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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김치냉장고는 주방가전 중에서 가장 최근에 등장하였고 냉장고의 한 부류로 볼 수 있지만 최근 들어 혼수품중의 하나가 될 정도로 폭넓게 사용되어지며 냉장고와는 다른 개념의 또 하나의 제품으로서 인정받고 있는 제품이다. 단순한 김치저장을 위한 땅속에 묻어 놓는 장독대나 냉장고가 아닌 김치냉장고로서의 제품은 1984년 대우일렉에서 개발하여 세상에 처음 모습을 선보이게 되었다. 최초의 김치냉장고는 용량 18리터에 불과하였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대용량화되어 300리터이상 급도 나오게 되었다. 김치 냉장고 초기 출시당시 시장의 외면을 받아오다 1993년 만도공조에서 ‘딤채’ 브랜드를 출시한 후 첫해 판매대수 4000대에 불과하던 시장이 2004년 140만대를 판매하며 중형냉장고 시장을 넘어서게 되었고 이제는 냉장고처럼 가전에서 또 하나의 필수품처럼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김치 냉장고의 원리는 냉장고의 원리와 같이 냉매를 이용하여 냉각을 하거나 ...
저자 | 진성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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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제품디자인전공 |
지도교수 | 김관배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XI, 91p. |
키워드 | 김치냉장고 인지심리학 기억특성 장기기억 단기기억 사용편의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907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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