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힘의 지속정도에 따른 운동상태 변화에 대한 중학생의 개념조사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ions of Motion Change according to the Continuance in Force 원문보기


고남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학과 물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힘과 운동’단원에서 힘의 지속정도에 따른 운동상태 변화에 대한 중학생의 개념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힘이 작용하는 지속시간이 짧은 경우(이하 순간적인 힘)와 작용하는 지속시간이 긴 경우(이하 지속적인 힘)로 구분하여 운동방향과 속력의 변화에 대한 중학생들의 개념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힘과 운동을 학습한 학생과 학습하지 않은 학생들의 힘의 지속정도에 따른 운동상태 변화에 대한 중학생의 개념을 조사하기 위해 검사도구로 Force Concept Inventory (1995) 중 일부 수정한 7문항을 선정하였다. 이 문항은 순간적인 힘이 작용하는 경우, 지속적인 힘이 작용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작용한 힘이 사라졌을 경우이며, 힘의 지속정도에 따른 운동방향변화와 속력변화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경기도 소재 중학교 1학년 243명, 2학년 254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고, 힘과 운동을 학습한 중학교 2학년에게는 응답 후 이유를 진술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 힘의 지속정도에 따른 운동상태 변화에 대한 중학생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순간적인 힘이 작용할 때와 지속적인 힘이 작용할 때에 대한 문항의 정답률 비교에서 2학년 학생들의 정답률이 1학년에 비해 높았다. 순간적인 힘이 작용할 때 학년별 학생들의 정답률에는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지만(p<0.05) 지속적인 힘이 작용할 때는 학년별 정답률에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다. 힘의 지속 정도에 따른 운동상태 변화에 대한 정답률에서는 운동방향변화와 속력변화 사이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p<0.05). 또한 학생들은 운동방향변화보다는 속력변화를 더 쉽게 생각하였다. 힘과 운동을 학습한 2학년 학생들의 응답유형을 분석한 결과 순간적인 힘이 작용한 경우에도 학생들은 작용하는 힘이 순간적이지 않고 어느 정도 지속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았고 이때 물체의 운동방향을 수평방향의 힘과 수직방향의 힘의 합력방향으로 설명하였다. 문항 3에서 타격을 가한 하키 퍽에 운동방향으로의 힘이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도 355명으로 전체 학생의 71.43%였다. 오답을 선택한 학생들은 순간적인 힘이 어느 정도 지속되어 속력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였다. 지속적인 힘이 작용할 때의 운동에 대해서는 순간적인 힘이 작용할 때 보다 정답률이 낮았으며 지속적인 힘이 작용하는 물체의 운동에 대해 이해가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은 추진력이 일정하게 작용하므로 작용한 힘의 방향으로 로켓이 운동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속력변화에 대해서는 일정한 추진력에 의해 속력이 증가한다는 학생이 많았지만 일정한 힘 때문이 아니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ions about motion change according to the continuance in force from the middle school science education course. The concep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motion direction and the change of speed was tested with questions re...

Keyword

#물리교육  #힘과 운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남숙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물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장세중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i, 60장
키워드 물리교육, 힘과 운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44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