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및 자기격려에 미치는 효과
The Influence of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on Elementary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Self-Encouragement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9 no.1, 2010년, pp.133 - 142  

김애진 (광주교육대학교) ,  오익수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격려중심 학급운영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자기격려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격려중심학급운영방안이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되었다. 연구대상은 광주광역시 A 초등학교 5학년 2개반이며, 한 반은 실험집단(n=28), 다른 한 반은 통제집단(n=31)이었다. 자료는 학교적응검사(강해련, 2008)와 자기격려척도(기채영, 홍경자, 2008)를 통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공분산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학교적응점수가 유의미하게 증진하였다. 둘째,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서 지기격려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on elementary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self-encouragement. The various encouragement-centered class management tactics were developed which were based on Adler's Individual psychology the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격려란 개인의 자기-존중, 자기-확신, 그리고 가치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개인 이 가지고 있는 자원듣에 초점읃 맞추는 것으로서개인이 금정적으로 변화하도콕 개인의 내적자원듣과 욤기의 밭닫읃 촉진시키는 과정이다(Dinkmayer & Lcsoncy, 1的6), 이러한 격려는 과도하게 성취지향적인 압박 쏙에서 스트레스큳 받고 있는 아돔듣에게 그듣의 어려움읃 예방하고 극복하는데 많은 시사큳 준다 Dagley- Camptell Kulic과 DagMy(ia9)는아동듣의 경험 쏙에 격려와 낙담의 정도큳측정하였는데, 그 겯과 아돔의 건강한 심리적인 받닫음 위해 격려가 아주 중요한 역핟읃한다는 것읃 알아냈다 Di血!畑类1와 DreikursQXXD는 부적음행돔읃 하는 아동은낙담한 아돔이며 격려의 부족은 부적음랭돔의 기본적인 원인이므로 격려가 아돔읃 교육시키는데 아주 줌요한 과정이라고 강조하였다 강해련 (釦筋)은 학급 아동읃 지도하는 과정에서 격려적인 교사싀 언어반음읃 개념화하면서, 교사의 자기노력으로 학생에 대한 격려반응의 사욤빈도륻 높일 수 있음읃 밝히고, 이러한 격려반음 금대는 학생의 학교생촫적음에도 금정적인 영향읃 미치고 있음읃 밝혔다 김미란(20的은 격려집단 상담읃 싣시한겯과 자아콘줌감에 금정적인 변화가 있었음읃보고하였다 이러한 연구겯과듣은 아돔귿 격려하는 것은 아동에게 금정적인 변화큳 도춛핟 수 있음읃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격려 프로그램읃 보다 互과적으로 홛용하기 위해 격려 줌심의 학급 문영이 호듬학생듣의 학교생촫 적음력과 자기격려 향상에 어떠한 영향믇 미치는가큳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격려 중심의 학급운영이 호듬학생의 학교생홛 적음과 자기격려에 미치는 영향읃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겯과에 대해 격려 중심의 학급운영 개밭 부분과 그에따른 싣행에 관련된 부분 그리고 연구 겯과에 나타낸 프로그램의 互과와 관련된 부분으로 나누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겯과에 대해 격려 중심의 학급운영 개밭 부분과 그에따른 싣행에 관련된 부분 그리고 연구 겯과에 나타낸 프로그램의 互과와 관련된 부분으로 나누어 논의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학교 재량 수업과 관련하여 수업 후 소감문읃 옫리고 모둠볃 촫동 내욤읃 학급 홈페이지에 탐재하였으며 가정과 연계하셔 격려기숟 나누는 데 쫟욤司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