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이후 한국사회에 등장한 중요한 언표 중 하나가 바로 ‘다문화’이다. 서구사회에서의 다문화에 관한 사회현상과 연구는 일찍부터 이루어졌다. 이에 반해 한국에서는 다문화 현상이 사회적 이슈로서 등장한 기간이 비교적 짧다. 연구 업적도 최근에 이르러서야 축적되고 있다. 실질적으로 다문화에 대한 담론이 우리 사회에서 확산되기 시작한 것도 바로 이 무렵이다.
현재 다문화라는 용어는 이미 사회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다. 다문화라는 제어(題語)를 지닌 많은 복합어들은 ‘다문화주의’, ‘다문화사회’, ‘다문화정책’, ‘다문화가정’ 등으로 외연이 넓어졌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다문화 담론은 그야말로 팽창 일로에 들어섰다. 더 이상 논의 수준에 머무르지 않게 되었고 각계의 요구와 현실을 반영한 국가 정책의 마련을 촉구하게 되었다.
다문화 사회상을 반영한 연구 동향은 크게 두 가지로 분화되고 있다.
첫째, 우리 사회의 다문화 현상에 대해 우호적이면서 정책화에 적극적인 입장이다. 한국은 아직까지 다문화사회로서의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지는 않지만 다문화주의는 우리가 수용해야 할 이념이며, 이에 기초한 법제정과 정책형성은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다문화주의의 채택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의 주장은 우리 사회의 외국인 거주비율이나 이들에 대한 사회적 포용수준을 볼 때 다문화 논의의 가속화나 이에 대응하여 마련된 정부주도의 다문화정책은 과잉의 측면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상의 연구들은 다문화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다문화사회의 도래를 기정사실화하고 적극적인 수용태도를 강조한 연구들과, 다문화주의의 채택과 도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한국사회의 현실에서 다문화주의의 이데올로기적 문제점을 지적하는 연구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 다문화주의가 적절한지를 비교해 따져보자는 주장들로 나누어지는 것이다.
한국사회에서 다문화에 대한 논의가 거대 담론으로 팽창하게 된 것은 이주노동자 문제와 결혼이주여성의 문제들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본격화되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들로부터 ① 한국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담론화 과정과 ② 다문화사회의 현황과 실태 ③ 다문화정책의 형성과정과 문제 ④ 그리고 미래 다문화사회를 위한 실천과제 등을 순차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다문화주의’에 대한 세밀한 검토다. 이는 다문화정책과 다문화사회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이론적인 기초가 된다. 최근 한국사회에서 비중 있게 논의되고 있는 다문화주의 개념과 내용들이 사회구성원들의 사회적 합의를 이루고 있는 것인지, 합의된 개념으로 정책이 결정되고 있는지, 아니면 파편적인 이념들이 각기 다른 해석을 지닌 채 통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근본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다문화주의에 대한 이해와 접근이 다문화정책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의 내용은 다문화정책의 이념적 기반이 되는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이었다. 이 내용은 제2장 이론적 논의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두 번째 목적은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과 실태, 정책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정책결정의 메커니즘과 구조 등을 세밀하게 검토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를 위해 우리 사회의 다문화사회 형성과 정체성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을 하였으며 이 내용은 제3장에서 이루어졌다.
세 번째 목적은 우리사회의 다문화정책 내용과 문제들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이주 외국인의 현실과 맞지 않는 정부정책의 과잉기획 문제를 집중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이는 우리의 다문화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해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 특성에 맞는 다문화정책을 만들기 위한 실천과제들은 무엇이 있을 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정책분석은 제4장에서, 실천과제 제시는 제5장에서 이루어 졌다.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의 결과 현재 한국에서 다문화정책이라 일컬어지는 몇몇 정책들은 다문화주의의 다양한 측면을 검토하고 ‘한국적’ 특성을 반영하면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보기 어려웠다. 오히려 다문화사회라는 전제하에 이론적으로 만들어진 경향이 있음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론과 정책이 현실에서 괴리되는 측면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사회 형성과 정체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외국인 유입경로와 유입이유, 거주방식 등을 고려할 때 한국의 다문화사회는 매우 특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더구나 단일 혈통주의를 강조하는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에 비추어볼 때 다문화사회 형성과 정체성은 다른 사회에 비해 매우 특이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차별적인 측면이 고려되지 않는다면 우리의 다문화정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셋째, 우리의 다문화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한 대안의 모색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은 정부의 전략적 선택과 사회 일각의 과잉 담론에 기대어 현실에 맞지 않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특히 정책대상 집단인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의 특성이 전혀 다름에도 불구하고 당위적이고 도덕적인 다문화주의를 무리하게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다문화사회 정책에 대한 차별적인 방안들을 제시 할 수 있었다. 이는 공공부문과, 시민사회부문, 그리고 학계의 부문으로 나누어 설명되어 졌다
전체적으로 이 연구는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과 특징을 파악하는 것과 다문화정책을 분석하여 이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실천과제를 찾아보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서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은 ...
2000년대 이후 한국사회에 등장한 중요한 언표 중 하나가 바로 ‘다문화’이다. 서구사회에서의 다문화에 관한 사회현상과 연구는 일찍부터 이루어졌다. 이에 반해 한국에서는 다문화 현상이 사회적 이슈로서 등장한 기간이 비교적 짧다. 연구 업적도 최근에 이르러서야 축적되고 있다. 실질적으로 다문화에 대한 담론이 우리 사회에서 확산되기 시작한 것도 바로 이 무렵이다.
현재 다문화라는 용어는 이미 사회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다. 다문화라는 제어(題語)를 지닌 많은 복합어들은 ‘다문화주의’, ‘다문화사회’, ‘다문화정책’, ‘다문화가정’ 등으로 외연이 넓어졌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다문화 담론은 그야말로 팽창 일로에 들어섰다. 더 이상 논의 수준에 머무르지 않게 되었고 각계의 요구와 현실을 반영한 국가 정책의 마련을 촉구하게 되었다.
다문화 사회상을 반영한 연구 동향은 크게 두 가지로 분화되고 있다.
첫째, 우리 사회의 다문화 현상에 대해 우호적이면서 정책화에 적극적인 입장이다. 한국은 아직까지 다문화사회로서의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지는 않지만 다문화주의는 우리가 수용해야 할 이념이며, 이에 기초한 법제정과 정책형성은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다문화주의의 채택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의 주장은 우리 사회의 외국인 거주비율이나 이들에 대한 사회적 포용수준을 볼 때 다문화 논의의 가속화나 이에 대응하여 마련된 정부주도의 다문화정책은 과잉의 측면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상의 연구들은 다문화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다문화사회의 도래를 기정사실화하고 적극적인 수용태도를 강조한 연구들과, 다문화주의의 채택과 도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한국사회의 현실에서 다문화주의의 이데올로기적 문제점을 지적하는 연구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 다문화주의가 적절한지를 비교해 따져보자는 주장들로 나누어지는 것이다.
한국사회에서 다문화에 대한 논의가 거대 담론으로 팽창하게 된 것은 이주노동자 문제와 결혼이주여성의 문제들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본격화되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들로부터 ① 한국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담론화 과정과 ② 다문화사회의 현황과 실태 ③ 다문화정책의 형성과정과 문제 ④ 그리고 미래 다문화사회를 위한 실천과제 등을 순차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다문화주의’에 대한 세밀한 검토다. 이는 다문화정책과 다문화사회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이론적인 기초가 된다. 최근 한국사회에서 비중 있게 논의되고 있는 다문화주의 개념과 내용들이 사회구성원들의 사회적 합의를 이루고 있는 것인지, 합의된 개념으로 정책이 결정되고 있는지, 아니면 파편적인 이념들이 각기 다른 해석을 지닌 채 통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근본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다문화주의에 대한 이해와 접근이 다문화정책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의 내용은 다문화정책의 이념적 기반이 되는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이었다. 이 내용은 제2장 이론적 논의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두 번째 목적은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과 실태, 정책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정책결정의 메커니즘과 구조 등을 세밀하게 검토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를 위해 우리 사회의 다문화사회 형성과 정체성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을 하였으며 이 내용은 제3장에서 이루어졌다.
세 번째 목적은 우리사회의 다문화정책 내용과 문제들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이주 외국인의 현실과 맞지 않는 정부정책의 과잉기획 문제를 집중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이는 우리의 다문화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해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 특성에 맞는 다문화정책을 만들기 위한 실천과제들은 무엇이 있을 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정책분석은 제4장에서, 실천과제 제시는 제5장에서 이루어 졌다.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의 결과 현재 한국에서 다문화정책이라 일컬어지는 몇몇 정책들은 다문화주의의 다양한 측면을 검토하고 ‘한국적’ 특성을 반영하면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보기 어려웠다. 오히려 다문화사회라는 전제하에 이론적으로 만들어진 경향이 있음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론과 정책이 현실에서 괴리되는 측면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사회 형성과 정체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외국인 유입경로와 유입이유, 거주방식 등을 고려할 때 한국의 다문화사회는 매우 특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더구나 단일 혈통주의를 강조하는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에 비추어볼 때 다문화사회 형성과 정체성은 다른 사회에 비해 매우 특이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차별적인 측면이 고려되지 않는다면 우리의 다문화정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셋째, 우리의 다문화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한 대안의 모색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은 정부의 전략적 선택과 사회 일각의 과잉 담론에 기대어 현실에 맞지 않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특히 정책대상 집단인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의 특성이 전혀 다름에도 불구하고 당위적이고 도덕적인 다문화주의를 무리하게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다문화사회 정책에 대한 차별적인 방안들을 제시 할 수 있었다. 이는 공공부문과, 시민사회부문, 그리고 학계의 부문으로 나누어 설명되어 졌다
전체적으로 이 연구는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과 특징을 파악하는 것과 다문화정책을 분석하여 이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실천과제를 찾아보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서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은 담론 분석과 문헌자료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이미 존재하는 기록물에 의해 간접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의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다음으로 다문화정책 분석은 정책이 형성되는 과정과 정책의 내용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사회복지정책 분석 기법에 따라 정책이 만들어지는 제반 과정을 분석하는 ‘정책형성과정분석’과 정책을 해부하듯이 몇 개의 차원으로 나누어 분석하는 ‘차원분석’으로 구별하여 다문화정책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범위는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이주하기 시작하는 외국인들의 한국사회 정착과 이들을 위한 정책형성 과정 그리고 이를 분석하여 미래의 정책 방향을 연구하는 것이다. 특히 재한외국인기본법이 제정되고 제1차 외국인정책 기본계획이 시작되는 2007년 이후의 자료가 중점적으로 분석된다. 연구의 분석대상인 외국인은 90년대 이후 이주하는 외국인노동자와 2000년대 이후 이주하는 국제결혼이주(이민)여성이다. 이들에 대한 용어는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으로 통일하였다.
2000년대 이후 한국사회에 등장한 중요한 언표 중 하나가 바로 ‘다문화’이다. 서구사회에서의 다문화에 관한 사회현상과 연구는 일찍부터 이루어졌다. 이에 반해 한국에서는 다문화 현상이 사회적 이슈로서 등장한 기간이 비교적 짧다. 연구 업적도 최근에 이르러서야 축적되고 있다. 실질적으로 다문화에 대한 담론이 우리 사회에서 확산되기 시작한 것도 바로 이 무렵이다.
현재 다문화라는 용어는 이미 사회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다. 다문화라는 제어(題語)를 지닌 많은 복합어들은 ‘다문화주의’, ‘다문화사회’, ‘다문화정책’, ‘다문화가정’ 등으로 외연이 넓어졌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다문화 담론은 그야말로 팽창 일로에 들어섰다. 더 이상 논의 수준에 머무르지 않게 되었고 각계의 요구와 현실을 반영한 국가 정책의 마련을 촉구하게 되었다.
다문화 사회상을 반영한 연구 동향은 크게 두 가지로 분화되고 있다.
첫째, 우리 사회의 다문화 현상에 대해 우호적이면서 정책화에 적극적인 입장이다. 한국은 아직까지 다문화사회로서의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지는 않지만 다문화주의는 우리가 수용해야 할 이념이며, 이에 기초한 법제정과 정책형성은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다문화주의의 채택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의 주장은 우리 사회의 외국인 거주비율이나 이들에 대한 사회적 포용수준을 볼 때 다문화 논의의 가속화나 이에 대응하여 마련된 정부주도의 다문화정책은 과잉의 측면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상의 연구들은 다문화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다문화사회의 도래를 기정사실화하고 적극적인 수용태도를 강조한 연구들과, 다문화주의의 채택과 도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한국사회의 현실에서 다문화주의의 이데올로기적 문제점을 지적하는 연구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 다문화주의가 적절한지를 비교해 따져보자는 주장들로 나누어지는 것이다.
한국사회에서 다문화에 대한 논의가 거대 담론으로 팽창하게 된 것은 이주노동자 문제와 결혼이주여성의 문제들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본격화되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들로부터 ① 한국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담론화 과정과 ② 다문화사회의 현황과 실태 ③ 다문화정책의 형성과정과 문제 ④ 그리고 미래 다문화사회를 위한 실천과제 등을 순차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다문화주의’에 대한 세밀한 검토다. 이는 다문화정책과 다문화사회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이론적인 기초가 된다. 최근 한국사회에서 비중 있게 논의되고 있는 다문화주의 개념과 내용들이 사회구성원들의 사회적 합의를 이루고 있는 것인지, 합의된 개념으로 정책이 결정되고 있는지, 아니면 파편적인 이념들이 각기 다른 해석을 지닌 채 통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근본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다문화주의에 대한 이해와 접근이 다문화정책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의 내용은 다문화정책의 이념적 기반이 되는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이었다. 이 내용은 제2장 이론적 논의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두 번째 목적은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과 실태, 정책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정책결정의 메커니즘과 구조 등을 세밀하게 검토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를 위해 우리 사회의 다문화사회 형성과 정체성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을 하였으며 이 내용은 제3장에서 이루어졌다.
세 번째 목적은 우리사회의 다문화정책 내용과 문제들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이주 외국인의 현실과 맞지 않는 정부정책의 과잉기획 문제를 집중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이는 우리의 다문화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해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 특성에 맞는 다문화정책을 만들기 위한 실천과제들은 무엇이 있을 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정책분석은 제4장에서, 실천과제 제시는 제5장에서 이루어 졌다.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의 결과 현재 한국에서 다문화정책이라 일컬어지는 몇몇 정책들은 다문화주의의 다양한 측면을 검토하고 ‘한국적’ 특성을 반영하면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보기 어려웠다. 오히려 다문화사회라는 전제하에 이론적으로 만들어진 경향이 있음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론과 정책이 현실에서 괴리되는 측면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사회 형성과 정체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외국인 유입경로와 유입이유, 거주방식 등을 고려할 때 한국의 다문화사회는 매우 특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더구나 단일 혈통주의를 강조하는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에 비추어볼 때 다문화사회 형성과 정체성은 다른 사회에 비해 매우 특이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차별적인 측면이 고려되지 않는다면 우리의 다문화정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셋째, 우리의 다문화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한 대안의 모색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은 정부의 전략적 선택과 사회 일각의 과잉 담론에 기대어 현실에 맞지 않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특히 정책대상 집단인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의 특성이 전혀 다름에도 불구하고 당위적이고 도덕적인 다문화주의를 무리하게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다문화사회 정책에 대한 차별적인 방안들을 제시 할 수 있었다. 이는 공공부문과, 시민사회부문, 그리고 학계의 부문으로 나누어 설명되어 졌다
전체적으로 이 연구는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과 특징을 파악하는 것과 다문화정책을 분석하여 이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실천과제를 찾아보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서 다문화사회의 형성과정은 담론 분석과 문헌자료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이미 존재하는 기록물에 의해 간접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의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다음으로 다문화정책 분석은 정책이 형성되는 과정과 정책의 내용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사회복지정책 분석 기법에 따라 정책이 만들어지는 제반 과정을 분석하는 ‘정책형성과정분석’과 정책을 해부하듯이 몇 개의 차원으로 나누어 분석하는 ‘차원분석’으로 구별하여 다문화정책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범위는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이주하기 시작하는 외국인들의 한국사회 정착과 이들을 위한 정책형성 과정 그리고 이를 분석하여 미래의 정책 방향을 연구하는 것이다. 특히 재한외국인기본법이 제정되고 제1차 외국인정책 기본계획이 시작되는 2007년 이후의 자료가 중점적으로 분석된다. 연구의 분석대상인 외국인은 90년대 이후 이주하는 외국인노동자와 2000년대 이후 이주하는 국제결혼이주(이민)여성이다. 이들에 대한 용어는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으로 통일하였다.
This thesis inquires some controversial problems of multiculturalism in Korea for instance the concept of multiculturalism and the charcteristics of it in Korea. the concept of culture is very important for the formation and expansion of a 'collective identity' in a modern national society. All conc...
This thesis inquires some controversial problems of multiculturalism in Korea for instance the concept of multiculturalism and the charcteristics of it in Korea. the concept of culture is very important for the formation and expansion of a 'collective identity' in a modern national society. All concepts of identity are a means of producing internal uniformity and external 'otherness' and differences. thus the multicultural society concept is not exempt from this mechanism and the product of its discussion is exactly the same. Is the discourse of multiculturalism really important?
The discourse of multiculturalism is important in the viewpoint of future even though there are many worried viewpoint exist If a community admits multiculturalism it weakens and disrupts the community.
When it comes to discourse multiculturalism it should be mentioned at first The national model of Multi-cultural society 1) Assimilationalism which means that the potential minority of immigrants in a certain society should be harmonized with the majority of a nation, and that after adjusting to a new culture linearly, they are not easily distinguishable from the majority. Therefore the immigrants and the minorities usually lose their cultural identities or chracteristics.
2) Cultural Pluralism which recognizes some of the diversities and identities Also, it publicly recognized identities and diversities of minorities or natives who were originally immigrants. This considers society as a site of coexisting ethnic and cultural communities.
This thesis inquires the aim of multicultural policy and the criticizes the problems of it performed in our society now. also examines some factors shaping Korean multicultural society and their problems and discusses policy directions.
The concept of culture is very important for the formation and expansion of a 'collective identity' in a modern national society. All concepts of identity are a means of producing internal uniformity and external 'otherness' and differences. thus the multicultural society concept is not exempt from this mechanism and the product of its discussion is exactly the same. Is the discourse of multiculturalism really important?
The discourse of multiculturalism is important in the viewpoint of future even though there are many worried viewpoint exist If a community admits multiculturalism it weakens and disrupts the community.
Since the year of 2000, Korean Society has became more complexed in its racial map this change happened so quickly due to the emerging of the migranted foreigne workers and the internationally married migranted women.
Today the international labor market engages in a wide range of efforts to enhance economic development and industrial competitiveness that can transcend national boundaries and ensure sustainability. A general phenomenon that could be observed in this process is the search for cheaper labor in the developing countries by the more developed countries. As such the Korean government in relation to providing protection to domestic industries, seeks to secure stability in employment policy and industrial competitiveness for the country by supporting the policy of introducing inexpensive foreign labor from Southeast Asia.
According to the figures released by the Ministry of Justice, there were 49,507 foreigners residing in Korea in 1990, but that figure rose steadily each year and in 2005, it stood at 747,467. there are 910,149 foreigners 2006 and 1,158,866 foreigners in Korea at present September 2008. If this trend continues one can expect the figure to pass the 1,5 million mark in the near future. as a result of this demographical social change, Korea is now called what so called multicultural Society Which gave a lot controversial cause though.
When looking at the ways in which foreigners resided in Korea thus far, one finds a great level of diversification. They have been here because of international marriages, as celebrities, as students, as ethnic Koreans from China, as illegal aliens, as second generation immigrants, etc. Consequently, we must recognize this remarkable growth in the number of foreigners both as a new challenge and a social issue. In other words we must be prepared with preventive measures the are predictable in a variety of spheres, including social crimes, cultural conflict, human rights violation, political change, economic disparity, imbalance in social welfare etc. which can result as byproducts of rise in the mumber of foreigners.
In particular, one good example of this is international marriage among Koreans and the concomitant tension between the spouses, discrimination against their mixed race children, and human rights violation. In response, the government has come up with a long-term strategy known as, "Basic Direction and Implementation System in Policy on Foreigners." which forms a part of a comprehensive social policy and which was announced in 2005. In the following year on April 27, the National Assembly passed into law the "Act for the Treatment of Overseas Residents in Korea."
As a result of this thesis we came to the conclusion that the multicultural policies performed in now aim at adaptation and assimilation to our society, so that they do not coincide with genuine multiculturalism. Another finding is that we need to prepared to the incoming future of more solid multicultural society in diverse field.
This thesis inquires some controversial problems of multiculturalism in Korea for instance the concept of multiculturalism and the charcteristics of it in Korea. the concept of culture is very important for the formation and expansion of a 'collective identity' in a modern national society. All concepts of identity are a means of producing internal uniformity and external 'otherness' and differences. thus the multicultural society concept is not exempt from this mechanism and the product of its discussion is exactly the same. Is the discourse of multiculturalism really important?
The discourse of multiculturalism is important in the viewpoint of future even though there are many worried viewpoint exist If a community admits multiculturalism it weakens and disrupts the community.
When it comes to discourse multiculturalism it should be mentioned at first The national model of Multi-cultural society 1) Assimilationalism which means that the potential minority of immigrants in a certain society should be harmonized with the majority of a nation, and that after adjusting to a new culture linearly, they are not easily distinguishable from the majority. Therefore the immigrants and the minorities usually lose their cultural identities or chracteristics.
2) Cultural Pluralism which recognizes some of the diversities and identities Also, it publicly recognized identities and diversities of minorities or natives who were originally immigrants. This considers society as a site of coexisting ethnic and cultural communities.
This thesis inquires the aim of multicultural policy and the criticizes the problems of it performed in our society now. also examines some factors shaping Korean multicultural society and their problems and discusses policy directions.
The concept of culture is very important for the formation and expansion of a 'collective identity' in a modern national society. All concepts of identity are a means of producing internal uniformity and external 'otherness' and differences. thus the multicultural society concept is not exempt from this mechanism and the product of its discussion is exactly the same. Is the discourse of multiculturalism really important?
The discourse of multiculturalism is important in the viewpoint of future even though there are many worried viewpoint exist If a community admits multiculturalism it weakens and disrupts the community.
Since the year of 2000, Korean Society has became more complexed in its racial map this change happened so quickly due to the emerging of the migranted foreigne workers and the internationally married migranted women.
Today the international labor market engages in a wide range of efforts to enhance economic development and industrial competitiveness that can transcend national boundaries and ensure sustainability. A general phenomenon that could be observed in this process is the search for cheaper labor in the developing countries by the more developed countries. As such the Korean government in relation to providing protection to domestic industries, seeks to secure stability in employment policy and industrial competitiveness for the country by supporting the policy of introducing inexpensive foreign labor from Southeast Asia.
According to the figures released by the Ministry of Justice, there were 49,507 foreigners residing in Korea in 1990, but that figure rose steadily each year and in 2005, it stood at 747,467. there are 910,149 foreigners 2006 and 1,158,866 foreigners in Korea at present September 2008. If this trend continues one can expect the figure to pass the 1,5 million mark in the near future. as a result of this demographical social change, Korea is now called what so called multicultural Society Which gave a lot controversial cause though.
When looking at the ways in which foreigners resided in Korea thus far, one finds a great level of diversification. They have been here because of international marriages, as celebrities, as students, as ethnic Koreans from China, as illegal aliens, as second generation immigrants, etc. Consequently, we must recognize this remarkable growth in the number of foreigners both as a new challenge and a social issue. In other words we must be prepared with preventive measures the are predictable in a variety of spheres, including social crimes, cultural conflict, human rights violation, political change, economic disparity, imbalance in social welfare etc. which can result as byproducts of rise in the mumber of foreigners.
In particular, one good example of this is international marriage among Koreans and the concomitant tension between the spouses, discrimination against their mixed race children, and human rights violation. In response, the government has come up with a long-term strategy known as, "Basic Direction and Implementation System in Policy on Foreigners." which forms a part of a comprehensive social policy and which was announced in 2005. In the following year on April 27, the National Assembly passed into law the "Act for the Treatment of Overseas Residents in Korea."
As a result of this thesis we came to the conclusion that the multicultural policies performed in now aim at adaptation and assimilation to our society, so that they do not coincide with genuine multiculturalism. Another finding is that we need to prepared to the incoming future of more solid multicultural society in diverse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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