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격성과 정서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Anger Control Program on the Aggression and Emotional Strengths 원문보기


정이원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격성을 감소시키고 정서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 프로그램이 참가자들의 공격성과 정서적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적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에 따른 가설은 ‘1.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서 공격성이 유의미하게 감소할 것이다.’, ‘2.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서 정서적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로 세웠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익산시에 소재하는 K초등학교의 6학년 학생으로 6개 학급에 분노수준 검사를 실시하여 점수가 높은 상위 20%의 학생을 선발하고, 6학년 담임교사로부터 생활지도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을 추천받은 후 이 중에서 서로 중복되는 학생들로 24명을 선발하였다. 이 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12명의 학생을 실험집단에 나머지 학생을 통제집단에 각각 배치하고, 실험집단에는 총 14회기에 걸쳐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공격성 측정에는 Buss와 Perry(1992)의 공격성 질문지를 정동화(1995)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정서적 능력 측정은 Epstein이 2004년에 개정한 행동 및 정서 평정척도(제2판)를 박윤아(2007)가 번안한 아동보고용과 교사보고용 두 가지를 이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 12.0을 이용하여 ...

주제어

#분노 공격성 정서적 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이원
학위수여기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상담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135 p.
키워드 분노 공격성 정서적 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777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