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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성취욕구가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Sales Performance on Salesperson'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Need for Achievement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7 no.1, 2018년, pp.1 - 18  

구자원 (성신여자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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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영업사원 375명을 대상으로 직무만족, 조직몰입, 성취욕구가 영업사원의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 하였다. 또한 각 요인 간 직접효과를 포함해 조직몰입과 성취욕구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영업사원의 직무만족은 조직몰입과 영업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은 성취욕구에 유의미한 영향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조직몰입은 영업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성취욕구는 영업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보였으며, 조직몰입 및 영업성과를 매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직몰입은 직무만족과 영업성과에 대해 매개효과를 보이지 않았으며, 직무만족과 성취욕구에 대해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시사점은 첫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결과에서 검증된 내용을 포함해 직무만족, 조직몰입, 성취욕구 및 영업성과에 대한 통합적이고, 세부적인 분석을 수행했다는 것이다. 둘째, 이를 통해 영업사원의 직무만족 및 성취욕구가 영업성과에 중요한 요인임을 밝혔으며, 단순한 조직 몰입 보다는 영업현장에서 영업사원의 직무에 대한 만족 및 성취욕구가 함께 병행되어야 함을 실증연구 결과를 통해 제시하였다. 셋째, 기존의 연구에서 성취욕구는 조직몰입의 선행변수로 작용하여 높은 성취욕구는 조직의 몰입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존재한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더해 조직몰입 또한 성취욕구의 선행변수로 작용하여 높은 조직몰입은 성취욕구를 높인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종합해보면, 성취욕구와 조직몰입은 상호 영향력을 갖는 요인으로 영업사원의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erformed the empirical test for the effects of sales performance on salesperson'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need for achievement using 375 salesperson samples in Korea. Analyzed direct effects among the factors and mediation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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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는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대한 선행변수를 추가하지 않고 두 요인을 선행변수로 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기존 선행연구에서 다양하게 다루어진 동기부여와 구별하여 성취에 대한 영업사원들의 욕구를 중심으로 차별하고자 하였다. 또한 성취욕구가 조직몰입 및 영업성과에 대해 갖는 매개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성취욕구가 영업성과에 대해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 또한 기존 선행연구에서 다양하게 다루어진 동기부여와 구별하여 성취에 대한 영업사원들의 욕구를 중심으로 차별하고자 하였다. 또한 성취욕구가 조직몰입 및 영업성과에 대해 갖는 매개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성취욕구가 영업성과에 대해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 직무 만족, 조직 몰입, 성취 욕구와 같은 요인들은 인사 조직 연구에서 활발하게 다루어져 오고 있으며, 영업 직무뿐만 아니라 많은 직무 영역에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 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다룬 직무 만족이 조직 몰입의 선행요인임을 확인하는 것을 포함하여, 각각의 요인들이 성취욕구 및 영업성과에 관계를 갖는지에 대해 실증 연구를 수행 하고자한다. 이를 통해 성취욕구가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진 직무 성과의 선행요인(김귀현, 1997)이라는 내용을 확인하고, 추가적으로 직무 만족과 조직몰입이 성취 욕구에 대한 선행 요인으로 작용하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성취욕구가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진 직무 성과의 선행요인(김귀현, 1997)이라는 내용을 확인하고, 추가적으로 직무 만족과 조직몰입이 성취 욕구에 대한 선행 요인으로 작용하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직무 만족 및 조직 몰입이 영업 사원의 성취 욕구를 통해 영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탐색하는 것과, 직무 만족과 조직 몰입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다룬 직무 만족이 조직 몰입의 선행요인임을 확인하는 것을 포함하여, 각각의 요인들이 성취욕구 및 영업성과에 관계를 갖는지에 대해 실증 연구를 수행 하고자한다. 이를 통해 성취욕구가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진 직무 성과의 선행요인(김귀현, 1997)이라는 내용을 확인하고, 추가적으로 직무 만족과 조직몰입이 성취 욕구에 대한 선행 요인으로 작용하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직무 만족 및 조직 몰입이 영업 사원의 성취 욕구를 통해 영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탐색하는 것과, 직무 만족과 조직 몰입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업의 성과의 선행요인에 해당하는 영업 사원의 직무 만족, 조직 몰입 및 성취 욕구에 대한 실증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직무 만족, 조직 몰입, 성취 욕구와 같은 요인들은 인사 조직 연구에서 활발하게 다루어져 오고 있으며, 영업 직무뿐만 아니라 많은 직무 영역에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 오고 있다.
  •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영업사원의 성취욕구, 조직몰입, 영업성과에 대한 가설을 도출하였다. 특히 가설 7의 경우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성취욕구가 조직몰입과 영업성과를 매개하는 지를 추가적으로 살펴보고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H1은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며, H2는 조직몰입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다. H4는 조직몰입이 성취욕구에 미치는 영향을, H5는 성취욕구가 영업성과에 미치는 직접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 H4는 조직몰입이 성취욕구에 미치는 영향을, H5는 성취욕구가 영업성과에 미치는 직접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H3는 조직몰입이 직무만족과 영업성과를 매개하는지에 대한것이며, H6은 성취욕구가 조직몰입 및 영업성과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H1은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며, H2는 조직몰입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다. H4는 조직몰입이 성취욕구에 미치는 영향을, H5는 성취욕구가 영업성과에 미치는 직접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H3는 조직몰입이 직무만족과 영업성과를 매개하는지에 대한것이며, H6은 성취욕구가 조직몰입 및 영업성과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가설 1: 영업사원의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영업사원의 직무만족은 영업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영업사원의 조직몰입은 영업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영업사원의 조직몰입은 영업사원의 직무만족과 영업성과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5: 영업사원의 조직몰입은 영업사원의 성취욕구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영업사원의 성취욕구는 영업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영업사원의 성취욕구는 영업사원의 조직몰입과 영업성과를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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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업은 어떤 것들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가? 영업은 개인의 역량뿐만 아니라 영업 사원을 둘러싸고 있는 복잡한 요인들을 모두 고려해야하는 상황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 영업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영업적 역량, 고객과의 관계, 자신이 속한 조직의 전략, 시장 환경, 경쟁자의 전략을 포괄적으로 이해해야 한다(정희준 등, 2016). 이러한 이유로 영업은 다른 직무에 비해 구분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영업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 , 2017; Malshe, Johnson and Viio, 2017)에 관한 연구 등 다양한 영역과 대상을 포함하고 있다. 영업은 개인의 역량뿐만 아니라 영업 사원을 둘러싸고 있는 복잡한 요인들을 모두 고려해야하는 상황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 영업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영업적 역량, 고객과의 관계, 자신이 속한 조직의 전략, 시장 환경, 경쟁자의 전략을 포괄적으로 이해해야 한다(정희준 등, 2016).
자율성과 거절에 대한 경험은 영업에 있어 어떤 역할과 특성을 가지는가? , 1998)이다. 자율성은 회사 내부에서 근무하는 시간보다는 고객 응대 및 판매를 위한 외부 활동시간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영업 직무에 중요한 특성이며, 무엇보다 고객의 구매 거절은 영업 직무가 지니는 주요한 경험요인이다(Vinchur et a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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