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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버스전용차로 횡단보도의 보행 안전도 평가
Safety Analysis on Pedestrian Crossings in Urban Corridors with Bus Rapid Transit System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0 no.4 = no.38, 2008년, pp.1 - 8  

한상진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김근정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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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7월 1일 서울시 주요 간선도로에 전격 도입된 중앙버스전용차로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다. 버스의 통행 속도와 수송분담율을 크게 증대시킨 것으로 분석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와 동시 에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도입으로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오히려 늘어났다는 주장도 제기된 바 있다. 본 연구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 횡단보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위헌요인을 설명 할 수 있는 지표를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횡단보도가 일반도로 횡단보도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더 위험한지의 여부를 판단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횡단보도 안전도 평가지표로는 차대사람 상충수와 비율, 보행신호위반 차량수와 비율, 적신호시 남아있는 보행자수와 비율, 횡단보도 밖에서 횡단하는 보행자수와 비율등이 있다. 이러한 지표를 이용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 횡단보도와 일반도로 횡단보도의 값을 통계적으로 비교한 결과 차대사람 상충비율은 서로 다르지 않으나 상충수는 중앙버스전용차로 횡단보도가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교통량과 보행량을 고려했을 때 양 유형의 횡단보도에서 상층위험이 서로 다르지 않음을 의미하는 동시에 어느 한쪽의 교통량 혹은 보행량이 많을 경우 그 쪽의 사고 위험이 더 높아짐을 의미한다. 한편, 횡단보도 밖에서 횡단하는 보행자비율은 일반도로 횡단보도가 통계적으로 더 높게 분석되었는데, 이는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설치된 가드레일의 영향인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has introduced Bus Rapid Transit (BRT) systems in some major urban corridors on July 1st, 2004, and has reported that it was successful on the ground that bus speed has been increased in the corridors with BRT system and that it has also resulted in the increase of bu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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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정류장 횡단보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설명할 수 있는 지표를 발굴하고 이러한 지표들을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지 않는 일반도로 횡단보도의 지표와 비교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 횡단보도가 실제로더 사고위험이 높은지의 여부를 판단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시행중인 도로의 횡단보도 3곳과 그렇지 않은 도로의 횡단보도 3곳에서 약 4시간 동안 관측된 자료를 기반으로 양 유형의 횡단보도가 지니는 보행자 안전도를 평가하여 보았다. 그러나 보다 일반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표본조사를 실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수에 의한 비교와 비율에 의한 비교를 실시한다. 수에 의한 비교는 상충수, 차량수, 보행자 수 등 절대적인 수치에 의한 단순비교를 의미하며, 비율에 의한 비교는 보행량 혹은 교통량에 대한 노출도를 고려하여 비교하는 것을 의미한다.
  • 중앙버 스전용차로 횡 단보도의 안전도를 평 가하기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실시되고있는 강남대로의 횡단보도와 이와 유사한 도로 및 토지이용특성을 보이는 테헤란로의 횡단보도에서 보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지표를 선정하고 이를 조사하여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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