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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청소년의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요인에 따른 외모만족도와 뷰티행동에 관한연구 원문보기


설현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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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는 정보의 유통속도가 빨라지고 정보량이 증가됨에 따라 개인의 외모와 개성 있는 이미지형성과 관련된 사회 심리적 요소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 중 외모는 비언어적인 형태의 자아로, 이미지 정보화시대에 있어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외모중시의 사회적 분위기는 사회화 과정에 있는 청소년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청소년들에게 메이크업이나 헤어관리행동 등 외형적인 뷰티행동이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기는 자기의 신체나 용모에 많은 관심을 갖는 시기이므로 청소년의 뷰티행동은 더욱 빠르고 즉흥적이다. 청소년기는 자아가 불안정하고 사고가 미숙하여 타인의 눈에 비추어지는 자아상을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으며 성인에 비해 외모에 더 민감하고 그들이 소통하는 인터넷이나 미디어의 영향을 받아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이상적 신체이미지와의 차이에서 오는 심리적 불안감과 신체적 불균형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며, 그 중 한 가지 방법으로 뷰티행동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의 뷰티행동은 그들이 신뢰하고 동경하는 대상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으며 또한 여러 사회문화적인 요인에도 영향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뷰티디자인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청소년의 외모만족도와 뷰티관심도 및 뷰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고 성인에 비해 제한적인 뷰티행동범주 안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지 연구하였다. 또한 뷰티행동의 세부항목으로 헤어와 메이크업, 네일로 구분하여 청소년의 뷰티행동을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에 있어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선다형으로 측정하였고 외모만족도,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요인, 뷰티관심도, 뷰티행동은 5단계 Likert법으로 측정하였다. 그리고 외모관리의 일반적인 사항과 뷰티제품의 사용실태 등은 선다형 및 기술형으로 측정하였다. 조사대상자는 13세에서 18세의 청소년여학생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여 표집하였고 총 903부를 통계분석에 이용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apidly changed 21st century when the flow speed of information is so fast and the quantity of information is too much increasing, personal appearance and characteristic image-formation is highly evaluated. Furthermore the outward appearance is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the social life a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설현진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13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328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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