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매체를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분노억제 청소년의 분노감 해소와 자기표현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nger-control program with application of art media on anger solution, self-expression, and sociality in anger-in adolescents 원문보기


박경희 (호서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본 연구는 분노억제가 높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미술매체를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분노감 해소와 자기표현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K시에 초등학교 5학년 10명(남아 6명, 여아 4명)이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한 프로그램은 팽은경(2005)의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과 이미경(2007)의 인지 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 고선자(2008)의 분노조절 집단 프로그램, 이철호(2005)의 정신건강 및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참고하였다. 또한 청소년위원회(2005), 청소년 대화의 광장(박용태, 박한샘, 강신덕1995)의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재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매주 3회, 90분씩 총 9회기로 진행되었다.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전 과정은 4단계 구성이며, 초기 2회, 중기 2회, 실행 3회, 종결 2회를 단계별로 진행을 하였다. 프로그램의 초기단계에서는 인지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관계형성 및 분노감정의 이해를 돕기 위한 냉용으로 구성하였고, 탐색단계는 정서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분노감정 탐색 및 경험 그리고 분노의 긍정적 기능의 통찰을 촉진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실행단계는 행동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평소의 분노표현방법을 재학습 할 수 있는 내용을 구성하였고, 종결 마무리단계에서는 재 결단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도구는 분노표현척도 검사인Spielberger, Krasner 및 Solomon(1988)의 상태-특성 분노표현척도를 전겸구, 한덕웅, 이장호(1997)가 한국판으로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Rokos와 Schroeder(1979)의 자기표현 척도를 사용하였고, 정범모(1971)의 인성검사 중 사회성 검사 내용을 권영세(1999)가 수정 보완한 사회성 척도를 초등학교 고학년(5학년) 수준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양적결과를 보완하기위해 투사검사인 K-HTP(동적 집-나무-사람)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효과분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anger-control program with application of art media on anger solution, self-expression, and sociality targeting adolescent with high anger-in. The research subjects are 10 students(6 boys, 4 girls) in the 5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n K c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경희
학위수여기관 호서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i, 8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168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