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AI 프로그램의 활용에 따른 학습 효과 분석
Analysis of Loaming Effects on Utilization of CAI Program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A. Part A, v.9A no.1, 2002년, pp.113 - 120  

조해곤 (부산 망미중학교 교사) ,  정재열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노영욱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최재혁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금까지 중등 교육을 위한 많은 CAI 자료가 개발되었다. 중등 교과 중 특히 과학 과목은 기존의 교과서 이 외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수업에 많이 활용한다. 과학 과목 중 생물의 생태와 구조 및 성분에 대한 기초 지식을 효율적으로 습득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가 꼭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 과정 중 심장과 혈액의 순환 부분을 택하여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구현하였다. 하지만 기존의 선행 연구들은 CAI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만 중점을 두었고, 이러한 CAI 프로그램들이 실제로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 결과들은 거의 제시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CAI 프로그램의 활용 유무에 따라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방법과 그 결과를 제시하였고, 또한 앞으로 멀티미디어 CAI를 활용한 수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AI materials have been developed for middle school education. Among subjects in middle school education curricula, various multimedia materials are used in science subjects. Especially, those materials are necessary to teach basic knowledge of the environment, structure and components of ani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에서 제시된 것처럼 기존의 설문 조사를 통한 연구의 대부 분은 코스웨어를 개발한 후, 이들 코스웨어를 이용한 수업의 효 율성만을 강조하였고, 이들 코스웨어가 실제 학습 효과에 미치 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 결과와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 인 수업 활용 방안을 제시한 연구는 지금까지 발표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현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을 직접 수업에 활용한 후,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효과를 세밀히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제시한다. 그리고 분석 결과의 정 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평가 집단을 CAI 수업 집단과 강의식 수업 집단으로 나누어 평가와 설문 조사를 행한 후, 다시 이 들 집단에 대해 수업 형태를 바꾸어 평가와 설문 조사를 다 시 시행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 중등 교과목 중 특히 과학 과목은 기존의 교과서가 텍스트 위주이기 때문에 다양한 자료(챠트, 비디오 등)들을 수업에 많이 활용하였으나, 최근에 들어서는 컴퓨터 의 특성과 기능을 최대한 살려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 현된 멀티미디어 CAI나 WBI 교육용 프로그램을 과학 수업 에 활용하려는 경향이 많다[11 특히 멀티미디어 CAR? 영상 이나 화상 또는 음향과 같은 고밀도의 정보 전달 매체를 사 용하여 정보 전달 효과가 높으며, 수업의 주체가 교사인 동시 에 대화 방식이므로 적시에 학습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전달 해 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2, 3]. 본 연구에서는 중학 교 1학년 과학 교과 중 심장과 혈액의 순환 부분에 대한 멀티 미디어 CAI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 설문지 C는 학습자가 "심장과 혈액의 단원”을 한시간씩 CAI 활용 수업과 강의식 수업을 받은 후의 설문지이다. 위의 두 수 업을 모두 받고 난 후 두 가지 수업 방식을 비교하여 느낀 점 을 설문함으로써 CAI 활용 수업이 일반 강의식 수업 보다 실 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정확하게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를 위한 설문은 11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표 1)의 1, 2차 평가 검사는 1개의 동일한 평가지를 사 용하였다. 이렇게 동일한 평가를 실시한 이유는 정확한 CAI 활용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1차 평가 결과를 비교 하고 똑 같은 문제로 2차 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향상된 변 량을 분석함으로써 CAI를 활용한 수업이 학업 성취도에 미 치는 영향을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설문지는 모두 3가 지 종류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강의식 수업을 받고 느낀 점과 CAI를 활용한 수업을 받고 느낀 점, 두 수업을 모두 받고 느낀 점을 종합하여 비교 분석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교육부, 학교 컴퓨터 교육강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998 

  2. 이태욱, 컴퓨터교육론, 좋은출판사, 1999 

  3. 나일주.정인성 공저, CAI 개발과 활용, 교육과학사, 1990 

  4. 백소영, 김 명, '수준별 개별 학습을 지원하는 문제 은행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2호, pp.31-38, 2000 

  5. 노순호, 용환승, '원격 수학 교육을 위한 수식 대화 시스넴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1호, pp.65-74, 2000 

  6. 서정민. '반복연습형 CAI에서 문항선택 전략이 사실적 정보의 기억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7. 유승안, 이재인, '수학과 도형 학습을 위한 온라인 역할 분담 게임의 설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발표논문집, 2001 

  8. 이철현, 차재혁, 안미리, 이태욱, '절차적 시뮬레이션 기법을 적용한 중학교 컴퓨터 교과용 웹 코스웨어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4권 제2호, pp.1-12, 2001 

  9. 임유택, 정재열, 'ARCS 학습동기와 모형을 적용한 영어 학습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2호, pp.11-20, 2000 

  10. 임유택, 정재열, 'ARCS 학습동기화 모형을 적용한 영어 학습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2호, pp.11-20, 2000 

  11. 이창하, 김승민, 김일곤, 박길흠, '학생과 교사의 상호 작용을 증가시키기 위한 원격 교육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C) 제3권 제5호, 1997 

  12. 장규화, 노영욱,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웹 기반 가상 수업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1호, pp.161-168, 2000 

  13. 정상욱, 송태욱, 김태영, '컴퓨터 네트워크 학습을 위한 시뮬에이션형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제2호, pp.39-46, 2000 

  14. 최숙영, '웹 상에서 정신 지체 학생의 수 개념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시스템', 한국컴퓨터 교육학회, 제2권 제1호, pp.146-154, 1999 

  15. 이재희, '개별화 학습을 위한 기하 영역의 WBI 설계 및 구현',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6. 김정헌, 'Java 서블릿 기반의 가상 강의 시스템 자동 구축 툴킷의 구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7. 반승록, '중학교 식물의 증산 작용 실험에서 인터넷 가상 실험실이 탐구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전공 석사학위논문, 2000 

  18. 최정임, '웹 기반 수업에서 상호 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 전략 탐구',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3호, pp.129-154, 1999 

  19. 송문석, '웹 기반 상업 부기 코스웨어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업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1998 

  20. 박미정, 'ICT를 활용한 가정과 Web 기반 문제 해결 학습 환경의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