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격성을 감소시키고 정서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 프로그램이 참가자들의 공격성과 정서적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적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에 따른 가설은 ‘1.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서 공격성이 유의미하게 감소할 것이다.’, ‘2.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서 정서적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로 세웠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익산시에 소재하는 K초등학교의 6학년 학생으로 6개 학급에 분노수준 검사를 실시하여 점수가 높은 상위 20%의 학생을 선발하고, 6학년 담임교사로부터 생활지도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을 추천받은 후 이 중에서 서로 중복되는 학생들로 24명을 선발하였다. 이 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12명의 학생을 실험집단에 나머지 학생을 통제집단에 각각 배치하고, 실험집단에는 총 14회기에 걸쳐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공격성 측정에는 Buss와 Perry(1992)의 공격성 질문지를 정동화(1995)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정서적 능력 측정은 Epstein이 2004년에 개정한 행동 및 정서 평정척도(제2판)를 박윤아(2007)가 번안한 아동보고용과 교사보고용 두 가지를 이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 12.0을 이용하여 ...
저자 | 정이원 |
---|---|
학위수여기관 |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상담전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 135 p. |
키워드 | 분노 공격성 정서적 능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777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