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홈페이지를 활용한 교사-어머니 상호작용이 어머니의 부모 효능감 및 교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eacher-Mother Interaction Utilizing Kindergarten Web-site on Mother"s Parent Efficacy and Trust in Teachers

어린이미디어연구 =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10 no.3, 2011년, pp.225 - 248  

조해경 ,  고영미 ,  조부경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홈페이지를 활용한 교사-어머니 상호작용이 어머니의 부모효능감 및 교사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J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어머니 32명으로 실험집단 16명, 통제집단 16명이었다. 실험집단 어머니들은 14주동안 유치원 홈페이지의 유아 개인별 사진첩과 교사이야기 메뉴를 통하여 유아의 교육활동에 대해 교사와 상호작용하였다. 통제집단은 유치원 홈페이지에서 유아의 단체사진만 볼 수 있을 뿐 교사와의 상호작용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연구결과 유치원 홈페이지를 활용한 교사-어머니 상호작용은 어머니의 부모로서의 효능감과 교사신뢰 전체 및 하위영역인 믿음과 친밀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반면에 부모효능감 전체와 하위영역인 부모로서의 불안감과 좌절감, 부모역할에 대한 관심과 흥미 그리고 교사신뢰의 하위영역인 개방성, 능력, 성실성, 돌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teacher-mother interaction using kindergarten web-site on mother"s parent efficacy and trust in teachers. The subjects were 32 mothers whose children were attending public kindergarten in chungbuk. 16 mothers in experimental group discussed education activ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