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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주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주거환경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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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는 양적인 개발은 도시의 새로운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지역적인 개발은 도시를 구성하는 인간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한 전사적인 계획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복합용도건축물의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통해 지역적, 사회적 문화적 활성화의 목표를 체계적으로 달성하고자 하였다. 맥락적 마케팅은 공간의 지속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 활동으로서 사회적 마케팅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공간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행위에 초점을 둔다. 본 연구는 맥락적 마케팅의 활용적인 측면을 고려해 정보체계의 개념을 도입하고, 공간의 실질적인 계획방안을 통해 공간을 마케팅 하는 연구이다. 또한, 복합용도건축물은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기능의 융합적인 접근을 다루는 중요한 연구주제이다. 본 연구는 맥락적 마케팅을 통해 도시를 구성하는 공간의 인간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을 ‘역사적 사건’으로 고려한, 전사적인 계획방향을 제시하여 도시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의 지속적인 맥락적 정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궁극적으로 지역적, 사회적 문화적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며,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 계획요소의 실질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으로 전문가 설문 조사를 통한 정량적인 연구방법을 기반으로 개방형 설문을 통한 전문가 의견 및 사례에 대한 관찰조사의 정성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맥락적 마케팅 전략요소 및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요소를 도출하였고, 설문 조사연구를 통해 맥락적 마케팅 전략요소를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요소 및 계획요인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사례조사를 병행하여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요소와 계획요인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맥락적 마케팅 전략이라는 개념을 새롭게 제시하여 사회적 마케팅의 개념과 정보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의 개념을 공간에 통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방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공간의 지속적인 맥락을 고려함으로써, ...

Keyword

#맥락적 마케팅 장소 마케팅 마케팅 전략 복합용도건축물 계획방안 계획요소 contextual marketing marketing strategy place marketing planning factor context mixed-use complex MX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주거환경학과
지도교수 이현수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 194 p.
키워드 맥락적 마케팅 장소 마케팅 마케팅 전략 복합용도건축물 계획방안 계획요소 contextual marketing marketing strategy place marketing planning factor context mixed-use complex MXD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092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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