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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 우리나라 승강기 유지보수산업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따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이론적인 측면과 실무적인 측면에서의 회귀분석 결과 시사점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국내 승강기 유지보수 업체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결과, 부품 수급문제와 유지보수업체 난립에 따른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보수품질의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요청하는 질 높은 유지보수 관리와 서비스 접점이 결정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 측면에서 승강기 유지보수산업 업체를 대상으로 서비스품질 고유속성 5가지 요인이 경영성과 개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와 개선시킬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승강기 유지보수산업 경영자들이 무한 경쟁적 경영 환경 하에서 승강기 유지보수산업의 수준 높은 서비스와 통합적인 관리체계 혁신으로 서비스품질 우위를 점하여야한다. 시장선점의 우월성과 차별성으로 임할 때 비로써 기업의 수익증대를 극대화 할 수 있음을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또한 승강기 유지보수산업 전체에 안전을 모토로 한 믿음과 신뢰에 대한 확신과 성실한 품질관리에 대한 공감성을 얻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신속하게 대응하려는 대응성을 높일 때, 중소벤처 승강기 유지보수산업의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해 주었다. 결과적으로 승강기 유지보수 업체의 고유 특성에 따른 기술역량과 인적자원 및 경영성과에 따른 서비스품질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
저자 | 김선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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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벤처전문기술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158 p. |
키워드 | 서비스품질 기술역량 인적자원 경영성과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08901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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