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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곡선 및 종곡선 경합 시 승차감을 고려한 최적선형 결정기법 연구
The Optimization of the Alignment Considering the Ride Comfort in the Case of the Suerimposition of Vertical and Horizontal Curves 원문보기


엄주환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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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곡선과 종곡선의 경합은 승차감 및 열차의 주행안전성을 저해시키는 원인이 되며, 유지보수비용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나 지형 여건으로 피해가야 하거나 기존구조물(교량, 터널, 분기기, 전차선주 등)의 재활용 등으로 반드시 통과하여야할 고정점으로 인하여 선로선형 계획의 수립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평면곡선과 종곡선이 경합되는 경우에는 차량의 주행안정성 및 승차감을 확보하도록 곡선반경(R)-완화곡선장(L_(t))을 최적으로 선형조합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차량의 동역학적 거동을 고려한 고도의 선형설계 기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신선 건설 및 기존선 개량 시 평면곡선과 종곡선이 경합하는 경우, 승차감 및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평면곡선의 최적선형 결정기법을 제시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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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n the horizontal and vertical curves are superimposed in railway alignments, which affects the running safety, ride comfort, and track maintenance costs. However, when designing new lines or realigning existing ones, there are many cases of superimposition caused by the existing fixed points(bri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엄주환
학위수여기관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도건설공학과
지도교수 양신추,김은겸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9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282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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