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와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 한 부모가정 아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명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한 부모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스트레스감소와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를 근거로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Ⅰ :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경험한 아동들의 스트레스는 감소될 것이다. Ⅰ-1 :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경험한 아동들의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감소될 것이다. Ⅰ-2 :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경험한 아동들의 학교생활 스트레스는 감소될 것이다. Ⅰ-3 :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경험한 아동들의 자신의 문제 스트레스는 감소될 것이다. Ⅰ-4 :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경험한 아동들의 가정생활 스트레스는 감소될 것이다. 가설Ⅱ : 미술치료를 경험한 아동들의 자아존중감은 향상될 것이다 Ⅱ-1 : 미술치료를 경험한 아동들의 총체적 자아존중감은 향상될 것이다 Ⅱ-2 : 미술치료를 경험한 아동들의 사회적 자아중감은 향상될 것이다 Ⅱ-3 : 미술치료를 경험한 아동들의 가정적 자아존중감은 향상될 것이다 Ⅱ-1 : 미술치료를 경험한 아동들의 학업적 자아존중감은 향상될 것이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Y초등학교 6학년 한부모 가정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5명과 통제집단 5명을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6주간 동안 총 12회기(주당 2회 1회기 90~120분)의 미술활동과 상담자에 의해 토론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의 각 회기별 미술활동과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K-HTP검사와 자아 존중감검사, 스트레스 지각검사를 통해 사전 사후 변화된 결과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스트레스 지각검사는 주은숙(2005)이 사용한 것을 본연구의 목적에 맞게 내용을 재구성하고,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연구 개발한 자아 존중감검사를 연구의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아동의 심리상태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Burns(1989)의 K-HTP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ANCOVA에 의한 통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the broken family for the enhancement of self-esteem and reduced stress. To achieve the aim of this study, the following hypotheses were set: Hypotheses I: children who experi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명희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106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426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