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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 충돌 성능 향상을 위한 차체 필러 강성 배분 설계 원문보기


장효승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친환경고안전자동차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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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 측면 충돌 사고 발생 시 운전자 보호를 위해 차체 측면 구조의 강성 배분과 측면 충돌 성능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B-필러 최적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전체 차량의 유한요소모델을 이용하여 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협회(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tety)의 측면충돌 시험 규정과 같은 충돌 해석 모델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충돌 해석을 수행하였다. 도출된 결과를 실제 차량의 충돌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해석 모델의 유효성을 확인하였으며, 검증된 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측면 충돌 성능에 영향이 큰 측면 구조 부재들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측면 구조 부재를 총8개의 영역으로 나누었으며, 각 영역별 강성과 측면 충돌 성능 간의 상관관계에 따라 최적 설계를 수행하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design optimization of the vehicle’s B-pillar structure using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side crashworthiness and side body stiffness is performed for improving side crashworthiness. Based on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IIHS) side crash test protocol, a finite elem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효승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친환경고안전자동차전공
지도교수 임홍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05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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