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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사원의 적응판매 행동이 영업성과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조직 및 고객과의 관계의 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양희빈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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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업사원의 적응판매 행동이 영업사원의 영업성과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또한 조직 내외적인 관계의 질이 조절변수로써 영업사원의 직무만족과 영업성과에 미치는 역할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영업사원의 특성이 적응판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영업사원의 지식수준과 근무년수가 적응판매, 나아가서 영업성과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실험을 통해 효과적인 영업사원의 공통분모를 찾는 것과 동시에 조직 입장에서 영업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강조해야 하는 영업사원의 자세나 영업방식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업사원의 적응판매 행동은 영업사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영업사원의 영업성과에는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영업사원의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영업사원의 영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많은 기존연구에서 직무만족도와 영업성과간의 상관관계를 살펴 보았는데,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영업사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 결과적으로는 기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기존연구에서는 세 변수간의 단편적인 상관관계를 측정하여 세 변수가 서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일관된 효과를 제시하지 못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영업사원의 적응판매, 영업성과, 직무만족 간에 존재하는 관계도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셋째, 조직과의 관계와 고객과의 관계라는 두 조절변수들이 적응판매를 하는 영업사원의 영업성과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조직관계의 질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제외하고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객과의 관계가 높더라도 영업성과나 직무만족이 높아지지는 않으며, 조직관계의 질이 높더라도 영업성과가 높아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영업사원의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영업사원의 적응판매 행동이 커지는 반면에 근무년수가 많을수록 적응판매 성향이 작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적응판매가 직무만족을 통해 영업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관리자는 제품이나 영업상황 등에 대한 교육훈련을 통해 영업사원의 지식수준을 높이는 방법으로 영업사원의 적응판매 행동을 북돋울 수 있을 것이고, 근무년수가 많은 영업사원이 기존의 영업방식에 의존하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계속할 수 있도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studies on salespeople have focused on identifying the common characteristics of successful salespeople. To this effect, numerous reports have studied the effects of motivation, learning orientations, compensation, and other personal traits on the performance of a salesperson. This study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희빈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박정은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ii, 9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152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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