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육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가지 기능이 통합적으로 학습되어질 때 가장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어 쓰기교육은 문자를 이용한 의사소동 수단 중의 하나로 언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쓰기활동은 외국어 학습자들의 언어기능을 통합시키고 더욱더 긴밀히 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특히 초급이나 중급 단계에서 쓰기는 다른 언어 기능을 강화시키고 통합시키는 역할을 하며 언어 기능 간 능력의 전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실제교실 수업현장에서 학습자들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는 영어 교과서가 분석과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이 논문에서는 현행 7차 교육과정의 개편에 따라 새롭게 구성되어진 중학교 교과서의 쓰기 부문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얼마나 교육과정에 잘 부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현행 제7차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서 새롭게 구성되어진 영어과 중학교 3학년 교과서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 3종(장영희외 두산동아, 김충배 외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김성곤 외 (주)두산동아)을 대상으로 하여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이 본문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3종 교과서의 각각의 구성 체계와 체계에 따라 학습되어지는 언어기능을 영역을 분석 한다. 둘째, 각 3종 교과서에서 쓰기가 포함되어 있는 항목들을 교육인적자원부가 발간한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중에서 9-a(중학교 3학년 1학기 과정)와 9-b(중학교 3학년 2학기 과정)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에 따라서 나누어 항목수와 비율을 제시하고 각각의 내용에 대해 성취기준에 따라서 분석한다. 셋째, 각 3종 교과서의 쓰기 활동들과 다른 언어들과의 연계된 활동들에 대한 비율을 제시하여 분석한다. 넷째, 위와 같은 분석 내용을 토대로 하여 ...
영어 교육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가지 기능이 통합적으로 학습되어질 때 가장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어 쓰기교육은 문자를 이용한 의사소동 수단 중의 하나로 언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쓰기활동은 외국어 학습자들의 언어기능을 통합시키고 더욱더 긴밀히 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특히 초급이나 중급 단계에서 쓰기는 다른 언어 기능을 강화시키고 통합시키는 역할을 하며 언어 기능 간 능력의 전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실제교실 수업현장에서 학습자들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는 영어 교과서가 분석과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이 논문에서는 현행 7차 교육과정의 개편에 따라 새롭게 구성되어진 중학교 교과서의 쓰기 부문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얼마나 교육과정에 잘 부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현행 제7차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서 새롭게 구성되어진 영어과 중학교 3학년 교과서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 3종(장영희외 두산동아, 김충배 외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김성곤 외 (주)두산동아)을 대상으로 하여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이 본문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3종 교과서의 각각의 구성 체계와 체계에 따라 학습되어지는 언어기능을 영역을 분석 한다. 둘째, 각 3종 교과서에서 쓰기가 포함되어 있는 항목들을 교육인적자원부가 발간한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중에서 9-a(중학교 3학년 1학기 과정)와 9-b(중학교 3학년 2학기 과정)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에 따라서 나누어 항목수와 비율을 제시하고 각각의 내용에 대해 성취기준에 따라서 분석한다. 셋째, 각 3종 교과서의 쓰기 활동들과 다른 언어들과의 연계된 활동들에 대한 비율을 제시하여 분석한다. 넷째, 위와 같은 분석 내용을 토대로 하여 교과서 분석에 대한 결론에 도달한다. 다음과 같은 과정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교과서와 B교과서에서는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든 성취기준을 한 항목도 빠짐없이 포함하고 있지만 C교과서에서는 9-a의 기본과정에 속해있는 '구두점(콜론, 세미콜론, 하이픈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둘째, A, B, C 교과서의 기본과 심화 과정의 비율을 분석한 결과는 3종 교과서 모두 기본과정이 심화과정에 비해 현저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본과정의 비율은 심화과정에 비해 약 3배에서 5배 정도가 높은 것으로 보여 진다. 셋째, A, B, C 교과서 모두 쓰기와 나머지 다른 언어기능인 듣기, 말하기, 읽기와 연계된 쓰기 활동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제시한 바와 같이 언어의 습득이란 모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각각 따로 학습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언어의 4가지 기능 모두가 통합적으로 학습되어지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영어 교육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가지 기능이 통합적으로 학습되어질 때 가장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어 쓰기교육은 문자를 이용한 의사소동 수단 중의 하나로 언어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쓰기활동은 외국어 학습자들의 언어기능을 통합시키고 더욱더 긴밀히 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특히 초급이나 중급 단계에서 쓰기는 다른 언어 기능을 강화시키고 통합시키는 역할을 하며 언어 기능 간 능력의 전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실제교실 수업현장에서 학습자들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는 영어 교과서가 분석과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이 논문에서는 현행 7차 교육과정의 개편에 따라 새롭게 구성되어진 중학교 교과서의 쓰기 부문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얼마나 교육과정에 잘 부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현행 제7차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서 새롭게 구성되어진 영어과 중학교 3학년 교과서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 3종(장영희외 두산동아, 김충배 외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김성곤 외 (주)두산동아)을 대상으로 하여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이 본문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3종 교과서의 각각의 구성 체계와 체계에 따라 학습되어지는 언어기능을 영역을 분석 한다. 둘째, 각 3종 교과서에서 쓰기가 포함되어 있는 항목들을 교육인적자원부가 발간한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중에서 9-a(중학교 3학년 1학기 과정)와 9-b(중학교 3학년 2학기 과정)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에 따라서 나누어 항목수와 비율을 제시하고 각각의 내용에 대해 성취기준에 따라서 분석한다. 셋째, 각 3종 교과서의 쓰기 활동들과 다른 언어들과의 연계된 활동들에 대한 비율을 제시하여 분석한다. 넷째, 위와 같은 분석 내용을 토대로 하여 교과서 분석에 대한 결론에 도달한다. 다음과 같은 과정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교과서와 B교과서에서는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든 성취기준을 한 항목도 빠짐없이 포함하고 있지만 C교과서에서는 9-a의 기본과정에 속해있는 '구두점(콜론, 세미콜론, 하이픈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둘째, A, B, C 교과서의 기본과 심화 과정의 비율을 분석한 결과는 3종 교과서 모두 기본과정이 심화과정에 비해 현저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본과정의 비율은 심화과정에 비해 약 3배에서 5배 정도가 높은 것으로 보여 진다. 셋째, A, B, C 교과서 모두 쓰기와 나머지 다른 언어기능인 듣기, 말하기, 읽기와 연계된 쓰기 활동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제시한 바와 같이 언어의 습득이란 모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각각 따로 학습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언어의 4가지 기능 모두가 통합적으로 학습되어지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valuate the writing activities of three 9th grade English textbooks to find out how much they reflect the goal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Major findings on the research can be summarized as below. (1) A and B textbooks include all the writing activities relate...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valuate the writing activities of three 9th grade English textbooks to find out how much they reflect the goal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Major findings on the research can be summarized as below. (1) A and B textbooks include all the writing activities related to the accomplishment standards specified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But C textbook fails to include the activity which corresponds to the item that says "Students can express the use of punctuation properly." (2) All three textbooks include three to five times more writing activities of the elementary course than of the supplementary course. Therefore it seems necessary to keep a good balance between the elementary and supplementary courses. (3) Third, all the textbooks have writing activities incorporating at least one of the listening, speaking, and reading activities, which is desirable in that the 7th National Curriculum recommends integrated learning activitie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valuate the writing activities of three 9th grade English textbooks to find out how much they reflect the goal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Major findings on the research can be summarized as below. (1) A and B textbooks include all the writing activities related to the accomplishment standards specified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But C textbook fails to include the activity which corresponds to the item that says "Students can express the use of punctuation properly." (2) All three textbooks include three to five times more writing activities of the elementary course than of the supplementary course. Therefore it seems necessary to keep a good balance between the elementary and supplementary courses. (3) Third, all the textbooks have writing activities incorporating at least one of the listening, speaking, and reading activities, which is desirable in that the 7th National Curriculum recommends integrated learning activiti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