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취지향적이며 경쟁을 요구하는 사회에서 우리 학생들이 받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사춘기 시기에 나타나는 어려움들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도움을 주는 대안으로써,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에서 제안하는 격려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과 자기격려 향상에 효과적인지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격려 프로그램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격려 중심의 학급운영 방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 운영을 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 학교생활 적응력과 자기격려 향상에 효과적인가?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에서 제안하는 격려에 관련된 내용을 학급 운영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였고,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W초등학교 5학년 학급에 4월 13일부터 9월 19일에 걸쳐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을 적용하였으며 학교생활 적응력 검사와 자기격려 검사를 사전, 사후 실시, 비교하여 본 연구가 효과가 있는 지를 검증 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 검사지는 임정순(1993)의 ‘아동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검사지’를 참고로 유윤희(1994)가 수정하고, 이것을 강혜련(2008)이 다시 사용한 것을 재사용하였으며, 자기 격려 검사지는 기채영, 홍경자(2008)가 개발한 ‘아동용(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자기 격려 척도’ 126문항을 참고로 하여 25문항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의 처리는 ...
본 연구는 성취지향적이며 경쟁을 요구하는 사회에서 우리 학생들이 받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사춘기 시기에 나타나는 어려움들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도움을 주는 대안으로써,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에서 제안하는 격려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과 자기격려 향상에 효과적인지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격려 프로그램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격려 중심의 학급운영 방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 운영을 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 학교생활 적응력과 자기격려 향상에 효과적인가?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에서 제안하는 격려에 관련된 내용을 학급 운영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였고,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W초등학교 5학년 학급에 4월 13일부터 9월 19일에 걸쳐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을 적용하였으며 학교생활 적응력 검사와 자기격려 검사를 사전, 사후 실시, 비교하여 본 연구가 효과가 있는 지를 검증 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 검사지는 임정순(1993)의 ‘아동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검사지’를 참고로 유윤희(1994)가 수정하고, 이것을 강혜련(2008)이 다시 사용한 것을 재사용하였으며, 자기 격려 검사지는 기채영, 홍경자(2008)가 개발한 ‘아동용(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자기 격려 척도’ 126문항을 참고로 하여 25문항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의 처리는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라 얻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교생활 적응력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자기격려 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생들에게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학교생활 적응력과 자기격려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 준다. 이와 같은 자기격려 점수의 향상은 아동의 학교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성취지향적이며 경쟁을 요구하는 사회에서 우리 학생들이 받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사춘기 시기에 나타나는 어려움들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도움을 주는 대안으로써,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에서 제안하는 격려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과 자기격려 향상에 효과적인지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격려 프로그램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격려 중심의 학급운영 방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 운영을 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 학교생활 적응력과 자기격려 향상에 효과적인가?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에서 제안하는 격려에 관련된 내용을 학급 운영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였고,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W초등학교 5학년 학급에 4월 13일부터 9월 19일에 걸쳐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을 적용하였으며 학교생활 적응력 검사와 자기격려 검사를 사전, 사후 실시, 비교하여 본 연구가 효과가 있는 지를 검증 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 검사지는 임정순(1993)의 ‘아동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검사지’를 참고로 유윤희(1994)가 수정하고, 이것을 강혜련(2008)이 다시 사용한 것을 재사용하였으며, 자기 격려 검사지는 기채영, 홍경자(2008)가 개발한 ‘아동용(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자기 격려 척도’ 126문항을 참고로 하여 25문항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의 처리는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라 얻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교생활 적응력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자기격려 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생들에게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학교생활 적응력과 자기격려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 준다. 이와 같은 자기격려 점수의 향상은 아동의 학교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on the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Self-encouragement. The researcher who is in charge of the 5th grade class of elementary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applied encouragement-centered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on the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Self-encouragement. The researcher who is in charge of the 5th grade class of elementary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applied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by Adler's Individual psychology theory and Individual psychologists to her children, observed and examined the improvement of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self-encouragement from April 13th to September 19th. In this study,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by Adler's Individual psychology theory and Individual psychologists means to focus on the process rather than results and to teach self-encouragement to children. Therefore students by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will not be afraid to fail and reveal their strengths and enhance confidence and self esteem. Eventually,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could enhance studemts' confidence and self estee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following; First, experimental group than the control group had improved significantly in school adaptability. Second, experimental group than the control group had improved significantly in Self-encouragement. These results provided new data that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exerts a positive influence in enhancing school adaptability and self-encourage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at such management experiment can be employed as a method for class counseling. Therefore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can become an effective and influential method of class counseling, which may contribute in improving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self-encourag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on the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Self-encouragement. The researcher who is in charge of the 5th grade class of elementary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applied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by Adler's Individual psychology theory and Individual psychologists to her children, observed and examined the improvement of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self-encouragement from April 13th to September 19th. In this study,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by Adler's Individual psychology theory and Individual psychologists means to focus on the process rather than results and to teach self-encouragement to children. Therefore students by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will not be afraid to fail and reveal their strengths and enhance confidence and self esteem. Eventually,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could enhance studemts' confidence and self estee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following; First, experimental group than the control group had improved significantly in school adaptability. Second, experimental group than the control group had improved significantly in Self-encouragement. These results provided new data that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exerts a positive influence in enhancing school adaptability and self-encourage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at such management experiment can be employed as a method for class counseling. Therefore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can become an effective and influential method of class counseling, which may contribute in improving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self-encourage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