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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이창동 시나리오 작법 연구
A study of Lee Chang-dong's scenario composition 원문보기


오주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문예창작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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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주도하는 문화적 기제가 영상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에 집중되면서 영화라는 매체가 각광받고 있다. 이에 따라 삶의 진실을 탐구하고, 인생의 통찰력을 얻게 하는 시나리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은 이창동의 시나리오가 일상의 서사화를 통해 내적 자각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에 주목하고, 그의 시나리오 <초록물고기>, <박하사탕>, <오아시스>, <밀양>의 구조와 인물, 언어를 중심으로 이창동의 시나리오 작법을 연구하였다. 이창동은 개별 사건이 전체 이야기보다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시나리오 구조를 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상업영화 시나리오는 영화가 상영되는 짧은 시간에 관객의 감정을 고양시킬 수 있는 설정, 대립, 해결의 3장 구조를 따른다. 3장 구조는 인과성에 의해 전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이창동은 전체적으로 연결된 사건들이 아닌 분절된 사건들로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visual communication becomes the focus of cultural apparatus leading the 21st century, a movie is receiving great attention. This leads to an enhanced demand for scenarios that pursue the truth of life and offer insight into our lives. This paper focuses on the fact that the scenarios of Lee Ch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주은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예창작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 6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765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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