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부진아의 선수학습과 보충학습 효과의 비교 분석 원문보기


이혜영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수준별 교육, 개별화 교육을 강조하면서 우수아 지도를 위한 영재 프로그램과 함께 수학 부진아 지도를 위한 수학특별보충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다른 교과에 비해 계통성이 큰 수학교과는 한 번 결손이 누적되면 계속적인 결손으로 갈 수 밖에 없다. 이로 인해 수학 부진아 교육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으나 대부분 교육 방법적인 측면에서만 이루어져 본 연구자는 교육 시기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인 부분을 찾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된 연구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수학습 집단과 보충학습 집단의 각 영역별 학업 성취도와 전체적인 학업 성취도를 비교·분석한다. 둘째, 선수학습 집단과 보충학습 집단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흥미도를 비교·분석한다. 셋째, 선수학습 집단과 보충학습 집단의 각 영역별 학습 후 관찰과 아이가 쓴 기록을 통하여 변화하는 학습 반응을 비교·분석한다. 위의 연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부산시 사상구 모라동에 소재하는 M 초등학교 4학년 수학 부진아를 대상으로 예습을 중심으로 하는 선수학습 집단과 복습을 중심으로 하는 보충학습 집단으로 나누어 사전·사후 학업 성취도와 단원별 학업 성취도를 비교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urrent Seventh Education Curriculum, the special mathematics supplementary course for underachieving students, along with the program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students, emphasizes differentiated and the individualized learning. For Mathematics, in particular, it is very difficult for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영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88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426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