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2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하여 20세기에 나타난 새로운 방향의 음 악은 그 어떤 시대보다 변화된 음악적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20세 기 이전에 사용된 음악구조나 형식, 고전적인 기법 또한 함께 공존함으 로서 음악어법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변화는 19세기 후반 바그너 (Wilhelm Richard Wagner, 1813-1883)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시 기 의 바그너 를 추종하던 흰 베 르크(Arnold Schoenberg, 1874-1951)는 전 통적 기능화성의 한계를 실감하였고, 새로운 음악적 원리의 필요성을 느 껴 12음 기법이라는 새로운 작곡기법을 창조하였고 이러한 새로운 작곡 기법의 출현은 고전적인 형태의 음악, 음악 미학 그리고 음악사에 있어 서 매우 큰 변화를 불러 엘으켰다 12음 기법은 원칙적으로 작곡가가 미리 정해놓은 127~ 의 음렬을 되풀이 하여 구성되는데, 한 음이 연주된 경우 나머지 11 개의 음이 연주되지 않 고는 그 음으로 다시 되돌아 올수 없다는 규칙을 가지고 었다 또한 12 음이 한번씩 사용된 최초의 음렬인 기본음렬(Origin머)에서 파생된 전위 (lnversion), 역 행 (Re1rograde), 역 행 전위 (Re1rograde-lnversion) 음렬로 변화시켜 하나의 음렬로부터 총 48개의 다른 음렬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된다. 이렇게 127fl 의 음을 조직적으로 균둥하게 사용함으로써 조성에 입 각한 음악과는 다른 체계를 만들어낸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피아노 모음곡 (Suite for Piano), Op. 25~ 는 12 음 기법이 콕 전체에 결쳐 적용된 최초의 곡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Op. 25는 총 6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로크시대 춤 곡의 악장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음렬의 사용에 있어서 12음렬을 대위법적인 형태로 적용하고 있으며, 음의 그룹을 사용함으로 서 곡 전체에 걸쳐 통일감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전 악장의 시작이 O。 의 음렬로 시작되고 있으며, 그 변화에 있어서도 ...
제 1, 2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하여 20세기에 나타난 새로운 방향의 음 악은 그 어떤 시대보다 변화된 음악적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20세 기 이전에 사용된 음악구조나 형식, 고전적인 기법 또한 함께 공존함으 로서 음악어법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변화는 19세기 후반 바그너 (Wilhelm Richard Wagner, 1813-1883)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시 기 의 바그너 를 추종하던 흰 베 르크(Arnold Schoenberg, 1874-1951)는 전 통적 기능화성의 한계를 실감하였고, 새로운 음악적 원리의 필요성을 느 껴 12음 기법이라는 새로운 작곡기법을 창조하였고 이러한 새로운 작곡 기법의 출현은 고전적인 형태의 음악, 음악 미학 그리고 음악사에 있어 서 매우 큰 변화를 불러 엘으켰다 12음 기법은 원칙적으로 작곡가가 미리 정해놓은 127~ 의 음렬을 되풀이 하여 구성되는데, 한 음이 연주된 경우 나머지 11 개의 음이 연주되지 않 고는 그 음으로 다시 되돌아 올수 없다는 규칙을 가지고 었다 또한 12 음이 한번씩 사용된 최초의 음렬인 기본음렬(Origin머)에서 파생된 전위 (lnversion), 역 행 (Re1rograde), 역 행 전위 (Re1rograde-lnversion) 음렬로 변화시켜 하나의 음렬로부터 총 48개의 다른 음렬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된다. 이렇게 127fl 의 음을 조직적으로 균둥하게 사용함으로써 조성에 입 각한 음악과는 다른 체계를 만들어낸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피아노 모음곡 (Suite for Piano), Op. 25~ 는 12 음 기법이 콕 전체에 결쳐 적용된 최초의 곡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Op. 25는 총 6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로크시대 춤 곡의 악장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음렬의 사용에 있어서 12음렬을 대위법적인 형태로 적용하고 있으며, 음의 그룹을 사용함으로 서 곡 전체에 걸쳐 통일감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전 악장의 시작이 O。 의 음렬로 시작되고 있으며, 그 변화에 있어서도 관계성 있는 음렬로 구 성되어, 곡 전체에 걸쳐 통일감을 부여하고 있다. 화성에 있어서 m2도와 m3도 혹은 M6과 M7의 음정 이 곡의 시 작 혹은 끝 부분, 중요한 단락, 지속음 등에서 사용되었다. 리듬의 끊임없는 변화와 지속적인 반복이 나 타나며, 매우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다이나믹의 구성을 볼 수 있다 원베르크는 Op.25에서 새로운 작곡기법인 12음 기법을 썼지만, 완벽하 게 고전 형식의 틀을 벗어나지는 못하고 화성적인 면에서 조성을 벗어나 려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 1, 2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하여 20세기에 나타난 새로운 방향의 음 악은 그 어떤 시대보다 변화된 음악적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20세 기 이전에 사용된 음악구조나 형식, 고전적인 기법 또한 함께 공존함으 로서 음악어법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변화는 19세기 후반 바그너 (Wilhelm Richard Wagner, 1813-1883)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시 기 의 바그너 를 추종하던 흰 베 르크(Arnold Schoenberg, 1874-1951)는 전 통적 기능화성의 한계를 실감하였고, 새로운 음악적 원리의 필요성을 느 껴 12음 기법이라는 새로운 작곡기법을 창조하였고 이러한 새로운 작곡 기법의 출현은 고전적인 형태의 음악, 음악 미학 그리고 음악사에 있어 서 매우 큰 변화를 불러 엘으켰다 12음 기법은 원칙적으로 작곡가가 미리 정해놓은 127~ 의 음렬을 되풀이 하여 구성되는데, 한 음이 연주된 경우 나머지 11 개의 음이 연주되지 않 고는 그 음으로 다시 되돌아 올수 없다는 규칙을 가지고 었다 또한 12 음이 한번씩 사용된 최초의 음렬인 기본음렬(Origin머)에서 파생된 전위 (lnversion), 역 행 (Re1rograde), 역 행 전위 (Re1rograde-lnversion) 음렬로 변화시켜 하나의 음렬로부터 총 48개의 다른 음렬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된다. 이렇게 127fl 의 음을 조직적으로 균둥하게 사용함으로써 조성에 입 각한 음악과는 다른 체계를 만들어낸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피아노 모음곡 (Suite for Piano), Op. 25~ 는 12 음 기법이 콕 전체에 결쳐 적용된 최초의 곡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Op. 25는 총 6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로크시대 춤 곡의 악장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음렬의 사용에 있어서 12음렬을 대위법적인 형태로 적용하고 있으며, 음의 그룹을 사용함으로 서 곡 전체에 걸쳐 통일감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전 악장의 시작이 O。 의 음렬로 시작되고 있으며, 그 변화에 있어서도 관계성 있는 음렬로 구 성되어, 곡 전체에 걸쳐 통일감을 부여하고 있다. 화성에 있어서 m2도와 m3도 혹은 M6과 M7의 음정 이 곡의 시 작 혹은 끝 부분, 중요한 단락, 지속음 등에서 사용되었다. 리듬의 끊임없는 변화와 지속적인 반복이 나 타나며, 매우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다이나믹의 구성을 볼 수 있다 원베르크는 Op.25에서 새로운 작곡기법인 12음 기법을 썼지만, 완벽하 게 고전 형식의 틀을 벗어나지는 못하고 화성적인 면에서 조성을 벗어나 려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e music of new direction which happened in 20th century around World War I, II showed the more changed musical tendency than any other age. And it showed the new image of musical grammar as coexisting with the musical structure and form, classic technique used before 20th century. This change was ...
The music of new direction which happened in 20th century around World War I, II showed the more changed musical tendency than any other age. And it showed the new image of musical grammar as coexisting with the musical structure and form, classic technique used before 20th century. This change was started by Wagner(Wilhelm Richard Wagner, 1813-1883) in late 19th century. Schoenberg(Arnold Schoenberg, 1874-1951) obeying Wagner at this time realized the limit of traditional function harmony and felt the need of new musical principle, so created serialism, a new composing technique, and this emergence of new composing technique brought about the very big change ill the classic form of music, music aesthetics and music history. The serialism is basically formed by repeating the twelve-tone row the composer already set, it has the rule that if one tone is played we can not be back to the tone without playing the other 11 tones. Also, we change 12 tones to inversion, retrograde, retrograde-inversion series which derived from the original, the first series in which 12 tones was used once, and we can make total 48 different series from one series. We make a system different from the music based on formation by systematically equally using 12 tones like this. rSuite for Piano, Op. 25~ studied in this treatise has the very important meaning at the point that it is the first tune to which serialism was applied entirely. Gp. 25 is composed of total six movements, and we can know it has the movement arrangement of a pieceof dance music of Baroque era. It applies serialism as the counterpoint form and gives the unification across the entire tune by using tone group. Also, the start of all movements start with 0 0 series, and the relevant series is composed in the change too, so it gives the unification to the entire tune. In harmony, m2 degree and m3 degree or the key of M6 and M7 were used in the start or end part of tune, an important paragraph, continuant sound. The ceaseless change and continuous repetition of the rhythm appear, very intentional and systematic formation of dynamic can be seen. We can know although Schoenberg used the new composing technique, serialism in Op. 25, he could not escape the classic form perfectly and would escape the composition in the aspect of harmony.
The music of new direction which happened in 20th century around World War I, II showed the more changed musical tendency than any other age. And it showed the new image of musical grammar as coexisting with the musical structure and form, classic technique used before 20th century. This change was started by Wagner(Wilhelm Richard Wagner, 1813-1883) in late 19th century. Schoenberg(Arnold Schoenberg, 1874-1951) obeying Wagner at this time realized the limit of traditional function harmony and felt the need of new musical principle, so created serialism, a new composing technique, and this emergence of new composing technique brought about the very big change ill the classic form of music, music aesthetics and music history. The serialism is basically formed by repeating the twelve-tone row the composer already set, it has the rule that if one tone is played we can not be back to the tone without playing the other 11 tones. Also, we change 12 tones to inversion, retrograde, retrograde-inversion series which derived from the original, the first series in which 12 tones was used once, and we can make total 48 different series from one series. We make a system different from the music based on formation by systematically equally using 12 tones like this. rSuite for Piano, Op. 25~ studied in this treatise has the very important meaning at the point that it is the first tune to which serialism was applied entirely. Gp. 25 is composed of total six movements, and we can know it has the movement arrangement of a pieceof dance music of Baroque era. It applies serialism as the counterpoint form and gives the unification across the entire tune by using tone group. Also, the start of all movements start with 0 0 series, and the relevant series is composed in the change too, so it gives the unification to the entire tune. In harmony, m2 degree and m3 degree or the key of M6 and M7 were used in the start or end part of tune, an important paragraph, continuant sound. The ceaseless change and continuous repetition of the rhythm appear, very intentional and systematic formation of dynamic can be seen. We can know although Schoenberg used the new composing technique, serialism in Op. 25, he could not escape the classic form perfectly and would escape the composition in the aspect of harmon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