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홍유정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과수업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아들러가 개인 심리학에서 제안하는 격려에 관련된 내용을 학급 운영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았던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I초등학교 6학년 학급(남 : 20명, 여 : 14명)에 2014년 9월 8일부터 2015년 2월 9일에 걸쳐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고 비교함으로써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에서 개발·운영한 격려 중심 학급 운영 프로그램은 교과 학습 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방과 후 시간, 쉬는 시간과 같은 자투리 시간 등 아동이 학교에서 생활하는 모든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격려 중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었다. 그리고 사전․사후 검사를 위한 아동의 자아존중감 검사지는 Coopersmith(1967)의 아동용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유정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과정과수업
발행연도 20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97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