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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입지 계획요소가 학생수 증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chool Site Planning Factors Related to School Location on Increase and Decrease of the Number of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6 no.1, 2017년, pp.20 - 29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5개 신도시내 초등학교별 장기(24년간) 학생수 증감추세를 9개 계획요소(개발밀도, 다양한 사설학원의 입지 가능 여부, 학교 위치, 통학구역 형태, 인근 학교와의 거리 공동통학구역 운영 여부, 보행자전용가로 조성, 접도조건, 통학로상 입체보차분리시설 유무 등)별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기 학생수 증감추세와의 연관성 판단기준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밀도, 학교 위치, 통학구역 형태, 인근 학교 거리, 입체보차분리시설 설치 등의 계획요소는 뚜렷한 연관성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둘째, 사설학원 입지와 인근학교 거리 보행자전용가로 설치의 계획요소는 약간의 연관성을 보였다. 셋째, 접도 차선수와 공동통학구역 계획요소는 연관성이 없었다. 본 연구는 수도권 1기 5개 신도시 89개 초등학교만을 조사 분석한 결과이기 때문에 이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고, 분석요소 및 평가기준을 더욱 정교화할 필요가 있어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prove the hypothesis that the element of school location planning - the density of development, availability of various private institutes, the location of school, the type of school district, the distance to nearby schools, the existence of communal areas, the pedestrian street, the nu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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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히 통학구역를 중심으로 교육환경평가 항목1)중 학교위치, 통학로 여건, 접도조건 외에도 도시계획적 요소를 추가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적 연구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이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는 상기 5개 신도시간 9개 계획요소별 장기 학교당 평균 학생수 증감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분석하여 향후 물리적 교육환경조성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가설 설정

  • ‘개발밀도(초고밀, 고밀, 중밀, 저밀 등)에 따라 장기적인 학생수 증감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고밀, 고밀, 고밀+복합, 중고밀, 중밀, 저밀의 5단계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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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9개 계획요소는 무엇인가 ? 5개 신도시내 초등학교별 장기(24년간) 학생수 증감추세를 9개 계획요소(개발밀도, 다양한 사설학원의 입지 가능 여부, 학교 위치, 통학구역 형태, 인근 학교와의 거리 공동통학구역 운영 여부, 보행자전용가로 조성, 접도조건, 통학로상 입체보차분리시설 유무 등)별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기 학생수 증감추세와의 연관성 판단기준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밀도, 학교 위치, 통학구역 형태, 인근 학교 거리, 입체보차분리시설 설치 등의 계획요소는 뚜렷한 연관성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도시계획 요소 중 개발밀도는 어떻게 세분화 했는가 ? ‘개발밀도(초고밀, 고밀, 중밀, 저밀 등)에 따라 장기적인 학생수 증감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고밀, 고밀, 고밀+복합, 중고밀, 중밀, 저밀의 5단계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다음 표 2 참조)
장기 학생수 증감추세와의 연관성 판단기준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5개 신도시내 초등학교별 장기(24년간) 학생수 증감추세를 9개 계획요소(개발밀도, 다양한 사설학원의 입지 가능 여부, 학교 위치, 통학구역 형태, 인근 학교와의 거리 공동통학구역 운영 여부, 보행자전용가로 조성, 접도조건, 통학로상 입체보차분리시설 유무 등)별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기 학생수 증감추세와의 연관성 판단기준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밀도, 학교 위치, 통학구역 형태, 인근 학교 거리, 입체보차분리시설 설치 등의 계획요소는 뚜렷한 연관성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둘째, 사설학원 입지와 인근학교 거리 보행자전용가로 설치의 계획요소는 약간의 연관성을 보였다. 셋째, 접도 차선수와 공동통학구역 계획요소는 연관성이 없었다. 본 연구는 수도권 1기 5개 신도시 89개 초등학교만을 조사 분석한 결과이기 때문에 이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고, 분석요소 및 평가기준을 더욱 정교화할 필요가 있어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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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윤용기, 1기 신도시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추세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제14권 제3호, 2015. 12 

  2. 윤용기, 우리나라 신도시 초등학교 통학로 안전환경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제14권 제2호, 2015. 8 

  3. 윤용기,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교안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제14권 제3호,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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