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소리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자연적인 악기이며, 조기 음악지도에 있어서 함께 노래 부르기는 독창이나 악기연주보다 더 효과적이다” 라고 Zoltan Kodaly 가 주장함으로서 학교에서 가창, 특히 합창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 했다. 하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합창 교육은 지속적이고 연계성 있는 수업 분위기가 아니라 단기간에 확실하게 보장해 주는 교육을 원하기 때문에 학예회나 행사에만 관심을 두고 교육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기초적 훈련을 무시하게 되며 주먹구구식으로 지도하여 아이들을 혼란에 빠뜨린다. 따...
<국문초록> “목소리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자연적인 악기이며, 조기 음악지도에 있어서 함께 노래 부르기는 독창이나 악기연주보다 더 효과적이다” 라고 Zoltan Kodaly 가 주장함으로서 학교에서 가창, 특히 합창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 했다. 하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합창 교육은 지속적이고 연계성 있는 수업 분위기가 아니라 단기간에 확실하게 보장해 주는 교육을 원하기 때문에 학예회나 행사에만 관심을 두고 교육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기초적 훈련을 무시하게 되며 주먹구구식으로 지도하여 아이들을 혼란에 빠뜨린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의 합창단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인 자세, 호흡, 발성, 발음을 연구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학교의 합창 활동을 하기위하여 행해야하는 아주 기본적인 자세와 쇄골호흡, 어깨호흡, 복식호흡을 확인하는 방법, 깊은숨을 쉬게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발성과 발음을 통해 정확한 가사와 공명을 잘 전달하기위한 활동방법을 관련된 문헌 및 학습 자료를 참고하였다. 자세, 호흡, 발성, 발음에 대하여 현재 합창단에서 활동 하는 아이들은 어떻게 이해를 하고 있는지 설문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설문조사는 전라남도 목포시에 위치한 목포시립어린이합창단, 극동어린이합창단, 섬드리합창단, 서해초등학교합창단 4개의 어린이합창단 125명을 대상으로 비교, 분석, 정리하여 이것을 토대로 주어진 시간에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지도를 통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고 필요로 하는 내용들을 취급함으로써 합창의 질적 향상과 실용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합창단활동을 하는 아이들 중에서 합창단에 들어 온지 1년 미만인 아이들은 자세, 호흡, 발성, 발음의 활동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합창단 활동을 오래할수록 합창에 필요한 요건들에 대해 잘 알고 있었고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이들은 합창단 활동을 통하여 책임감과 협동심 그리고 자신감이 생기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지도하고 있는 교사는 아이들을 지도하는 지도력과 음악적 테크닉은 절대적이고 지도교사 한사람에 의하여 합창단이 좌우되며, 지도교사는 여러 형태의 피드백을 학생들에게 부여함으로서 그들이 필연적으로 따라 오도록 하여야 한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국문초록> “목소리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자연적인 악기이며, 조기 음악지도에 있어서 함께 노래 부르기는 독창이나 악기연주보다 더 효과적이다” 라고 Zoltan Kodaly 가 주장함으로서 학교에서 가창, 특히 합창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 했다. 하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합창 교육은 지속적이고 연계성 있는 수업 분위기가 아니라 단기간에 확실하게 보장해 주는 교육을 원하기 때문에 학예회나 행사에만 관심을 두고 교육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기초적 훈련을 무시하게 되며 주먹구구식으로 지도하여 아이들을 혼란에 빠뜨린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의 합창단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인 자세, 호흡, 발성, 발음을 연구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학교의 합창 활동을 하기위하여 행해야하는 아주 기본적인 자세와 쇄골호흡, 어깨호흡, 복식호흡을 확인하는 방법, 깊은숨을 쉬게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발성과 발음을 통해 정확한 가사와 공명을 잘 전달하기위한 활동방법을 관련된 문헌 및 학습 자료를 참고하였다. 자세, 호흡, 발성, 발음에 대하여 현재 합창단에서 활동 하는 아이들은 어떻게 이해를 하고 있는지 설문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설문조사는 전라남도 목포시에 위치한 목포시립어린이합창단, 극동어린이합창단, 섬드리합창단, 서해초등학교합창단 4개의 어린이합창단 125명을 대상으로 비교, 분석, 정리하여 이것을 토대로 주어진 시간에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지도를 통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고 필요로 하는 내용들을 취급함으로써 합창의 질적 향상과 실용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합창단활동을 하는 아이들 중에서 합창단에 들어 온지 1년 미만인 아이들은 자세, 호흡, 발성, 발음의 활동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합창단 활동을 오래할수록 합창에 필요한 요건들에 대해 잘 알고 있었고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이들은 합창단 활동을 통하여 책임감과 협동심 그리고 자신감이 생기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지도하고 있는 교사는 아이들을 지도하는 지도력과 음악적 테크닉은 절대적이고 지도교사 한사람에 의하여 합창단이 좌우되며, 지도교사는 여러 형태의 피드백을 학생들에게 부여함으로서 그들이 필연적으로 따라 오도록 하여야 한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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