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의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부모-교사 협력은 어떠하며 개인적 배경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부모-교사 협력 정도에 따라서 실제 유치원 교실에서 일어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문헌 탐색과 조사연구, 현장관찰을 병행하였다. 부모-교사협력,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교사 41명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으며, 부모-교사 협력과 관련된 교사용 설문지 조사와 교사-유아상호작용 관찰을 위하여 유치원 일과 중 자유선택활동 시 현장관찰을 실시하였다. 부모-교사의 협력을 알아보기 위한 도구는 Owen, Ware, Barfoot(2000)이 제작한 the Caregiver-Paren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의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부모-교사 협력은 어떠하며 개인적 배경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부모-교사 협력 정도에 따라서 실제 유치원 교실에서 일어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문헌 탐색과 조사연구, 현장관찰을 병행하였다. 부모-교사협력,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교사 41명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으며, 부모-교사 협력과 관련된 교사용 설문지 조사와 교사-유아상호작용 관찰을 위하여 유치원 일과 중 자유선택활동 시 현장관찰을 실시하였다. 부모-교사의 협력을 알아보기 위한 도구는 Owen, Ware, Barfoot(2000)이 제작한 the Caregiver-Parent Partnership Scale(교사용)의 척도를 유아교육 전문가 1인이 번역하고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이은해ㆍ이기숙(1992)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찰범주와 Holloway와 Reichart-Erickson(1988)의 관찰범주를 참고하여 작성한 김혜진(2005)의 관찰 도구를 기초로 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연구문제의 성격에 따라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F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변인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들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본 결과 교사들은 긍정적 상호작용(시범‧설명, 제안‧요청, 허락‧칭찬‧격려, 도움주기, 개별대화)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 상호작용(관찰, 정리, 수업준비, 면담, 방관)을 가장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사의 협력은 중간이상으로 대체로 높게 나타났으며 정보공유, 정보추구, 성인관계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교사-유아상호작용과 부모-교사협력에서는 교사의 개인적 배경 특성 중 교사의 경력과 학급의 교사 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담임교사 외에 보조교사가 있거나 두 명의 담임으로 이루어진 학급의 교사가 긍정적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개인적 배경 특성 중 교사의 연령, 경력, 학력은 부모-교사 협력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사의 연령과 경력이 높을수록 부모-교사의 협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부모-교사 협력의 하위변인인 성인관계가 높았다. 넷째, 전체 부모-교사 협력과 하위 변인인 정보공유는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부정적 상호작용에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부모와 협력하고 정보공유가 많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 부정적인 상호작용이 낮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모-교사간의 긍정적인 관계형성과 협력적인 관계가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및 유아의 활동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와 부모를 모두를 대상으로 긍정적인 협력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과 노력, 교육적 가치 등의 내용에 대한 교육과 동시에 부모-교사 협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의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부모-교사 협력은 어떠하며 개인적 배경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부모-교사 협력 정도에 따라서 실제 유치원 교실에서 일어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문헌 탐색과 조사연구, 현장관찰을 병행하였다. 부모-교사협력,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교사 41명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으며, 부모-교사 협력과 관련된 교사용 설문지 조사와 교사-유아상호작용 관찰을 위하여 유치원 일과 중 자유선택활동 시 현장관찰을 실시하였다. 부모-교사의 협력을 알아보기 위한 도구는 Owen, Ware, Barfoot(2000)이 제작한 the Caregiver-Parent Partnership Scale(교사용)의 척도를 유아교육 전문가 1인이 번역하고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이은해ㆍ이기숙(1992)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찰범주와 Holloway와 Reichart-Erickson(1988)의 관찰범주를 참고하여 작성한 김혜진(2005)의 관찰 도구를 기초로 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연구문제의 성격에 따라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F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변인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들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본 결과 교사들은 긍정적 상호작용(시범‧설명, 제안‧요청, 허락‧칭찬‧격려, 도움주기, 개별대화)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 상호작용(관찰, 정리, 수업준비, 면담, 방관)을 가장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사의 협력은 중간이상으로 대체로 높게 나타났으며 정보공유, 정보추구, 성인관계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교사-유아상호작용과 부모-교사협력에서는 교사의 개인적 배경 특성 중 교사의 경력과 학급의 교사 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담임교사 외에 보조교사가 있거나 두 명의 담임으로 이루어진 학급의 교사가 긍정적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개인적 배경 특성 중 교사의 연령, 경력, 학력은 부모-교사 협력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사의 연령과 경력이 높을수록 부모-교사의 협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부모-교사 협력의 하위변인인 성인관계가 높았다. 넷째, 전체 부모-교사 협력과 하위 변인인 정보공유는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부정적 상호작용에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부모와 협력하고 정보공유가 많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 부정적인 상호작용이 낮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모-교사간의 긍정적인 관계형성과 협력적인 관계가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및 유아의 활동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와 부모를 모두를 대상으로 긍정적인 협력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과 노력, 교육적 가치 등의 내용에 대한 교육과 동시에 부모-교사 협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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