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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초등학교 학생수 변화 경향에 대한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trend of change in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eoul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9 no.4, 2020년, pp.15 - 25  

이인숙 (교육부) ,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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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는 우리나라의 수도로써 서울시 지역별 학생수 증감추세 특성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 조사 분석하여, 서울시 지역별 특성에 맞는 학교수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35가지 유형에 서울시 조사분석을 통하여 22가지 유형을 추가 발굴하여 총 57개 유형으로 세분류 할 수 있었다. 둘째, 서울시 조사 분석결과 이미 전국적으로는 나타났지만, 서울시에서는 나타나지 않은 14개 유형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서울시 43개 유형별 빈도분포를 조사한 결과 장기하락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A6형>A8형>A17형>A2형>A1형>A18형 등의 순으로 71.3%를 차지하고 있다. 신설학교 장기형은 Nl4형이 가장 많다. 넷째, 장기하락형 중 강남8학군에는 A2형, A3형, A13형, A15형 등의 학생수 감소를 막아주는 유형이 많은데 반하여, 비강남지역에서는 이와 다른 전형적인 학생수 감소 유형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 지역 간 유형 분포의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도시지역이 대부분인 서울시는 11개 지원청별로 지역적 특성에 맞는 학교수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서울시 각 지역별 특성을 면밀하게 조사 분석하여 학교 신설, 이전, 통폐합, 통학구역 재조정, 리모델링, 적정화정책 등 종합적인 서울시 학교수용정책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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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nd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possible to subdivide the increasing and decreasing trends of regional student numbers in Seoul into a total of 57 types by discovering additional 22 types through the Seoul City survey analysis of the 35 existing types, and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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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 에서보는바와같이전국을대상으로 8차의연구를통하여장기간학생수증감추세유형을조사분석하여이를토대로향후예측가능한학교 수용계획수립에도움이되고자하였다.
  • 따라서 본연구결과는 서울시의 학교수용계획 정책 수립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서울시(1989-2018). 서울시 교육통계연보. 

  2. 윤용기(2019). 우리나라 적정규모 학교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 서울시 소규모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 18(1), 27-36. 

  3. 윤용기(2016).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수 증감 추세 유형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5(3), 26-35. 

  4. 윤용기(2016). 중소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5(1), 30-39. 

  5. 윤용기(2015). 1기 신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4(3), 8-37. 

  6. 이상민.조창민(2016). 지역특성을 고려한 학교규모 적정화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5(1), 40-49. 

  7. 이화룡.동재욱(2010). 공동주택 세대당 학생유발비율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 계획계 26(1), 105-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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