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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혼합물의 분리 관련 오개념을 고려한 개념 변화 수업의 효과 원문보기


이혜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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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에서 학습은 개인에게 의미 있는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학습자가 학습 이전에 가지고 있는 잘못된 지식은 과학적 지식으로 구성해 나가는데 방해가 되므로 오개념을 확인하여 이를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되도록 돕는 교수-학습 과정이 필요하다. 과학 오개념 유형을 알아내는 연구와 과학 오개념 변화 수업 모형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국내ㆍ외에서 상당히 많이 이루어져 왔다. 이제는 중학교나 고등학교 과학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과학 교과 수업에 여러 연구자들이 이미 밝혀낸 수많은 오개념들을 학습 대상인 학생들에게 직접 적용하여 해당 오개념이 변화되는 효과를 알아보아야 할 때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축적된 과학 관련 오개념의 유형을 밝히는 수많은 연구 자료들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직접적으로 사용될 오개념들을 찾아내었다. 이어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되는 실질적인 과학 수업 전략을 오개념들이 변화되도록 의도하여 개발하였다. 적용한 수업 전략은 탐색 단계, 용어 도입 단계, 개념 적용 단계로 구성된 로슨의 탐구 수업 모형으로 서술적, 경험 귀추적, 가설 연역적의 세 가지 형태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총 8차시의 수업 전략들로 수업 받은 학생들의 과학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nceptual change instruction considering misconception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improvement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achievement, and logical thinking ability. The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re 75 in 8th grade at a 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순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 8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154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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