염두에 두고 시를 쓰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시에는 상징적 표현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시 창작의 근원적 모티브를 이루는 것은 시인이 겪은 체험과 그 삶에서 느낀 사고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지극히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내용을 가진 작품이라 할지라도 시인의 삶이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윤동주의 시를 볼 때 그의 체험, 시 창작 배경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그의 시에 영향을 미친 당시의 불행한 시대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부득이하게 간접적인 표현을 쓰도록 할 수 밖에 없었던 특별한 시대상황으로 보아 그의 시에 나타난 시어의 상징성을 연구하는 것은 의의가 있다. 본고는 윤동주 시에 나타나는 핵심적 이미지가 지니고 있는 상징성을 고찰하고자 하는데 그 연구 목적이 있다. 윤동주가 활용한 여러 상징들은 실존적, 시대적 제한 속에서 시인의 의식을 시화한 주요한 시적 기법이면서, 시의 존재론적 특성을 나타내주는 매개가 된다.그러한 맥락에서 상징을 매개로 주체의 자기 해석 방식을 규명해내는 것은 윤동주의 시에 나타난 주체의 의미뿐만 아니라, 창작 당시 시인이 경험한 세계 인식을 살펴보고, 한국근대문학사에서 윤동주의 시가 갖는 의미를 고찰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윤동주의 시세계를 살펴보고 그의 시에서 몇 가지 상징적 특징을 첫째, 인간애와 동경 둘째, 내면 성찰과 희생 셋째, 종교적 초월과 자유 등으로 분류하여 그의 대표작을 중심으로 상징성적 단어를 분석 고찰함으로써 그의 시세계의 진면목과 미학적 가치를 구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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