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류가 지역별 수출과 FDI에 미치는 효과 분석
An effect of korean waves on korean export and FDI by regional groups 원문보기


조성아 (인제대학교대학원 국제통상학과 다국적기업론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류가 한국의 수출과 FDI에 끼치는 효과 분석 조 성 아 지도교수 : 강 한 균 국제통상학과, 다국적기업론 인제대학교 대학원 점점 세계는 각 나라간의 교류가 빈번해 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의 문화 부분 또한 쉽게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결과에는 인터넷의 눈부신 발전이 한몫을 하였다. 이런 현상 속에 몇 년 전부터인가 우리나라의 문화도 조금씩 세계에 알려지게 되었는데, 그 시작은 영화나 드라마를 바탕으로 한 엔트테인먼트 분야이다. 이런 흐름은 인접 국가인 중국에서부터 시작하였고, 이러한 현상을 “한류(韓流)” 라고 한다. 이런 문화 현상은 처음엔 주변국인 중국과 일본을 시작으로 하여 점점 동남아시아나 중동 등의 국가로 확산되게 되었다. 지금 한류 현상은 단순히 연예인을 좋아하고, 노래를 따라 부르는 수준을 넘어서 가수의 앨범과 그 연예인과 관련된 상품을 구입하게 된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 · 가요 · 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 · 고추장 · 라면 · 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이 과정 속에서 한국제품의 판매와 ...

주제어

#한류문화 문화콘텐츠산업 수출산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아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통상학과 다국적기업론 전공
지도교수 강한균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ⅹⅰ, 123 p.
키워드 한류문화 문화콘텐츠산업 수출산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083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