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적인 농촌 인구의 감소와 함께 농촌 지역에 위치한 소규모 학교의 학생수가 점차 감소함에 따라 교육의 비효율성과 이에 따른 교육재정의 과다한 부담이 발생하게 되어 정부는 1982년부터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추진해왔으며 이를 통해서 교육과정 운영을 정상화 하고, 교육재정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추진되어온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은 통폐합 추진과정의 문제, 학생들의 통학 및 지도 문제, 지역주민의 정서를 외면한 소외감 등의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규모 학교 통폐합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및 경상북도내 통폐합 대상학교의 교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소규모 학교 운영 및 통폐합 후 교육여건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어촌 지역 소규모 학교의 운영실태를 살펴보면 소규모 학교 교사들은 대부분 과도한 사무분장, 과도한 공문서 처리, 과도한 학교 행사활동으로 인한 업무 부담으로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활동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소규모 학교의 교육활동에 대한 질이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면에서 대규모 학교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편이어서 전반적인 소규모 학교의 교육여건은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규모 학교 통폐합 후 교육여건 변화에 대해 살펴보면 교육과정 운영이 개선되어 학습효과가 증대되었으며,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나 학습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좋아졌다. 이것은 소규모 학교 운영에서 지적되어온 문제점들이 통폐합으로 인하여 어느 정도 해소되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교사들의 업무 부담 정도나 학생들의 통학수단 및 통학여건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나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통폐합 학교 통학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현재 통학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나 부족한 운영비, 시간의 제약, 버스운용의 인력부족 등의 이유로 정기적으로 운행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등하교에 많은 불편을 겪게 마련이다. 특히 학년과 학급의 하교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계획 없는 시간을 허비하게 되고 담임교사들 역시 방과후 보충수업, 특기적성교육 활동 등의 제약은 물론 생활지도의 부담까지 안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통학버스 운영의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되어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통폐합 후 ...
계속적인 농촌 인구의 감소와 함께 농촌 지역에 위치한 소규모 학교의 학생수가 점차 감소함에 따라 교육의 비효율성과 이에 따른 교육재정의 과다한 부담이 발생하게 되어 정부는 1982년부터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추진해왔으며 이를 통해서 교육과정 운영을 정상화 하고, 교육재정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추진되어온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은 통폐합 추진과정의 문제, 학생들의 통학 및 지도 문제, 지역주민의 정서를 외면한 소외감 등의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규모 학교 통폐합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및 경상북도내 통폐합 대상학교의 교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소규모 학교 운영 및 통폐합 후 교육여건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어촌 지역 소규모 학교의 운영실태를 살펴보면 소규모 학교 교사들은 대부분 과도한 사무분장, 과도한 공문서 처리, 과도한 학교 행사활동으로 인한 업무 부담으로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활동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소규모 학교의 교육활동에 대한 질이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면에서 대규모 학교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편이어서 전반적인 소규모 학교의 교육여건은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규모 학교 통폐합 후 교육여건 변화에 대해 살펴보면 교육과정 운영이 개선되어 학습효과가 증대되었으며,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나 학습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좋아졌다. 이것은 소규모 학교 운영에서 지적되어온 문제점들이 통폐합으로 인하여 어느 정도 해소되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교사들의 업무 부담 정도나 학생들의 통학수단 및 통학여건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나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통폐합 학교 통학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현재 통학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나 부족한 운영비, 시간의 제약, 버스운용의 인력부족 등의 이유로 정기적으로 운행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등하교에 많은 불편을 겪게 마련이다. 특히 학년과 학급의 하교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계획 없는 시간을 허비하게 되고 담임교사들 역시 방과후 보충수업, 특기적성교육 활동 등의 제약은 물론 생활지도의 부담까지 안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통학버스 운영의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되어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통폐합 후 교육시설과 설비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으나 그러한 지원사항에 대한 문제점으로 통폐합 후 지원금은 단지 1회성 시설투자에 그치고 지속적이지 못하고 형식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통폐합 학교에 대한 지속적 지원과 학교시설 뿐만 아니라 교원확보에 따른 수업시수 조정이나 업무경감 같은 실질적인 여건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통폐합에 대한 의식조사 결과 과반수 이상이 통폐합 반대라는 부정적 태도를 보였으며 통폐합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역마다 여건이 다른데도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통폐합을 추진하고 지역주민들에게 정보를 제대로 알리지 않은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따라서 통폐합 정책 추진시에는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하며 소규모학교 통폐합으로 얻어지는 장점과 기대효과, 향후지원 계획 등을 충분히 인식시켜야 한다. 또한, 통폐합으로 교육재정을 절감하여 통합학교의 학교시설과 교육환경개선에 투자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자녀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폐교재산을 지역주민들을 위한 문화공간 등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점을 충분히 홍보해야 한다. 또한, 통폐합에 따른 지역주민의 의견 반영을 위해 공청회나 설문조사, 지역주민과 동창회, 지역인사 등과 연계한 추진위원회 구성과 같은 공개적인 방법을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해야 하겠다. 우리나라 농어촌 지역의 소규모 학교는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인해 자연적으로 발생한 것이다. 따라서 지금과 같이 인구감소 및 이촌향도의 추세가 계속되는 상황에서는 농어촌 지역의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한다 하더라도 항상 존재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를 통폐합하여 교육재정의 효율성만을 추구하기 보다는 소규모 학교를 특성화하여 육성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학부모가 반대하고 지역주민이 거부하는 통폐합을 무리하게 추진함으로써 지역사회를 더욱 황폐화시키는 통폐합 정책은 재고되어야 한다.
계속적인 농촌 인구의 감소와 함께 농촌 지역에 위치한 소규모 학교의 학생수가 점차 감소함에 따라 교육의 비효율성과 이에 따른 교육재정의 과다한 부담이 발생하게 되어 정부는 1982년부터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추진해왔으며 이를 통해서 교육과정 운영을 정상화 하고, 교육재정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추진되어온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은 통폐합 추진과정의 문제, 학생들의 통학 및 지도 문제, 지역주민의 정서를 외면한 소외감 등의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규모 학교 통폐합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및 경상북도내 통폐합 대상학교의 교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소규모 학교 운영 및 통폐합 후 교육여건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어촌 지역 소규모 학교의 운영실태를 살펴보면 소규모 학교 교사들은 대부분 과도한 사무분장, 과도한 공문서 처리, 과도한 학교 행사활동으로 인한 업무 부담으로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활동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소규모 학교의 교육활동에 대한 질이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면에서 대규모 학교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편이어서 전반적인 소규모 학교의 교육여건은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규모 학교 통폐합 후 교육여건 변화에 대해 살펴보면 교육과정 운영이 개선되어 학습효과가 증대되었으며,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나 학습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좋아졌다. 이것은 소규모 학교 운영에서 지적되어온 문제점들이 통폐합으로 인하여 어느 정도 해소되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교사들의 업무 부담 정도나 학생들의 통학수단 및 통학여건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나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통폐합 학교 통학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현재 통학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나 부족한 운영비, 시간의 제약, 버스운용의 인력부족 등의 이유로 정기적으로 운행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등하교에 많은 불편을 겪게 마련이다. 특히 학년과 학급의 하교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계획 없는 시간을 허비하게 되고 담임교사들 역시 방과후 보충수업, 특기적성교육 활동 등의 제약은 물론 생활지도의 부담까지 안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통학버스 운영의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되어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통폐합 후 교육시설과 설비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으나 그러한 지원사항에 대한 문제점으로 통폐합 후 지원금은 단지 1회성 시설투자에 그치고 지속적이지 못하고 형식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통폐합 학교에 대한 지속적 지원과 학교시설 뿐만 아니라 교원확보에 따른 수업시수 조정이나 업무경감 같은 실질적인 여건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통폐합에 대한 의식조사 결과 과반수 이상이 통폐합 반대라는 부정적 태도를 보였으며 통폐합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역마다 여건이 다른데도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통폐합을 추진하고 지역주민들에게 정보를 제대로 알리지 않은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따라서 통폐합 정책 추진시에는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하며 소규모학교 통폐합으로 얻어지는 장점과 기대효과, 향후지원 계획 등을 충분히 인식시켜야 한다. 또한, 통폐합으로 교육재정을 절감하여 통합학교의 학교시설과 교육환경개선에 투자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자녀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폐교재산을 지역주민들을 위한 문화공간 등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점을 충분히 홍보해야 한다. 또한, 통폐합에 따른 지역주민의 의견 반영을 위해 공청회나 설문조사, 지역주민과 동창회, 지역인사 등과 연계한 추진위원회 구성과 같은 공개적인 방법을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해야 하겠다. 우리나라 농어촌 지역의 소규모 학교는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인해 자연적으로 발생한 것이다. 따라서 지금과 같이 인구감소 및 이촌향도의 추세가 계속되는 상황에서는 농어촌 지역의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한다 하더라도 항상 존재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를 통폐합하여 교육재정의 효율성만을 추구하기 보다는 소규모 학교를 특성화하여 육성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학부모가 반대하고 지역주민이 거부하는 통폐합을 무리하게 추진함으로써 지역사회를 더욱 황폐화시키는 통폐합 정책은 재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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