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논문은 문혁서사를 통해 문화대혁명 시기의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문혁이 남긴 여러 가지 결과를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세 작가의 작품을 선택하였다. 그들의 작품은 일정부분 문혁서사의 대표성을 띤다. 본 논문에서 선택한 작품은 위화의 『형제』, 왕샤오보의『황금시대』, 가오싱젠의『나 혼자만의 성경』이다. 위와 같이 세 작품을 선택한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첫 번째로 비록 세 작가...
<국문초록> 본 논문은 문혁서사를 통해 문화대혁명 시기의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문혁이 남긴 여러 가지 결과를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세 작가의 작품을 선택하였다. 그들의 작품은 일정부분 문혁서사의 대표성을 띤다. 본 논문에서 선택한 작품은 위화의 『형제』, 왕샤오보의『황금시대』, 가오싱젠의『나 혼자만의 성경』이다. 위와 같이 세 작품을 선택한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첫 번째로 비록 세 작가의 서사방식이 서로 다르다 할지라도, 작품에서 이용한 소재는 모두 문혁이었다는 점이다. 두 번째 이유는 위화, 왕샤오보, 가오싱젠 모두 문혁을 몸소 경험하였다는 점이다. 그들은 자신이 직접 겪은 문혁의 기억을 바탕으로 문혁서사를 진행하였다. 세 번째는 오늘날까지, 중국공산당이 문혁에 대해 침묵을 유지하고 있음으로 인해 문혁에 대한 연구가 아직까지도 초보적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 국내 연구자들과 연구 자료들 또한 문혁을 연구하기에는 아직 충분치 않다. 특히 문혁의 자료들 대부분이 과거 조반파 혹은 홍위병 등의 개인적 기록에 치우쳐 있어 문혁연구의 객관성을 달성하기에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의 내용은 크게 ‘문혁 분석’과 ‘지청문학과 상흔문학 연구’, ‘세 작가의 작품을 통한 성찰적 문혁서사 고찰’, ‘문혁서사 속에 반영된 폭력묘사’로 나눌 수 있다. 논문의 가장 중심이 되는 ‘세 작가의 작품을 통한 성찰적 문혁서사 고찰’은 다시 각기 작품에 대하여 네 부분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작가인 위화의 『형제』연구에 대해서는 작품소개, 영웅적 형상화, 작품에 반영된 인간의 존엄성, 작품 속에 나타난 문혁서사 평가로 나누어져 있다. 다음으로 왕샤오보의 『황금시대』연구에 대해서는 작품소개, 작품 속 생존의식과 인물묘사, 작가의 언어적 유희, 작품 속에 나타난 문혁서사 평가로 나누어져 있다. 마지막으로 가오싱젠의『나 혼자만의 성경』연구에 대해서는 작품소개, 문혁기억, 이민 작가 가오싱젠의 문혁서사, 작품 평가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혁문학연구는 당대문학연구 영역에서 줄곧 공백으로 남아있었으며 또한 비교적 연구가 충분치 않은 부분이었다. 오랜 기간 동안, 당대문학의 연구에서 문혁시기 문학에 대해 언급할 때, 항상 그것은 애매모호한 성격을 띤다. 하지만 문혁서사가 신시기 이후의 당대문학 창작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문혁 이후 많은 작품 속에서 문혁 기억과 문혁서사에 대한 서로 다른 정도의 지속과 발전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결국 문학연구자를 놓고 볼 때 문혁 서사문학의 연구는 분명한 연구 가치를 지닌다고 말할 수 있다. 적어도 당대문학의 발전에 대해서 참고의 가치를 가지는 것이다. 이것은 주로 문혁의 역사적 상처의 본질에서 구현된다.
<국문초록> 본 논문은 문혁서사를 통해 문화대혁명 시기의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문혁이 남긴 여러 가지 결과를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세 작가의 작품을 선택하였다. 그들의 작품은 일정부분 문혁서사의 대표성을 띤다. 본 논문에서 선택한 작품은 위화의 『형제』, 왕샤오보의『황금시대』, 가오싱젠의『나 혼자만의 성경』이다. 위와 같이 세 작품을 선택한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첫 번째로 비록 세 작가의 서사방식이 서로 다르다 할지라도, 작품에서 이용한 소재는 모두 문혁이었다는 점이다. 두 번째 이유는 위화, 왕샤오보, 가오싱젠 모두 문혁을 몸소 경험하였다는 점이다. 그들은 자신이 직접 겪은 문혁의 기억을 바탕으로 문혁서사를 진행하였다. 세 번째는 오늘날까지, 중국공산당이 문혁에 대해 침묵을 유지하고 있음으로 인해 문혁에 대한 연구가 아직까지도 초보적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 국내 연구자들과 연구 자료들 또한 문혁을 연구하기에는 아직 충분치 않다. 특히 문혁의 자료들 대부분이 과거 조반파 혹은 홍위병 등의 개인적 기록에 치우쳐 있어 문혁연구의 객관성을 달성하기에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의 내용은 크게 ‘문혁 분석’과 ‘지청문학과 상흔문학 연구’, ‘세 작가의 작품을 통한 성찰적 문혁서사 고찰’, ‘문혁서사 속에 반영된 폭력묘사’로 나눌 수 있다. 논문의 가장 중심이 되는 ‘세 작가의 작품을 통한 성찰적 문혁서사 고찰’은 다시 각기 작품에 대하여 네 부분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작가인 위화의 『형제』연구에 대해서는 작품소개, 영웅적 형상화, 작품에 반영된 인간의 존엄성, 작품 속에 나타난 문혁서사 평가로 나누어져 있다. 다음으로 왕샤오보의 『황금시대』연구에 대해서는 작품소개, 작품 속 생존의식과 인물묘사, 작가의 언어적 유희, 작품 속에 나타난 문혁서사 평가로 나누어져 있다. 마지막으로 가오싱젠의『나 혼자만의 성경』연구에 대해서는 작품소개, 문혁기억, 이민 작가 가오싱젠의 문혁서사, 작품 평가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혁문학연구는 당대문학연구 영역에서 줄곧 공백으로 남아있었으며 또한 비교적 연구가 충분치 않은 부분이었다. 오랜 기간 동안, 당대문학의 연구에서 문혁시기 문학에 대해 언급할 때, 항상 그것은 애매모호한 성격을 띤다. 하지만 문혁서사가 신시기 이후의 당대문학 창작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문혁 이후 많은 작품 속에서 문혁 기억과 문혁서사에 대한 서로 다른 정도의 지속과 발전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결국 문학연구자를 놓고 볼 때 문혁 서사문학의 연구는 분명한 연구 가치를 지닌다고 말할 수 있다. 적어도 당대문학의 발전에 대해서 참고의 가치를 가지는 것이다. 이것은 주로 문혁의 역사적 상처의 본질에서 구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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