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는 우리나라의 수도로써 서울시 지역별 학생수 증감추세 특성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 조사 분석하여, 서울시 지역별 특성에 맞는 학교수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35가지 유형에 서울시 조사분석을 통하여 22가지 유형을 추가 발굴하여 총 57개 유형으로 세분류 할 수 있었다. 둘째, 서울시 조사 분석결과 이미 전국적으로는 나타났지만, 서울시에서는 나타나지 않은 14개 유형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서울시 43개 유형별 빈도분포를 조사한 결과 장기하락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A6형>A8형>A17형>A2형>A1형>A18형 등의 순으로 71.3%를 차지하고 있다. 신설학교 장기형은 Nl4형이 가장 많다. 넷째, 장기하락형 중 강남8학군에는 A2형, A3형, A13형, A15형 등의 학생수 감소를 막아주는 유형이 많은데 반하여, 비강남지역에서는 이와 다른 전형적인 학생수 감소 유형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 지역 간 유형 분포의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도시지역이 대부분인 서울시는 11개 지원청별로 지역적 특성에 맞는 학교수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서울시 각 지역별 특성을 면밀하게 조사 분석하여 학교 신설, 이전, 통폐합, 통학구역 재조정, 리모델링, 적정화정책 등 종합적인 서울시 학교수용정책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특별시는 우리나라의 수도로써 서울시 지역별 학생수 증감추세 특성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 조사 분석하여, 서울시 지역별 특성에 맞는 학교수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35가지 유형에 서울시 조사분석을 통하여 22가지 유형을 추가 발굴하여 총 57개 유형으로 세분류 할 수 있었다. 둘째, 서울시 조사 분석결과 이미 전국적으로는 나타났지만, 서울시에서는 나타나지 않은 14개 유형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서울시 43개 유형별 빈도분포를 조사한 결과 장기하락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A6형>A8형>A17형>A2형>A1형>A18형 등의 순으로 71.3%를 차지하고 있다. 신설학교 장기형은 Nl4형이 가장 많다. 넷째, 장기하락형 중 강남8학군에는 A2형, A3형, A13형, A15형 등의 학생수 감소를 막아주는 유형이 많은데 반하여, 비강남지역에서는 이와 다른 전형적인 학생수 감소 유형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 지역 간 유형 분포의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도시지역이 대부분인 서울시는 11개 지원청별로 지역적 특성에 맞는 학교수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서울시 각 지역별 특성을 면밀하게 조사 분석하여 학교 신설, 이전, 통폐합, 통학구역 재조정, 리모델링, 적정화정책 등 종합적인 서울시 학교수용정책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nd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possible to subdivide the increasing and decreasing trends of regional student numbers in Seoul into a total of 57 types by discovering additional 22 types through the Seoul City survey analysis of the 35 existing types, and it ...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nd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possible to subdivide the increasing and decreasing trends of regional student numbers in Seoul into a total of 57 types by discovering additional 22 types through the Seoul City survey analysis of the 35 existing types, and it was found that there were 14 types that had not appeared in Seoul contrary to the nationwide appearance. Second, among the 43 types in Seoul, the most long-term decline types accounted for 71.3% in the order of A6 type> A8 type> A17 type> A2 type> A1 type> A18 type. The most long-term type of a new school was Nl4 type. Third, among the long-term decline types, there were many types that prevented the decrease in the number of students, such as the type A2, type A3, type A13, and type A15, in Gangnam School District 8, whereas in the non-Gangnam area, there were many other types of student decrease. The difference in distributions of types among regions was clearly seen. Therefore, in Seoul, which is mostly an urban area, it is necessary to carefully investigate and analyze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of each of the 11 Education Support Offices and to establish a school accommodation policy that reflects these result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nd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possible to subdivide the increasing and decreasing trends of regional student numbers in Seoul into a total of 57 types by discovering additional 22 types through the Seoul City survey analysis of the 35 existing types, and it was found that there were 14 types that had not appeared in Seoul contrary to the nationwide appearance. Second, among the 43 types in Seoul, the most long-term decline types accounted for 71.3% in the order of A6 type> A8 type> A17 type> A2 type> A1 type> A18 type. The most long-term type of a new school was Nl4 type. Third, among the long-term decline types, there were many types that prevented the decrease in the number of students, such as the type A2, type A3, type A13, and type A15, in Gangnam School District 8, whereas in the non-Gangnam area, there were many other types of student decrease. The difference in distributions of types among regions was clearly seen. Therefore, in Seoul, which is mostly an urban area, it is necessary to carefully investigate and analyze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of each of the 11 Education Support Offices and to establish a school accommodation policy that reflects these results.
첫째 , 전국대상의기존의 35 개장기학생수증감추세패턴유형에더하여서울시가가지고있는새로운 유형은무엇이있는지조사하여발굴한다.
학교별연도별재학생수에대한데이터는서울시교육통계연보를토대로필요시교육청 내부자료와개별학교자료를일일이대조하여조사하 여보완하였다 . 조사는 2018 년 3 월 1 일부터 2019 년 2 월까지 1 년간실시하였다 .
대상 데이터
본연구는서울시전체 607 개초등학교를대상으로최근 30 년간 (1989 년 ~2018 년) 의 학교별 재학생수를조사분석하였다 . 학교별연도별재학생수에대한데이터는서울시교육통계연보를토대로필요시교육청 내부자료와개별학교자료를일일이대조하여조사하 여보완하였다 .
이러한필요성에따라다음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국의 초등학교 3, 604 개교를대상으로이미 8 차례의선행연구를수행하였다 .
조사는 2018 년 10 월 31일 기준으로 서울시 11 개지원청 , 25 개구총 607 개초등학교중 4 개교( 폐교 3, 휴교 1) 를제외한 604 개교 재학생수를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학교별연도별재학생수에대한데이터는서울시교육통계연보를토대로필요시교육청 내부자료와개별학교자료를일일이대조하여조사하 여보완하였다 . 조사는 2018 년 3 월 1 일부터 2019 년 2 월까지 1 년간실시하였다 .
. 총 57 개유형은단기형 4 개 , 중기형 8 개 , 장기형 45 개로세분하고 , 다시장기형 45 개는공통형 1개 , 기설학교형 17 개 , 신설학교형 17 개로세분하여조사분석하였다.5)
성능/효과
넷째 , 장기하락형 중강남 8 학군에는 A2 형 , A3 형 , A13 형 , A15 형 등의 학생수 감소를 막아주는 유형이 많은데 비하여 , 비강남 지역에서는 강남 지역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전형적인 학생 수 감소 유형들이 많이 나 타나고 있어 지역간 유형 분포의 차이가 있었다.
둘째 , 서울시조사분석결과이미전국적으로는나타났지만 , 서울시에서는 나타나지 않은 14 개 유형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 서울시 43 개유형별빈도분포를조사한결과장기하락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A6 형 >A8 형 >A17 형 >A2 형 >A1 형 >A18 형 등의 순으로 총 313 개교 (71.3%) 를 차지하고 있다. 신설학교 장기형은 Nl4 형이 25 개교로가장많이나타나고 , 그다음은 Nl2 형이 10 개교 , Nl6 형이 9 개교등의순으로나타나고있다.
셋째 , 특히속칭강남 8 학군과 그 외 지역학군간유형분포상의 차이는 있는지알아본다.
첫째 , 기존의 35 가지 유형에서 서울시 조사분석을통하여 22 가지유형을추가발굴하여총 57 개유형으로세분류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다음 과같이총 57 개유형으로세분화되었다 .
후속연구
이러한소규모택지개발지역뿐만아니라구시가지재개발( 재건축) 지역내발생하는주요민원은학교신설요구이지만학교추가신설의타당성여부뿐만아니 라통학구역재조정을통한분산배치나증축 , 리모델링등의다양한대안을비교검토하여결정할필요가 있다.
추가적인 학교 신설로 인해 급격한 학생수 감소가나타나는사례들로추가적인신설이과연타당했는지 사후평가할필요가있다.
참고문헌 (7)
서울시(1989-2018). 서울시 교육통계연보.
윤용기(2019). 우리나라 적정규모 학교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 서울시 소규모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 18(1), 27-36.
윤용기(2016).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수 증감 추세 유형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5(3), 2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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