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어촌 지역 소규모 학교 통폐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olidation and Abolition of Small Scale Elementary Schools in Farming and Fishing Village Regions 원문보기


유경진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지방자치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계속적인 농촌 인구의 감소와 함께 농촌 지역에 위치한 소규모 학교의 학생수가 점차 감소함에 따라 교육의 비효율성과 이에 따른 교육재정의 과다한 부담이 발생하게 되어 정부는 1982년부터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추진해왔으며 이를 통해서 교육과정 운영을 정상화 하고, 교육재정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추진되어온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은 통폐합 추진과정의 문제, 학생들의 통학 및 지도 문제, 지역주민의 정서를 외면한 소외감 등의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규모 학교 통폐합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및 경상북도내 통폐합 대상학교의 교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소규모 학교 운영 및 통폐합 후 교육여건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어촌 지역 소규모 학교의 운영실태를 살펴보면 소규모 학교 교사들은 대부분 과도한 사무분장, 과도한 공문서 처리, 과도한 학교 행사활동으로 인한 업무 부담으로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활동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소규모 학교의 교육활동에 대한 질이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면에서 대규모 학교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편이어서 전반적인 소규모 학교의 교육여건은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규모 학교 통폐합 후 교육여건 변화에 대해 살펴보면 교육과정 운영이 개선되어 학습효과가 증대되었으며,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나 학습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좋아졌다. 이것은 소규모 학교 운영에서 지적되어온 문제점들이 통폐합으로 인하여 어느 정도 해소되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교사들의 업무 부담 정도나 학생들의 통학수단 및 통학여건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나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통폐합 학교 통학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현재 통학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나 부족한 운영비, 시간의 제약, 버스운용의 인력부족 등의 이유로 정기적으로 운행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등하교에 많은 불편을 겪게 마련이다. 특히 학년과 학급의 하교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계획 없는 시간을 허비하게 되고 담임교사들 역시 방과후 보충수업, 특기적성교육 활동 등의 제약은 물론 생활지도의 부담까지 안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통학버스 운영의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되어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통폐합 후 ...

주제어

#학교통폐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경진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방자치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117 p.
키워드 학교통폐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716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