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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기업의 B2B 관계마케팅이 관계의 질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와인공급업체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B2B Relationship Marketing on Relationship Quality and Performance in Food Service Firm 원문보기


전현모 (세종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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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인 경기침체는 와인소비를 감소시키고 신규 와인판매 외식업체의 창업활동을 부진하게 하고 있다. 더욱이 대기업의 잇따른 와인시장 진출은 시장상황을 더욱 더 치열하게 만들고 있다. 그러므로 와인공급업체는 새로운 거래처 개발도 중요하지만 기존 거래업체와의 지속적인 관계 발전 및 유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상황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업체와의 장기적인 관계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마케팅활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와인공급업체와 그들의 주 거래처인 외식업체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고 지속시키는 B2B 관점의 관계마케팅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관계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특히 관계마케팅 요인과 성과 요인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요인으로 기존의 국내 연구에서는 언급되지 않았던 감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sting economic recession has caused a decrease both in wine consumption and entrepreneurship, firm formation in food service sector. Large companies' taking up the wine market has made the competition in the market even more intense. In this situation, while wine suppliers consider finding new...

주제어

#외식기업 와인공급업체 외식마케팅 B2B관계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현모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조리외식경영학과
지도교수 이애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26p.
키워드 외식기업 와인공급업체 외식마케팅 B2B관계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139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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