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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측면충돌 사고는 다른 유형의 충돌사고에 비해 사망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 이유는 충격에너지를 흡수하기 위한 공간이 협소하여 차체와 탑승자의 직접적인 접촉이 빠른 시간 안에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대응하여 차체 설계 시 차체의 측면충돌성능 개선은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측면충돌성능을 향상시키며 경량화하는 차체 최적설계 방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일반적으로 최적설계 과정에는 많은 횟수의 해석이 수행되며, 이러한 과정에 기존의 상세 차체모델을 적용할 경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충돌해석 시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요소망을 재구성하여 효율적인 유한요소모델을 생성하였고, ...
저자 | 이성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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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차체 및 섀시시스템전공 |
지도교수 | 임홍재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ⅵ, 42 |
키워드 | 측면충돌 최적설계 민감도해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9080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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