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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퍼스를 기반으로 한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 영역 듣기 평가 어휘 분석 : 2005학년도부터 2009학년도 중심으로 원문보기


강문선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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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5년도부터 2009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 영역 듣기 평가에서 어휘 분석을 통해 중하위권 학생들이 반드시 학습해야할 어휘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어휘 분석에 있어 코퍼스를 기반으로 하여 최근 5개년 출현 단어와 빈도수를 알아보면서 가장 빈도수가 높은 동사 5개를 선정하여 어휘 및 관련 연어에 대해서도 분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 강조되면서 영어 어휘 교수 학습에 대해 고찰해보았고 단어의 변화형과 결합하는 방식과 단어들이 문장을 형성하기 위해 결합하는 방식을 어휘 음운론적 관점에서 살펴보았고 본 연구에서 핵심이 되는 말뭉치 언어학인 코퍼스의 콘코던스와 연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서 2005년도부터 2009년도까지의 대학 수학능력시험 외국어 듣기 영역에서 교육과정평가원이 제시하고자 하는 제 7차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능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시험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기반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최근 5개년 출현 단어의 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고 그중 중복되는 단어들이 대부분이 관사, 인칭대명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ocabulary should be the first basic thing learned in order to learn a foreign language. The vocabulary that is often used in colloquial English is hard to learn because it is difficult to understand. When learning a new language, thoroughly understanding compound words is effective. That is why the...

주제어

#코퍼스 어휘 분석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문선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 120 p.
키워드 코퍼스 어휘 분석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077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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