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대중교통체계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버스전용차로제는 버스의 도심통행속도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 반면, 버스전용차로 단속으로 인해 끊임없는 민원인과의 마찰이 발생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버스전용차로제의 운영현황과 제도운영상 문제점을 검토하고, 다발민원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버스전용차로 운영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버스전용차로 운영에 대한 시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버스이용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차량 운전자들은 버스전용차로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지만 버스 이용자의 약 63%가 버스전용차로에 대해서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버스전용차로의 필요여부 설문조사 항목에서는 버스운전자의 경우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로 높았으며, 버스이용자, 승용차이용자의 순으로 나타났지만 택시이용자는 반드시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전무하여 택시 운전자에게는 방해요소가 됨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필요하다는 응답이 61%, 필요 없다는 의견이 14%이었다. 버스전용차로가 효과가 크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각 Group별 공히 불법주차를 우선 요인으로 선택하였으며, 다음이 택시의 정차가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고, 차량정체, 우회전차량, 기타버스의 운행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버스운행에 있어서 목적지까지의 소요시간의 다수를 점하는 신호교차로에 대한 응답비율이 낮은 것은 신호교차로에서 대기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로 인식 되어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택시운전자는 신호교차로 대기를 우선 요소로 선택하였으나 승용차 운전자는 택시의 정차를 선정하여 상반된 결과를 보여 주고 있었으며, 차량정체는 각 Group별 공히 큰 지체요인으로 불법주차를 응답하고 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사유는 우회전시 본선차로가 혼잡해서라는 응답이 43.7%로 가장 많았고, 설문대상자를 상대로 버스전용차로 의견진술사유를 조사한 결과 49.8%가 차량혼잡으로 인해 우회전시 불가피하게 위반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버스전용차로 운영상 문제점을 조사한 결과 45.3%가 카메라 위치가 부적정하다고 지적하였으며, 버스전용차로 운영개선방안을 조사한 결과 과반수인 55.0%가 불법주정차 단속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Group별로 대응 집단을 묶어 독립표본-T검증을 실시한 결과 버스운전자와 타 Group간의 의식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택시기사와 승용차, 버스이용자와 승용차 Group간에는 의식에 차이가 있어, 버스이용자 와 승용차 Group간에는 버스이용자가 승용차 운전자 보다 더 빠르다고 느끼고 있는 것 때문으로 생각된다. 버스 전용차로를 이용할 경우에 대한 시간절약정도를 설문한 결과,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경우에 대한 시간절약은 버스기사가 가장 큰 효과가 있다고 응답하였고, 다음이 승용차 운전자, 택시기사, 버스이용자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설문결과의 분포특성에서 버스이용자와 택시운전자는 승용차 운전자와의 의식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정책집행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토대로 하여 버스전용차로 운영에 따른 운영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버스전용차로 단속관련, 제도관련, 운영관련 문제점으로 분류하여 그것에 대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버스전용차로 단속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전용차로내 긴급상황발생시 돌발상황 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이용객의 편리함을 더욱 도모하기 위한 전용차로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계도를 추진하여 , 전용차로 설치구간의 본선차로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법주정차 단속, 교통수요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버스전용차로 제도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전용차로 운영시간대의 적정성을 재검토하고, 자가용승용차 이용자들의 무질서한 주차질서를 강력하게 단속하여 대중교통수단으로서의 전환을 유도하기위해 단속카메라의 위치선정시 정확한 설치 지침을 규정하며, ...
도시 대중교통체계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버스전용차로제는 버스의 도심통행속도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 반면, 버스전용차로 단속으로 인해 끊임없는 민원인과의 마찰이 발생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버스전용차로제의 운영현황과 제도운영상 문제점을 검토하고, 다발민원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버스전용차로 운영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버스전용차로 운영에 대한 시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버스이용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차량 운전자들은 버스전용차로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지만 버스 이용자의 약 63%가 버스전용차로에 대해서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버스전용차로의 필요여부 설문조사 항목에서는 버스운전자의 경우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로 높았으며, 버스이용자, 승용차이용자의 순으로 나타났지만 택시이용자는 반드시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전무하여 택시 운전자에게는 방해요소가 됨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필요하다는 응답이 61%, 필요 없다는 의견이 14%이었다. 버스전용차로가 효과가 크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각 Group별 공히 불법주차를 우선 요인으로 선택하였으며, 다음이 택시의 정차가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고, 차량정체, 우회전차량, 기타버스의 운행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버스운행에 있어서 목적지까지의 소요시간의 다수를 점하는 신호교차로에 대한 응답비율이 낮은 것은 신호교차로에서 대기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로 인식 되어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택시운전자는 신호교차로 대기를 우선 요소로 선택하였으나 승용차 운전자는 택시의 정차를 선정하여 상반된 결과를 보여 주고 있었으며, 차량정체는 각 Group별 공히 큰 지체요인으로 불법주차를 응답하고 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사유는 우회전시 본선차로가 혼잡해서라는 응답이 43.7%로 가장 많았고, 설문대상자를 상대로 버스전용차로 의견진술사유를 조사한 결과 49.8%가 차량혼잡으로 인해 우회전시 불가피하게 위반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버스전용차로 운영상 문제점을 조사한 결과 45.3%가 카메라 위치가 부적정하다고 지적하였으며, 버스전용차로 운영개선방안을 조사한 결과 과반수인 55.0%가 불법주정차 단속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Group별로 대응 집단을 묶어 독립표본-T검증을 실시한 결과 버스운전자와 타 Group간의 의식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택시기사와 승용차, 버스이용자와 승용차 Group간에는 의식에 차이가 있어, 버스이용자 와 승용차 Group간에는 버스이용자가 승용차 운전자 보다 더 빠르다고 느끼고 있는 것 때문으로 생각된다. 버스 전용차로를 이용할 경우에 대한 시간절약정도를 설문한 결과,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경우에 대한 시간절약은 버스기사가 가장 큰 효과가 있다고 응답하였고, 다음이 승용차 운전자, 택시기사, 버스이용자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설문결과의 분포특성에서 버스이용자와 택시운전자는 승용차 운전자와의 의식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정책집행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토대로 하여 버스전용차로 운영에 따른 운영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버스전용차로 단속관련, 제도관련, 운영관련 문제점으로 분류하여 그것에 대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버스전용차로 단속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전용차로내 긴급상황발생시 돌발상황 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이용객의 편리함을 더욱 도모하기 위한 전용차로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계도를 추진하여 , 전용차로 설치구간의 본선차로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법주정차 단속, 교통수요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버스전용차로 제도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전용차로 운영시간대의 적정성을 재검토하고, 자가용승용차 이용자들의 무질서한 주차질서를 강력하게 단속하여 대중교통수단으로서의 전환을 유도하기위해 단속카메라의 위치선정시 정확한 설치 지침을 규정하며, 이동식 무인단속카메라를 추가확보 하여 불법주정차를 강력히 단속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버스전용차로 운영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대를 확대하고, 전용차로 운영시간에 택시의 가로변차로 진입을 금지시키며, 버스 또한 일반차로 이용금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안으로 버스교통의 경쟁력을 제고, 버스산업의 효율화 및 교통 수용의 관리를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여 민생관련 통행권을 보장하고 교통서비스의 신뢰성·편리성·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도시 대중교통체계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버스전용차로제는 버스의 도심통행속도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 반면, 버스전용차로 단속으로 인해 끊임없는 민원인과의 마찰이 발생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버스전용차로제의 운영현황과 제도운영상 문제점을 검토하고, 다발민원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버스전용차로 운영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버스전용차로 운영에 대한 시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버스이용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차량 운전자들은 버스전용차로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지만 버스 이용자의 약 63%가 버스전용차로에 대해서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버스전용차로의 필요여부 설문조사 항목에서는 버스운전자의 경우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로 높았으며, 버스이용자, 승용차이용자의 순으로 나타났지만 택시이용자는 반드시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전무하여 택시 운전자에게는 방해요소가 됨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필요하다는 응답이 61%, 필요 없다는 의견이 14%이었다. 버스전용차로가 효과가 크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각 Group별 공히 불법주차를 우선 요인으로 선택하였으며, 다음이 택시의 정차가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고, 차량정체, 우회전차량, 기타버스의 운행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버스운행에 있어서 목적지까지의 소요시간의 다수를 점하는 신호교차로에 대한 응답비율이 낮은 것은 신호교차로에서 대기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로 인식 되어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택시운전자는 신호교차로 대기를 우선 요소로 선택하였으나 승용차 운전자는 택시의 정차를 선정하여 상반된 결과를 보여 주고 있었으며, 차량정체는 각 Group별 공히 큰 지체요인으로 불법주차를 응답하고 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사유는 우회전시 본선차로가 혼잡해서라는 응답이 43.7%로 가장 많았고, 설문대상자를 상대로 버스전용차로 의견진술사유를 조사한 결과 49.8%가 차량혼잡으로 인해 우회전시 불가피하게 위반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버스전용차로 운영상 문제점을 조사한 결과 45.3%가 카메라 위치가 부적정하다고 지적하였으며, 버스전용차로 운영개선방안을 조사한 결과 과반수인 55.0%가 불법주정차 단속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Group별로 대응 집단을 묶어 독립표본-T검증을 실시한 결과 버스운전자와 타 Group간의 의식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택시기사와 승용차, 버스이용자와 승용차 Group간에는 의식에 차이가 있어, 버스이용자 와 승용차 Group간에는 버스이용자가 승용차 운전자 보다 더 빠르다고 느끼고 있는 것 때문으로 생각된다. 버스 전용차로를 이용할 경우에 대한 시간절약정도를 설문한 결과,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경우에 대한 시간절약은 버스기사가 가장 큰 효과가 있다고 응답하였고, 다음이 승용차 운전자, 택시기사, 버스이용자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설문결과의 분포특성에서 버스이용자와 택시운전자는 승용차 운전자와의 의식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정책집행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토대로 하여 버스전용차로 운영에 따른 운영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버스전용차로 단속관련, 제도관련, 운영관련 문제점으로 분류하여 그것에 대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버스전용차로 단속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전용차로내 긴급상황발생시 돌발상황 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이용객의 편리함을 더욱 도모하기 위한 전용차로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계도를 추진하여 , 전용차로 설치구간의 본선차로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법주정차 단속, 교통수요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버스전용차로 제도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전용차로 운영시간대의 적정성을 재검토하고, 자가용승용차 이용자들의 무질서한 주차질서를 강력하게 단속하여 대중교통수단으로서의 전환을 유도하기위해 단속카메라의 위치선정시 정확한 설치 지침을 규정하며, 이동식 무인단속카메라를 추가확보 하여 불법주정차를 강력히 단속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버스전용차로 운영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대를 확대하고, 전용차로 운영시간에 택시의 가로변차로 진입을 금지시키며, 버스 또한 일반차로 이용금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안으로 버스교통의 경쟁력을 제고, 버스산업의 효율화 및 교통 수용의 관리를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여 민생관련 통행권을 보장하고 교통서비스의 신뢰성·편리성·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The exclusive bus lane has an important position in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And It improves travel speed in the central part of the city. But It also causes popular enmity by enforcement of illegal parking on exclusive bus lane. This study investigate trouble of exclusive bus lane present cond...
The exclusive bus lane has an important position in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And It improves travel speed in the central part of the city. But It also causes popular enmity by enforcement of illegal parking on exclusive bus lane. This study investigate trouble of exclusive bus lane present conditions and systems. and analysis popular enmity. This study suggest Operation Improvement by controversial management. There is a fulfillment of the fundamental needs of the members of a civil group. The assumption is that when the group's needs are unfulfilled, they will feel conflict, and even forced to resort to violence. To fulfill their demands, the group will act for social reforms. The social security system will consequently have to be revised to meet the basic needs of the weak and out casts of society as will as satisfying the fundamental demands, minimum social security, health and educational services. Not only does government leadership represent the outstanding personal skills of the public official but also the flexibility of the entirety of the official sector in interacting with the public sector. Thus only when controversial management is tackled on an integrated level; in other words, only when the public and the government work together cooperatively can their society be truly harmonious and the goal of my thesis, conflict prevention and resolution achieved. Therefore, in this study, investigate the operation improvement of exclusive bus lane by controversial management in Gwangju City, to investigate the operation of exclusive bus lane and the problem of system operation. A result for degree of civil satisfaction about the operation of exclusive bus lane, the first reason for exclusive bus lane violation is the congestion of a main lane(43.7%). A people had a statement experience up to 54.9% and they stated the turn to the right approach for the reason of violation. And the other problem of the exclusive bus lane is enforcement camera position(45.3%), the operation improvement method is the restriction of illegal parking. This study made a solution in using the controversial management about the enforcement, system, operation, and proposing the solution for the individual conflict factor. In this way, it is a basis for the foundation to drive a policy at the same time. Hence the next study needs a detail strategies and the methodology for the individual conflict factor for safe transit service to the citizen in Gwangju city.
The exclusive bus lane has an important position in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And It improves travel speed in the central part of the city. But It also causes popular enmity by enforcement of illegal parking on exclusive bus lane. This study investigate trouble of exclusive bus lane present conditions and systems. and analysis popular enmity. This study suggest Operation Improvement by controversial management. There is a fulfillment of the fundamental needs of the members of a civil group. The assumption is that when the group's needs are unfulfilled, they will feel conflict, and even forced to resort to violence. To fulfill their demands, the group will act for social reforms. The social security system will consequently have to be revised to meet the basic needs of the weak and out casts of society as will as satisfying the fundamental demands, minimum social security, health and educational services. Not only does government leadership represent the outstanding personal skills of the public official but also the flexibility of the entirety of the official sector in interacting with the public sector. Thus only when controversial management is tackled on an integrated level; in other words, only when the public and the government work together cooperatively can their society be truly harmonious and the goal of my thesis, conflict prevention and resolution achieved. Therefore, in this study, investigate the operation improvement of exclusive bus lane by controversial management in Gwangju City, to investigate the operation of exclusive bus lane and the problem of system operation. A result for degree of civil satisfaction about the operation of exclusive bus lane, the first reason for exclusive bus lane violation is the congestion of a main lane(43.7%). A people had a statement experience up to 54.9% and they stated the turn to the right approach for the reason of violation. And the other problem of the exclusive bus lane is enforcement camera position(45.3%), the operation improvement method is the restriction of illegal parking. This study made a solution in using the controversial management about the enforcement, system, operation, and proposing the solution for the individual conflict factor. In this way, it is a basis for the foundation to drive a policy at the same time. Hence the next study needs a detail strategies and the methodology for the individual conflict factor for safe transit service to the citizen in Gwangju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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