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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어민 교사와의 협동교수 기반 중학생 발음 교수요목 개발 및 적용
A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Syllabus for Co-teaching Based English Pronunciation Course for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백현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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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의사소통능력은 확대되는 국제사회의 교류와 협력에 기반 하는 국가와 개인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능이 되었고, 우리 교육은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제도와 정책을 가다듬는 한편 다방면으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소통에 장애를 일으키지 않는 적합한 발음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지도되어야 할 요소는 높은 명료성이 보장되는 분절음과 의사소통 상황에서 분절음보다 더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초분절음의 표현 능력이다. 그러나 우리 공교육에서는 발음 교육이 여전히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첫째, 교과 진도나 입시로 인해 발음 교육을 실시할 시간적 여유가 없고, 발음이 국가적 평가에 직접 연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 필요성이 인식되지 않기 때문이며 둘째, 발음 지도를 위한 체계적인 교수요목이나 교육 내용이 부재하기 때문이며 셋째, 다수의 교사들이 발음에 낮은 자신감을 가지고 있거나 음성학적 지식이 부족함을 들어 이를 기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발음 교육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원어민 보조교사와 한국인 교사가 교과재량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할 수 있는 발음 교수요목을 개발하였고, 이를 적용하여 발음 지도를 실시한 후 학습자의 발음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측정해보기로 하였다. 발음 교수요목의 개발을 위해 학습자요인, 배경요인, 제도적 요인, 언어적 요인 및 방법적 요인을 고려하였고, 특히 한국어와 영어의 언어적 차이로 인해 학습자들이 경험적으로 나타내는 오류를 집중 분석하여 교수 내용을 선정하였다. 또한 원어민 교사의 발음 전문성과 한국인 교사의 학습자에 대한 지식 및 음성학적 지식을 균형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상호보완적 수업 방법을 개발하였고, 교사의 재량이 크게 인정되는 교과재량수업을 통해 10차시 동안 이를 집중적으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 전, 후 측정한 실험집단 학생들의 발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oday's globalized world which features explosive cultural exchanges and mutual cooperations among countries, communicative skills in both spoken and written English have become nothing but the most significant ability of an individual for the development of oneself as well as the country. To imp...

주제어

#영어교육  #영어 발음 교육  #발음 교수요목  #발음 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현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민찬규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150 p.
키워드 영어교육, 영어 발음 교육, 발음 교수요목, 발음 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40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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