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는 양적인 개발은 도시의 새로운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지역적인 개발은 도시를 구성하는 인간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한 전사적인 계획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복합용도건축물의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통해 지역적, 사회적 문화적 활성화의 목표를 체계적으로 달성하고자 하였다. 맥락적 마케팅은 공간의 지속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 활동으로서 사회적 마케팅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공간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행위에 초점을 둔다. 본 연구는 맥락적 마케팅의 활용적인 측면을 고려해 정보체계의 개념을 도입하고, 공간의 실질적인 계획방안을 통해 공간을 마케팅 하는 연구이다. 또한, 복합용도건축물은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기능의 융합적인 접근을 다루는 중요한 연구주제이다. 본 연구는 맥락적 마케팅을 통해 도시를 구성하는 공간의 인간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을 ‘역사적 사건’으로 고려한, 전사적인 계획방향을 제시하여 도시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의 지속적인 맥락적 정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궁극적으로 지역적, 사회적 문화적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며,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 계획요소의 실질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으로 전문가 설문 조사를 통한 정량적인 연구방법을 기반으로 개방형 설문을 통한 전문가 의견 및 사례에 대한 관찰조사의 정성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맥락적 마케팅 전략요소 및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요소를 도출하였고, 설문 조사연구를 통해 맥락적 마케팅 전략요소를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요소 및 계획요인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사례조사를 병행하여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요소와 계획요인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맥락적 마케팅 전략이라는 개념을 새롭게 제시하여 사회적 마케팅의 개념과 정보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의 개념을 공간에 통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방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공간의 지속적인 맥락을 고려함으로써, ...
지역·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는 양적인 개발은 도시의 새로운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지역적인 개발은 도시를 구성하는 인간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한 전사적인 계획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복합용도건축물의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통해 지역적, 사회적 문화적 활성화의 목표를 체계적으로 달성하고자 하였다. 맥락적 마케팅은 공간의 지속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 활동으로서 사회적 마케팅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공간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행위에 초점을 둔다. 본 연구는 맥락적 마케팅의 활용적인 측면을 고려해 정보체계의 개념을 도입하고, 공간의 실질적인 계획방안을 통해 공간을 마케팅 하는 연구이다. 또한, 복합용도건축물은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기능의 융합적인 접근을 다루는 중요한 연구주제이다. 본 연구는 맥락적 마케팅을 통해 도시를 구성하는 공간의 인간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을 ‘역사적 사건’으로 고려한, 전사적인 계획방향을 제시하여 도시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의 지속적인 맥락적 정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궁극적으로 지역적, 사회적 문화적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며,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 계획요소의 실질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으로 전문가 설문 조사를 통한 정량적인 연구방법을 기반으로 개방형 설문을 통한 전문가 의견 및 사례에 대한 관찰조사의 정성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맥락적 마케팅 전략요소 및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요소를 도출하였고, 설문 조사연구를 통해 맥락적 마케팅 전략요소를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요소 및 계획요인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사례조사를 병행하여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요소와 계획요인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맥락적 마케팅 전략이라는 개념을 새롭게 제시하여 사회적 마케팅의 개념과 정보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의 개념을 공간에 통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방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공간의 지속적인 맥락을 고려함으로써, 사회 통합, 문화성·지속성, 수익성, 서비스 편의성의 네 가지 가치를 창출하여 공간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수반하는 맥락적 마케팅의 도입은 복합용도건축물의 성공적인 계획의 가능성을 보다 높일 것이다. 특히, 역사적인 사건으로서 맥락을 고려하여 지역, 사회, 문화적 가치를 사용자(User), 장소(Place), 서비스(Service), 시간(Time)이 융합한 맥락(Context)적인 공간을 구축할 수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맥락적 마케팅 전략은 공간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전략 목표를 결정하고 맥락적 마케팅 믹스와 이에 관계하는 계획요인들을 차별적으로 실행한다면, 성공적인 공간계획이 가능하다. 또한, 맥락적 마케팅 믹스로 지역의 연계, 공간적 가치, 이미지·브랜드, 공간의 쾌적성, 차별화된 목표집단을 사용하여 자원을 집중하고 배분한다. 또한, 조직간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교류를 전략적인 운영방안으로 도입할 수 있다. 셋째,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방안을 위해 ‘가로의 쾌적·연계성’, ‘이용자 편리성’, ‘오픈스페이스 개방성’, ‘문화적 연계성’, ‘이미지·상징성’, ‘교통과 집객시설확보’, ‘기능의 통합·연계’, ‘시각적 인지성’, ‘장소성 확보·연계’, ‘심미적 융합성’, ‘저층부 연계성’, ‘보행의 안전·연계’의 12개의 계획요인으로 도출함으로써 계획요소를 효과적으로 적용하였다. 또한, 이러한 계획요인을 맥락적 마케팅 믹스에 따라서 차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었다. 각 맥락적 마케팅 믹스에 따라서 상호 관계하는 계획요인이 차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전략적인 목적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특정한 계획요인에 집중적으로 자원을 분배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맥락적 마케팅 전략요소와 계획요인의 포지셔닝 맵을 통하여 전략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전략 목표와 맥락적 마케팅 믹스에 따른 자원의 배분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며, 지역의 맥락을 고려해서 전략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었다. 최종적으로 포지셔닝 맵에 위치한 전략목표를 중심으로 계획요인을 차별적이며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지속적인 도심의 활성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다섯째, 네 가지 맥락적 마케팅 전략별 계획방안의 차별적 적용을 통해 계획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수익성 중심형 맥락전략은 지역의 경제적 활성화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지역 상권의 거점화를 통해 집객을 유도하고, 이미지 마케팅을 고려하며 도심부 주변 지역과 연계한다. 서비스 중심형 맥락전략은 경제 중심형으로 경제적인 이익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서비스의 편의성을 목표로 이용자의 편리, 쾌적성을 고려한 공간 계획과 다양한 오픈스페이스를 활용한 체험을 중요한 요소로 제공한다. 문화 중심형 맥락전략은 사회·문화 중심형으로 사회·문화적 이익을 추구하는 유형으로 공간을 지속적인 환경으로 개발하고, 지역 고유의 문화 및 역사 자원을 활용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제공한다. 사회통합형 맥락전략은 지역의 계층의 사회적 배제를 최소화한 사회통합을 목표로 하며, 계획방안은 지역의 연계를 추구하여 ‘시각적 인지성’, ‘가로의 쾌적·연계성’, ‘장소성 확보·연계’, ‘오픈스페이스 개방성’의 계획요소를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지역적, 사회 문화적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마케팅의 관점과, 사용자, 장소, 서비스, 시간의 컨텍스트를 도입한 공간 계획 전략으로서 맥락적, 마케팅적 계획 전략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건축 및 도시학과 마케팅학 분야에 기여하는 점이 크다. 특히, 본 연구는 미래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에 도입될 수 있는 맥락적 정보(사용자, 장소, 서비스, 시간)를 다루는 컴퓨터 과학의 정보체계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에 적용한 점은 다른 연구와 차별점이 있다. 또한, 공간의 계획요소를 마케팅 전략과 연결하고, 실행적인 요소로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과 연계한 점은 연구의 독창성이 있다. 본 연구는 공간을 마케팅 하는 새로운 전략으로서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였으며, 마케팅과 계획요소와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는 점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정보적 측면과 공간적 측면의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연구 및 공간과 마케팅을 융합하는 후속연구를 기대한다.
지역·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는 양적인 개발은 도시의 새로운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지역적인 개발은 도시를 구성하는 인간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한 전사적인 계획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복합용도건축물의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통해 지역적, 사회적 문화적 활성화의 목표를 체계적으로 달성하고자 하였다. 맥락적 마케팅은 공간의 지속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 활동으로서 사회적 마케팅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공간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행위에 초점을 둔다. 본 연구는 맥락적 마케팅의 활용적인 측면을 고려해 정보체계의 개념을 도입하고, 공간의 실질적인 계획방안을 통해 공간을 마케팅 하는 연구이다. 또한, 복합용도건축물은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기능의 융합적인 접근을 다루는 중요한 연구주제이다. 본 연구는 맥락적 마케팅을 통해 도시를 구성하는 공간의 인간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을 ‘역사적 사건’으로 고려한, 전사적인 계획방향을 제시하여 도시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의 지속적인 맥락적 정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궁극적으로 지역적, 사회적 문화적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며,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 계획요소의 실질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으로 전문가 설문 조사를 통한 정량적인 연구방법을 기반으로 개방형 설문을 통한 전문가 의견 및 사례에 대한 관찰조사의 정성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맥락적 마케팅 전략요소 및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요소를 도출하였고, 설문 조사연구를 통해 맥락적 마케팅 전략요소를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요소 및 계획요인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사례조사를 병행하여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요소와 계획요인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맥락적 마케팅 전략이라는 개념을 새롭게 제시하여 사회적 마케팅의 개념과 정보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의 개념을 공간에 통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고려한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방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공간의 지속적인 맥락을 고려함으로써, 사회 통합, 문화성·지속성, 수익성, 서비스 편의성의 네 가지 가치를 창출하여 공간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수반하는 맥락적 마케팅의 도입은 복합용도건축물의 성공적인 계획의 가능성을 보다 높일 것이다. 특히, 역사적인 사건으로서 맥락을 고려하여 지역, 사회, 문화적 가치를 사용자(User), 장소(Place), 서비스(Service), 시간(Time)이 융합한 맥락(Context)적인 공간을 구축할 수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맥락적 마케팅 전략은 공간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전략 목표를 결정하고 맥락적 마케팅 믹스와 이에 관계하는 계획요인들을 차별적으로 실행한다면, 성공적인 공간계획이 가능하다. 또한, 맥락적 마케팅 믹스로 지역의 연계, 공간적 가치, 이미지·브랜드, 공간의 쾌적성, 차별화된 목표집단을 사용하여 자원을 집중하고 배분한다. 또한, 조직간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교류를 전략적인 운영방안으로 도입할 수 있다. 셋째, 복합용도건축물의 계획방안을 위해 ‘가로의 쾌적·연계성’, ‘이용자 편리성’, ‘오픈스페이스 개방성’, ‘문화적 연계성’, ‘이미지·상징성’, ‘교통과 집객시설확보’, ‘기능의 통합·연계’, ‘시각적 인지성’, ‘장소성 확보·연계’, ‘심미적 융합성’, ‘저층부 연계성’, ‘보행의 안전·연계’의 12개의 계획요인으로 도출함으로써 계획요소를 효과적으로 적용하였다. 또한, 이러한 계획요인을 맥락적 마케팅 믹스에 따라서 차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었다. 각 맥락적 마케팅 믹스에 따라서 상호 관계하는 계획요인이 차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전략적인 목적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특정한 계획요인에 집중적으로 자원을 분배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맥락적 마케팅 전략요소와 계획요인의 포지셔닝 맵을 통하여 전략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전략 목표와 맥락적 마케팅 믹스에 따른 자원의 배분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며, 지역의 맥락을 고려해서 전략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었다. 최종적으로 포지셔닝 맵에 위치한 전략목표를 중심으로 계획요인을 차별적이며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지속적인 도심의 활성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다섯째, 네 가지 맥락적 마케팅 전략별 계획방안의 차별적 적용을 통해 계획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수익성 중심형 맥락전략은 지역의 경제적 활성화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지역 상권의 거점화를 통해 집객을 유도하고, 이미지 마케팅을 고려하며 도심부 주변 지역과 연계한다. 서비스 중심형 맥락전략은 경제 중심형으로 경제적인 이익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서비스의 편의성을 목표로 이용자의 편리, 쾌적성을 고려한 공간 계획과 다양한 오픈스페이스를 활용한 체험을 중요한 요소로 제공한다. 문화 중심형 맥락전략은 사회·문화 중심형으로 사회·문화적 이익을 추구하는 유형으로 공간을 지속적인 환경으로 개발하고, 지역 고유의 문화 및 역사 자원을 활용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제공한다. 사회통합형 맥락전략은 지역의 계층의 사회적 배제를 최소화한 사회통합을 목표로 하며, 계획방안은 지역의 연계를 추구하여 ‘시각적 인지성’, ‘가로의 쾌적·연계성’, ‘장소성 확보·연계’, ‘오픈스페이스 개방성’의 계획요소를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지역적, 사회 문화적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마케팅의 관점과, 사용자, 장소, 서비스, 시간의 컨텍스트를 도입한 공간 계획 전략으로서 맥락적, 마케팅적 계획 전략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건축 및 도시학과 마케팅학 분야에 기여하는 점이 크다. 특히, 본 연구는 미래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에 도입될 수 있는 맥락적 정보(사용자, 장소, 서비스, 시간)를 다루는 컴퓨터 과학의 정보체계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에 적용한 점은 다른 연구와 차별점이 있다. 또한, 공간의 계획요소를 마케팅 전략과 연결하고, 실행적인 요소로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과 연계한 점은 연구의 독창성이 있다. 본 연구는 공간을 마케팅 하는 새로운 전략으로서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였으며, 마케팅과 계획요소와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는 점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맥락적 마케팅 전략을 정보적 측면과 공간적 측면의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연구 및 공간과 마케팅을 융합하는 후속연구를 기대한다.
Keyword
#맥락적 마케팅 장소 마케팅 마케팅 전략 복합용도건축물 계획방안 계획요소 contextual marketing marketing strategy place marketing planning factor context mixed-use complex MX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주거환경학과
지도교수
이현수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 194 p.
키워드
맥락적 마케팅 장소 마케팅 마케팅 전략 복합용도건축물 계획방안 계획요소 contextual marketing marketing strategy place marketing planning factor context mixed-use complex MX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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