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청소년 문학이 청소년의 문학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전제로 하여 청소년 문학을 문학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즉, 청소년 문학이 청소년의 흥미에도 부합하며 여러 가지 문학 교육적인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고 실제로 학교의 문학 수업에 청소년 문학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이 논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청소년 문학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그 이름조차 생소하였으며 어느 정도의 발전 과정을 거친 지금도 '청소년 문학'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의구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그것은 대부분 청소년 문학은 어떻게 정의될 수 있으며 과연 청소년 문학이라는 장르가 필요한가에 대한 것들이다. 그러나 그러한 의문들은 청소년 문학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부족한 때문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의 여러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문학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청소년 문학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함으로써 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확대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먼저 Ⅱ장 1절에서 필자는 청소년 문학의 개념을 '청소년의 정체성을 담고 있으며, 청소년을 주된 독자로 하여 쓰여진 문학'으로 정의하였다. 청소년 문학이라 하면 청소년의 사고와 삶에 대한 고민이 드러나야 하며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물론 그렇다고 하더라도 청소년 문학이 청소년들만의 향유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 청소년을 주 독자층으로 하되 여러 계층과 세대가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작품이라야 문학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다. Ⅱ장 2절에서는 청소년 문학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답으로 청소년 문학이 문학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인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청소년 문학 작품은 자아실현의 모델을 제시하기도 하고 긍정적인 ...
본 논문은 청소년 문학이 청소년의 문학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전제로 하여 청소년 문학을 문학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즉, 청소년 문학이 청소년의 흥미에도 부합하며 여러 가지 문학 교육적인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고 실제로 학교의 문학 수업에 청소년 문학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이 논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청소년 문학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그 이름조차 생소하였으며 어느 정도의 발전 과정을 거친 지금도 '청소년 문학'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의구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그것은 대부분 청소년 문학은 어떻게 정의될 수 있으며 과연 청소년 문학이라는 장르가 필요한가에 대한 것들이다. 그러나 그러한 의문들은 청소년 문학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부족한 때문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의 여러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문학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청소년 문학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함으로써 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확대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먼저 Ⅱ장 1절에서 필자는 청소년 문학의 개념을 '청소년의 정체성을 담고 있으며, 청소년을 주된 독자로 하여 쓰여진 문학'으로 정의하였다. 청소년 문학이라 하면 청소년의 사고와 삶에 대한 고민이 드러나야 하며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물론 그렇다고 하더라도 청소년 문학이 청소년들만의 향유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 청소년을 주 독자층으로 하되 여러 계층과 세대가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작품이라야 문학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다. Ⅱ장 2절에서는 청소년 문학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답으로 청소년 문학이 문학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인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청소년 문학 작품은 자아실현의 모델을 제시하기도 하고 긍정적인 자아의식과 삶에 대한 긍정성을 심어 주기도 한다. 또한 특유의 밝고 명랑한 소통 방식으로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타자와의 소통을 이끌어내기도 하고 사회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주어 세계에 대한 이해의 확장과 자아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도와주는 등 문학 교육적으로 활용할 요소가 다분하다. 특히 청소년 문학은 청소년 시기에 적합한 정서와 체험을 다루고 있고, 표현에 있어서도 재치 있는 입담, 청소년의 언어에 근접한 문법을 사용하고 있어 청소년의 흥미를 이끄는 데도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청소년 문학 중에서도 본 논문에서는 소설 장르를 다루었다. 소설은 이야기라는 장르의 특성상 청소년들의 흥미 유발에 유용하며 실제로 청소년 문학 작품 중 비교적 '소설' 작품이 풍부하므로 그 중에서 몇 작품을 골라 문학 교재로서의 활용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 소설 작품 중『완득이』(김려령)와 『열일곱 살의 털』(김해원)을 문학교육의 제재로 재구성하는 작업을 하였다. 이 작품들은 청소년의 정서와 생체험을 담고 있어서 청소년의 흥미에 부합한다는 점 외에도 여러 가지 문학 교육적으로 유용한 요소들을 지니고 있다. 특히 이 작품들은 청소년들이 소통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 준다. 따라서 이 작품들을 통해 청소년들은 그들 시기의 특정한 사고에 고착되지 않고 타인 혹은 사회와 소통하는 것의 중요함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Ⅱ장 3절에서는 청소년 문학의 현황을 살펴보면서 아직도 미흡한 청소년 문학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절실함을 강조하였다. Ⅲ장에서는 위의 두 작품의 내용을 살려봄과 동시에 문학 교육적 요소를 추출해 보았다. 먼저 『완득이』(김려령)는 난쟁이인 아버지와 베트남인 어머니, 그리고 지독한 가난이라는 불우한 환경속에서 자라 거칠고 반항적인 완득이가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소설이 문학 교육에 활용된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될 것이다. 첫째, 이 작품은 자아실현의 여러 모델을 제시해주며 꿈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 준다. 둘째, 이 소설을 통해 삶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셋째, 이 작품 속에는 다양한 인물군상들이 등장하여 그들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다양한 삶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접해 볼 수 있다. 넷째, 청소년들은 이 작품을 통해 편협한 사고를 벗어난 열린 마음을 지녀야 함을 알 수 있다. 한편 이 작품은 독특하고 흥미로운 캐릭터와 빠른 사건 전개, 재치 있는 입담, 유머러스한 문체가 소설의 재미를 이끌어 내어 소설의 교육적인 효과를 배가시킨다. 두 번째 작품인 『열일곱 살의 털』(김해원)은 두발 규제를 둘러 싼 세대 간의 갈등과 그 해결과정을 보여 준다. 두발 규제를 하려는 성인들과 그것을 거부하는 청소년들의 입장이 극렬하게 대립하면서 그 대립과 갈등을 '소통'을 매개로 풀어나가는 과정을 흥미롭게 그려낸다. 더불어 성인 중심의 사회에서 배제되어 온 청소년들의 이성이 사회의 모순을 얼마나 신랄하게 꼬집어 내는지도 보여주어 성인들이 청소년들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기를 촉구한다. 이 작품의 문학 교육적 활용도는 다음과 같은 면에서 드러난다. 먼저 소통을 통해 타자와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타자와의 갈등 관계에서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옳으며, 타자와의 소통의 경험이 우리의 삶을 얼마나 풍요롭게 하는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 작품은 소통에 대한 순수한 열망이 현실을 바꿀 수 있음을 보여주어 삶에 있어 소통의 긍정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청소년들은 이 소설을 통해 외부의 강압에도 굴하지 않는, 주체성을 확립하고자 하는 의지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Ⅳ장에서는 각 작품의 문학 교육적 요소를 바탕으로 실제로 문학 수업에 활용될 것을 전제로 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해 보았다. 우선 두 작품 모두 ‘소통’이 사건전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간과 세계의 소통’과 관련된 단원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대단원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인식하고 탐색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문학을 통해 다양한 삶의 방식을 수용하고 이를 이해할 수 있다. ·문학을 통하여 공동체적 관심사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 ·문학을 통해 인간과 세계의 진실을 심미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다. 위의 두 작품을 각각의 소단원으로 구성하여 단원을 설계하고 1차시 분의 수업지도안을 예시로 제시하였다. 필자는 이와 같이 청소년 문학을 문학 수업에 활용하는 연구가 앞으로도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문학 수업이 실현되기를 기대해 본다.
본 논문은 청소년 문학이 청소년의 문학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전제로 하여 청소년 문학을 문학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즉, 청소년 문학이 청소년의 흥미에도 부합하며 여러 가지 문학 교육적인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고 실제로 학교의 문학 수업에 청소년 문학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이 논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청소년 문학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그 이름조차 생소하였으며 어느 정도의 발전 과정을 거친 지금도 '청소년 문학'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의구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그것은 대부분 청소년 문학은 어떻게 정의될 수 있으며 과연 청소년 문학이라는 장르가 필요한가에 대한 것들이다. 그러나 그러한 의문들은 청소년 문학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부족한 때문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의 여러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문학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청소년 문학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함으로써 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확대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먼저 Ⅱ장 1절에서 필자는 청소년 문학의 개념을 '청소년의 정체성을 담고 있으며, 청소년을 주된 독자로 하여 쓰여진 문학'으로 정의하였다. 청소년 문학이라 하면 청소년의 사고와 삶에 대한 고민이 드러나야 하며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물론 그렇다고 하더라도 청소년 문학이 청소년들만의 향유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 청소년을 주 독자층으로 하되 여러 계층과 세대가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작품이라야 문학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다. Ⅱ장 2절에서는 청소년 문학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답으로 청소년 문학이 문학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인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청소년 문학 작품은 자아실현의 모델을 제시하기도 하고 긍정적인 자아의식과 삶에 대한 긍정성을 심어 주기도 한다. 또한 특유의 밝고 명랑한 소통 방식으로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타자와의 소통을 이끌어내기도 하고 사회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주어 세계에 대한 이해의 확장과 자아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도와주는 등 문학 교육적으로 활용할 요소가 다분하다. 특히 청소년 문학은 청소년 시기에 적합한 정서와 체험을 다루고 있고, 표현에 있어서도 재치 있는 입담, 청소년의 언어에 근접한 문법을 사용하고 있어 청소년의 흥미를 이끄는 데도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청소년 문학 중에서도 본 논문에서는 소설 장르를 다루었다. 소설은 이야기라는 장르의 특성상 청소년들의 흥미 유발에 유용하며 실제로 청소년 문학 작품 중 비교적 '소설' 작품이 풍부하므로 그 중에서 몇 작품을 골라 문학 교재로서의 활용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 소설 작품 중『완득이』(김려령)와 『열일곱 살의 털』(김해원)을 문학교육의 제재로 재구성하는 작업을 하였다. 이 작품들은 청소년의 정서와 생체험을 담고 있어서 청소년의 흥미에 부합한다는 점 외에도 여러 가지 문학 교육적으로 유용한 요소들을 지니고 있다. 특히 이 작품들은 청소년들이 소통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 준다. 따라서 이 작품들을 통해 청소년들은 그들 시기의 특정한 사고에 고착되지 않고 타인 혹은 사회와 소통하는 것의 중요함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Ⅱ장 3절에서는 청소년 문학의 현황을 살펴보면서 아직도 미흡한 청소년 문학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절실함을 강조하였다. Ⅲ장에서는 위의 두 작품의 내용을 살려봄과 동시에 문학 교육적 요소를 추출해 보았다. 먼저 『완득이』(김려령)는 난쟁이인 아버지와 베트남인 어머니, 그리고 지독한 가난이라는 불우한 환경속에서 자라 거칠고 반항적인 완득이가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소설이 문학 교육에 활용된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될 것이다. 첫째, 이 작품은 자아실현의 여러 모델을 제시해주며 꿈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 준다. 둘째, 이 소설을 통해 삶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셋째, 이 작품 속에는 다양한 인물군상들이 등장하여 그들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다양한 삶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접해 볼 수 있다. 넷째, 청소년들은 이 작품을 통해 편협한 사고를 벗어난 열린 마음을 지녀야 함을 알 수 있다. 한편 이 작품은 독특하고 흥미로운 캐릭터와 빠른 사건 전개, 재치 있는 입담, 유머러스한 문체가 소설의 재미를 이끌어 내어 소설의 교육적인 효과를 배가시킨다. 두 번째 작품인 『열일곱 살의 털』(김해원)은 두발 규제를 둘러 싼 세대 간의 갈등과 그 해결과정을 보여 준다. 두발 규제를 하려는 성인들과 그것을 거부하는 청소년들의 입장이 극렬하게 대립하면서 그 대립과 갈등을 '소통'을 매개로 풀어나가는 과정을 흥미롭게 그려낸다. 더불어 성인 중심의 사회에서 배제되어 온 청소년들의 이성이 사회의 모순을 얼마나 신랄하게 꼬집어 내는지도 보여주어 성인들이 청소년들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기를 촉구한다. 이 작품의 문학 교육적 활용도는 다음과 같은 면에서 드러난다. 먼저 소통을 통해 타자와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타자와의 갈등 관계에서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옳으며, 타자와의 소통의 경험이 우리의 삶을 얼마나 풍요롭게 하는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 작품은 소통에 대한 순수한 열망이 현실을 바꿀 수 있음을 보여주어 삶에 있어 소통의 긍정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청소년들은 이 소설을 통해 외부의 강압에도 굴하지 않는, 주체성을 확립하고자 하는 의지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Ⅳ장에서는 각 작품의 문학 교육적 요소를 바탕으로 실제로 문학 수업에 활용될 것을 전제로 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해 보았다. 우선 두 작품 모두 ‘소통’이 사건전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간과 세계의 소통’과 관련된 단원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대단원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인식하고 탐색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문학을 통해 다양한 삶의 방식을 수용하고 이를 이해할 수 있다. ·문학을 통하여 공동체적 관심사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 ·문학을 통해 인간과 세계의 진실을 심미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다. 위의 두 작품을 각각의 소단원으로 구성하여 단원을 설계하고 1차시 분의 수업지도안을 예시로 제시하였다. 필자는 이와 같이 청소년 문학을 문학 수업에 활용하는 연구가 앞으로도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문학 수업이 실현되기를 기대해 본다.
This thesis is aimed to consider a plan which utilizes adolescent literature in the literature class based on a premise that adolescent literature has a positive effect on literary education of the adolescence. In other words, the thesis insists that; adolescent literature accords with adolescence’s...
This thesis is aimed to consider a plan which utilizes adolescent literature in the literature class based on a premise that adolescent literature has a positive effect on literary education of the adolescence. In other words, the thesis insists that; adolescent literature accords with adolescence’s interests and has literary educational value. The thesis is suggested to become a basic material to reflect adolescent literature voluntarily in the practical literary class of school. Couple years ago, the term, ‘Adolescent Literature’ was unfamiliar. Though now it has developed in somewhat, still there are many people who express a lot of doubts about the term, ‘Adolescent Literature.’ In other words, some doubts say; how could be defined the term of adolescent literature compared with the existing children’s literature and general literature and why adolescent literature is needed as a literary genre. Thus, in the chapter II, the concept of adolescent literature was defined relating with adolescent identity. The author defines; adolescent literature is ‘containing adolescent identity and targeting the adolescent as the main readers.’ In addition the author explains the value of adolescent literature as a literary teaching material by giving specific examples. Furthermore, reviewed the process of development and present situation of adolescent literature, the author has emphasized the necessity of adolescent literature. This thesis has covered genre fiction among various literary genres. The Fiction is very useful to arouse adolescent interests because it contains a story. Indeed, among adolescent literature, genre ‘fiction’ is abundant. This thesis has covered adolescent fictions, Wandugi and Seventeen-year-old Hairs which contain adolescent sentiments and the vivid experiences. The fictions accord with the adolescence’s interests and represent adolescent life and idea. Moreover they reflect the way to solve the problem with communication in the society, where the adolescence belongs to. Therefore, the author has chosen the fictions as the materials of this thesis because in the fictions the adolescence is not fixed in teen’s thoughts and could communicate with the society and the others. In the chapter III and IV, the plan has set to utilize these fictions in literary education. Chapter III covers the factors which could utilize in literary education extracted from the fictions. In the chapter IV the author has designed the teaching-learning curriculum premised to publish the fictions in the literature textbook. Based on the point that ‘communication’ plays an essential role in the both fictions, the author has designed a chapter in literature curriculum related with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Human and the World. In addition, the two fictions are constructed in sub-chapters respectively and the lesson plan in one-class is suggested. The author expects the living studies on utilizing adolescent literature in the literature class and the enjoyable literature class for the adolescence.
This thesis is aimed to consider a plan which utilizes adolescent literature in the literature class based on a premise that adolescent literature has a positive effect on literary education of the adolescence. In other words, the thesis insists that; adolescent literature accords with adolescence’s interests and has literary educational value. The thesis is suggested to become a basic material to reflect adolescent literature voluntarily in the practical literary class of school. Couple years ago, the term, ‘Adolescent Literature’ was unfamiliar. Though now it has developed in somewhat, still there are many people who express a lot of doubts about the term, ‘Adolescent Literature.’ In other words, some doubts say; how could be defined the term of adolescent literature compared with the existing children’s literature and general literature and why adolescent literature is needed as a literary genre. Thus, in the chapter II, the concept of adolescent literature was defined relating with adolescent identity. The author defines; adolescent literature is ‘containing adolescent identity and targeting the adolescent as the main readers.’ In addition the author explains the value of adolescent literature as a literary teaching material by giving specific examples. Furthermore, reviewed the process of development and present situation of adolescent literature, the author has emphasized the necessity of adolescent literature. This thesis has covered genre fiction among various literary genres. The Fiction is very useful to arouse adolescent interests because it contains a story. Indeed, among adolescent literature, genre ‘fiction’ is abundant. This thesis has covered adolescent fictions, Wandugi and Seventeen-year-old Hairs which contain adolescent sentiments and the vivid experiences. The fictions accord with the adolescence’s interests and represent adolescent life and idea. Moreover they reflect the way to solve the problem with communication in the society, where the adolescence belongs to. Therefore, the author has chosen the fictions as the materials of this thesis because in the fictions the adolescence is not fixed in teen’s thoughts and could communicate with the society and the others. In the chapter III and IV, the plan has set to utilize these fictions in literary education. Chapter III covers the factors which could utilize in literary education extracted from the fictions. In the chapter IV the author has designed the teaching-learning curriculum premised to publish the fictions in the literature textbook. Based on the point that ‘communication’ plays an essential role in the both fictions, the author has designed a chapter in literature curriculum related with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Human and the World. In addition, the two fictions are constructed in sub-chapters respectively and the lesson plan in one-class is suggested. The author expects the living studies on utilizing adolescent literature in the literature class and the enjoyable literature class for the adolesc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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