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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가 우리나라 수출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Korean Wave on Korea's Exportation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4 no.1, 2012년, pp.67 - 86  

최문성 (동국대학교 생태환경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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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1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분석한 한류진행단계에 따른 5단계 국가분류를 기준으로 67개국의 자료를 이용한 중력모형을 통해 한류가 우리나라 수출에 미치는 효과와 한류 진행단계에 따라 수출에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기본모형 및 수정모형 모두에서 한국의 수출에 있어 한류는 양(+)의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한류의 진행단계에 따라 수출 증대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나, 한류의 진행수준이 높을수록 더 큰 수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한류가 해외에서 우리나라에 대한 친밀감을 높임으로서 우리나라의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시켜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한류가 진행된 기간이 길수록 우리나라 수출이 증가된다는 것은 한류가 수출 증대로 이어지는데 있어, 그 기간이 중요함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류의 지속적인 유지는 우리나라 수출촉진에 있어 중요하며, 이를 지속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explore the effects of Korean Wave (Hanryu) on the Korea's export by using the gravity model in which we use independent variables such as real GDP, population, distance between the two nation, and Korean Wave. Among these, the Korean Wave can be classified into 5 categories accor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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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지역 및 문화권에 따라 수출효과가 차이가 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된 모형(1)과 모형(2)에 지역 변수를 추가하여 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지역 변수는 각각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북미·중남미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가 한국의 수출에 미치는 효과를 중력모형을 통해 실증해 봄으로써 한류가 수출에 미치는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0년도 한국의 수출대상국 67개국에 대한 수출 데이터를 이용하여 한류 진행 단계에 따른 우리나라 상품 수출 증대 효과를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1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분석한 한류진행단계에 따른 5단계 국가 분류를 기준으로 67개국의 자료를 이용한 중력모형을 통해 한류가 우리나라 수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한류를 진행단계에 따라 5단계(성숙단계, 성장단계, 인지단계, 도입단계, 미도입단계)로 구분하여 한류의 진행단계에 따라 우리나라 수출에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TA와 한류를 포함한 여러 형태의 중력모형을 설정하여 한류가 우리나라 수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류가 한국의 수출에 미치는 효과를 중력모형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그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한류를 진출단계에 따라 5개 단계로 구분하여 각각의 진출단계에 따른 수출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류가 한국의 수출에 미치는 효과를 중력모형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그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한류를 진출단계에 따라 5개 단계로 구분하여 각각의 진출단계에 따른 수출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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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의 확산은 어떻게 평가받고 있나? 이러한 한류의 확산은 주요 대상국인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서 한국이미지 및 한국상품 이미지를 제고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2) 또한 한류는 관광수입의 증가뿐만 아니라, 문화콘텐츠 및 문화파생상품 수출 증대에 따른 한국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함으로써, 한국 상품 수출 증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한류를 진행단계에 따라 5단계로 구분하여 나온 결론은?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기본모형 및 수정모형 모두에서 한국의 수출에 있어 한류는 양(+)의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한류의 진행단계에 따라 수출 증대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류의 진행수준이 높을수록 더 큰 수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한류가 지속된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수록 한국의 수출이 더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류의 확산으로 어떤 효과를 거두고 있나? 또한, 한류의 확산으로 한류 이미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화장품, 성형, 음식 등의 판매가 증가하고,5) 기업들이 광고CF, 이벤트 등 마케팅활동에 한류스타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관련 상품의 매출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6) 한국무역협회(2005b)는 주요 국가별로 한국기업의 한류마케팅 효과에 대한 실제 사례분석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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